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7-11
[대웅제약 ESG②] 대웅제약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ESG팀 인터뷰)
2023.07.11 URL복사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ESG 경영’ 🌏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기업의 경영 방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게 된 것이죠!

대웅제약도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대웅제약’이라는 ESG 비전 달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 6월 29일,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의약보국의 사명으로 설립된 대웅제약은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ESG 전략을 설정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대웅제약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ESG] 시리즈를 통해 대웅제약의 ESG 경영 분야별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기념해 [대웅제약 ESG] 시리즈를 시작했습니다. 1편에서는 ESG에 대한 정의 및 중요성,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이유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두 번째 시간인 오늘! 대웅제약 구성원 모두가 ESG 경영을 내재화하여,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리드하는 ESG팀을 만나봤습니다. 

그 자세한 이야기, 지금 만나러 가볼까요?

Q. 대웅제약 ESG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대웅제약의 ESG팀은 대웅제약 내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ESG 전략을 기획하는 팀입니다. 

대웅제약 내 ESG 사무국으로서, 실무 부서와 협력하여 전사 ESG 경영을 위한 아젠다를 설정하고 주요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대웅제약의 ESG 경영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리고 활동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외부기관의 ESG 평가에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실무 부서와 함께, 전사 차원의 모든 활동을 ‘ESG’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실행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리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실무 부서와 함께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제조 공정 구축, 에너지 절감 활동과 더불어, 직원의 안전을 지키고 유해위험요인을 제거하는 안전보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활동과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한 준법∙윤리 경영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ESG팀을 이끄는 임영주 팀장님이 직접 전하는 대웅제약의 ESG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보다 심도 깊게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대웅제약 ESG팀 임영주 팀장입니다.

대웅제약 ESG팀은 대웅제약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강력한 실행 의지로 작년에 신설되었는데요. ESG 경영이 국내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지도 약 2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이제는 ESG의 의미보다는 기업에서 어떻게 실행하는지가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ESG팀 발족 후 올해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대웅제약의 ESG 경영실천의 출발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Q.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은 대웅제약에 어떤 의미가 있나요?

“글로벌 ESG 경영의 중요한 첫걸음”

ESG 경영은 잘하는 것만큼 잘 알리는 것도 중요하죠 😊 

대웅제약이 올해 처음으로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ESG 경영의 중요한 첫걸음’의 포부를 담았는데요!

특히 지속가능한 경영의 실천 의지를 담아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을 제시한 점을 주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대웅제약은 이번에 첫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지속가능경영 이슈에서 중대이슈를 식별하기 위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실시했는데요! 이를 통해 3대 중대이슈로 ‘연구개발 및 혁신’, ‘의약품 안전 및 품질’, ‘재확보 및 조직문화 개선’를 도출한 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대웅제약의 ESG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본업인 좋은 약을 만들어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돌보는 기업이 되는 것”

대웅제약은 ‘우리의 본업인 좋은 약을 만들어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돌보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웅제약만이 실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경영은 바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의약품, 서비스)을 가장 가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겠죠! 이러한 기업 미션을 담아 대웅제약은 ESG 전략으로 ‘CARE for people and planet’을 세웠습니다.

Q.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은 어떤 의미인가요?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CARE’는 영어단어로 ‘돌봄’, ‘보살핌’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죠! 하지만, 동시에 알파벳 하나하나에도 의미를 담아 약어로 표현한 것인데요. 

C는 인류의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Care), A는 진보하는 윤리경영(Advance), R은 함께하는 상생경영(Respect), A에는 지속가능한 환경경영(Earth)이라는 뜻을 담아보았습니다.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대웅제약’ 이라는 ESG 비전 달성을 목표로 대웅제약과 당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경영기업이 될 수 있도록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각 영역의 핵심 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특히 ‘이중 중대성 평가’가 중요해 보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대웅제약의 경영활동이 환경, 사회, 재무에 미치는 이슈와 중대이슈를 파악하고자 이중 중대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란, 기업의 경영활동이 사회 전반(외부)에 미치는 영향과 외부의 환경이나, 사회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모두 고려해 평가 분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매출과 영업 이익이라는 재무적 가치와 함께 사회, 환경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는 경영으로의 전환을 의미하죠.

대웅제약은 재무적 영향도(Financial Impact)와 환경 및 사회 영향도(EnvironmentalㆍSocial Impact)를 평가하고 중대이슈를 도출하여 ESG 전략 수립에 반영하였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에 따라 올해 대웅제약이 가장 집중할 3가지 중대이슈를 선정했죠.

Q. 그렇다면, 이중 중대성 평가를 위해 도출된 3대 중대이슈는 무엇인가요?

바로 ▲연구개발 및 혁신 ▲의약품 안전 및 품질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연구개발 및 혁신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의약품을 개발하고,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의약품 안전 및 품질은 연구개발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의약품 생산 전 주기에 대한 안전 및 품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개선은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채용, 성장을 위한 임직원 역량강화 지원 및 인재개발 전략 운영을 통한 조직문화 혁신을 의미하죠. 

각 이슈 별로 어떻게 실행해 나갈지는 다음 편에서 자세하게 다룬다고 하네요. 😊

Q.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시작으로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대웅제약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검증한 한국표준협회는 “대웅제약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수렴된 요구사항, 관심사 등 다양한 의견을 보고서에 반영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히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 라인),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지속가능 회계기준 위원회) 등에서 제시하는 ESG 정보공개와 관련된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하여 대웅제약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소통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대웅제약은 매년 보고서를 발행하여 대웅제약의 ESG 활동 및 성과를 투명하게 알리고,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ESG 경영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ESG 선도 그룹으로 도약하는 대웅제약을 기대해주세요! (하하)

대웅제약의 이번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대웅제약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대웅제약의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바로 가기


지금까지 대웅제약 ESG 팀, 그리고 임영주 팀장님과 함께 ESG 방향성과 전략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오늘 인터뷰가 흥미로웠다면 [대웅제약의 ESG경영] 시리즈, 다음 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대웅제약 ESG 시리즈 모아보기!
1️⃣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기준 ‘ESG’
2️⃣ 대웅제약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ESG팀 인터뷰)
3️⃣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1) 연구개발 및 혁신
4️⃣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2) 의약품 안전 및 품질
5️⃣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3)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6️⃣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환경(Environmental)
7️⃣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사회(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