기업뉴스
2023-10-11
[대웅제약 ESG⑤] 지속가능경영의 3대 중대 이슈 (3)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2023.10.11 URL복사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ESG 경영’ 🌏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기업의 경영 방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게 된 것이죠!

대웅제약도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대웅제약’이라는 ESG 비전 달성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 6월 29일,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의약보국의 사명으로 설립된 대웅제약은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ESG 전략을 설정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대웅제약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ESG] 시리즈를 통해 대웅제약의 ESG 경영 분야별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ESG 경영 활동을 위해 올해 가장 집중할 3가지 중대이슈를 선정한 바 있는데요. 

이번 ESG 5편에서는 ‘연구개발 및 혁신’과 ‘의약품 안전 및 품질’에 이어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내용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0초 만에 읽는 대웅제약의 중대 이슈! 👉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

 · 대웅제약의 인재 확보 전략! “성장 잠재력에 투자하다”
 ·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성공한 대웅인의 압도적인 능력에는 이것이 있었다?
 · MZ세대 직원이 인정한 일하기 좋은 기업!


지속 가능한 ESG 경영을 위해 대웅제약이 주목한 인재확보와 조직문화 개선!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공헌하는 ‘ESG 경영’을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고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등 전략적인 인재 개발이 필수입니다! 최근에는 인식 변화에 따라 조직문화 혁신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죠.

특히 인재확보와 조직문화 이슈는 제약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국민의 삶의 질과 건강을 향상하는 좋은 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스스로 즐겁게 업무에 몰입하는 건강하고 유연한 조직문화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웅제약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인재(Right People)를 확보하고, 일하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우수한 인재를 성장시키는 데 주목했습니다!

‘2년 연속 신약 개발’과 ‘아시아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 수상!’을 이끈 대웅 WAY!

대웅제약은 ‘직원의 성장을 회사의 성장보다 우선한다’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인재 육성과 함께 성과를 이끌어 내는 기업 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국산 36호 신약 당뇨병 치료제를 통해 2년 연속 신약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제약업계에서도 압도적인 저력을 자랑하는 대웅인들 덕분에 대웅제약은 국내 제약업계 최초 2년 연속 신약 개발 성공이라는 역사를 새롭게 기록했습니다. 또 ‘제대로 일하고 제대로 쉬는’ 기업 문화를 조성해 ‘2023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 국내 대기업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대웅제약은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5관왕에 이어 ‘2023 아시아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됐다.

과연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에 우수한 인재들이 성장을 거듭하고, 또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할 수 있던 걸까요?

대웅제약은 자율, 성장, 성과를 바탕으로 (1)성장 잠재력을 가진 Right people을 확보하고, (2)구성원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다양한 HR 제도를 구축하며, (3)일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대웅WAY에 있다고 말합니다.

  • 👉 자율, 성장, 성과를 바탕으로 대웅이 나아갈 방향과 대웅인이 일하는 문화 ‘대웅WAY!’

그럼 지속가능한 ESG 경영을 위해 대웅제약만의 인사 제도와 프로그램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나.  성장 잠재력을 가진 ‘Right People’ 확보 전략! 

대웅제약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신입, 경력직 직원들을 선발할 때 나이, 근속연한, 성별, 국적 등에 제한을 두지 않고 오로지 ‘직무 전문성’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선발합니다.

특히 연차나 직급이 아닌 역량과 성과로만 평가하고 보상하는 ‘직무급 제도’를 제약업계 최초 도입해 인재 유치를 강화하고 있죠. 

임직원들이 업계 최고 전문가와 소통하며 업무에 필요한 조언을 들음과 동시에 대웅제약과 FIT한 전문가에게는 채용의 기회까지 제공하는 ‘거현량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 임직원의 성장을 견인하는 대웅제약만의 제도와 프로그램

대웅제약은 임직원 개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보다 높은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웅제약은 임직원의 성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확보했는데요.

임직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제도’를 소개해 드립니다. CDP제도는 대웅제약의 경력개발 프로그램으로, 이 제도를 통해 직원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직무를 직접 선택해서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무로 입사해서 경험을 쌓은 뒤 마케팅 직무로 CDP해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일을 더 잘 알고, 더 잘 할 수 있는’ 업계 영업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죠.

목표 달성을 위해 상사로부터 성장을 위한 피드백을 매월 받는 ‘육성형 월별 피드백’ 제도도 있습니다. 또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이버연수원, 사외교육비, 글로벌 우수인재 프로그램, 이노베어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등도 운영하고 있죠.

셋. MZ세대도 인정한 일하기 좋은 회사! 

대웅제약은 직원들의 자율을 바탕으로 ‘제대로 일하고 제대로 쉬는 문화’를 조성해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선 업무에 몰입해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일하는 시간, 방법, 장소까지 자율적으로 정하는 부분 근무, 탄력 근무, 재택 근무 등의 유연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킹맘, 워킹대디 임직원들이 육아 고민은 내려 놓고 마음껏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사내 어린이집 ‘리틀베어’를 제약업계 최초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또 수평적인 문화 정착과 효과적인 소통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님 문화’를 조성하고, 원하는 자리에 앉아 업무 하는 ‘스마트오피스’ 환경도 구축했죠.

업무로 바쁜 일상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연차휴가, 하계휴가, 보건휴가, 징검다리휴가, 장기 리프레시 휴가 등 풍성한 휴가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휴가 사용 묻지 않기 캠페인’으로 눈치보지 않고 자유롭게 휴가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대웅제약의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는 대내외적으로 큰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우선 ‘대웅제약이 일하기 좋은 기업인가?’라는 질문에 대웅제약에 근무하는 만 19~34세 MZ세대 직원의 약 70%가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또 대한민국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 5관왕에 이어 ‘2023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되며 직원 스스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대웅제약의 ‘일하기 좋은 문화’는 대내외를 막론하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 🏆 2023 GPTW 일하기 좋은 기업 (2022, 2023년)
  • 🏆 대한민국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 (2023년)
  • 🏆 대한민국 밀레니얼이 일하기 좋은 기업 (2023년)
  • 🏆 아시아 일하기 좋은 회사 선정 (2021년, 2023년)
  • 🏆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 (2020년)


지금까지 대웅제약 지속가능경영보고서 3~5편에서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선정한 세 가지 이슈 [①연구개발 및 혁신 ②의약품 안전 및 품질 ③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개선]의 중요성과 관리 방향, 현황(성과), 향후 계획을 살펴봤는데요!

이어지는 6~7편에서는 ESG구성 요소인 환경, 사회 각 측면에서 대웅제약의 ESG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웅제약의 이번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대웅제약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 대웅제약의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바로 가기


📌대웅제약 ESG 시리즈 모아보기!
1️⃣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기준 ‘ESG’
2️⃣ 대웅제약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ESG팀 인터뷰)
3️⃣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1) 연구개발 및 혁신
4️⃣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2) 의약품 안전 및 품질
5️⃣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3)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6️⃣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환경(Environmental)
7️⃣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사회(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