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8-09
[대웅제약 ESG③] 지속가능경영의 3대 중대 이슈 (1) 연구개발 및 혁신
2023.08.09 URL복사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ESG 경영’ 🌏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기업의 경영 방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게 된 것이죠!

대웅제약도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대웅제약’이라는 ESG 비전 달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 6월 29일,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의약보국의 사명으로 설립된 대웅제약은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ESG 전략을 설정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대웅제약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ESG] 시리즈를 통해 대웅제약의 ESG 경영 분야별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ESG에 대한 개념을, 2편에서는 대웅제약의 ESG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어 3, 4, 5편에서는 ESG 분야의 핵심 이슈별 중요성과 관리 방향, 성과 그리고 향후 계획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란 무엇일까요?

기업과 사회는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기업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와 환경 등 외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외부 환경과 사회적 요인이 기업의 재무 환경이나 경영 활동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요.

이처럼 기업이 외부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이 외부로부터 받는 요인을 모두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개념을 ‘이중 중대성 평가’라고 합니다. 최근 ESG 경영이 확산되고 고도화됨에 따라, 이중 중대성 평가에 관한 개념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의 다양한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요인과 외부의 영향력을 고려한 이중 중대성 평가

대웅제약은 이중 중대성 평가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3가지의 중대 이슈(Impact Issue)를 도출하고, 이를 ESG 전략 수립에 반영하고 중점적으로 관리할 방침인데요. 바로 ▲연구개발 및 혁신 ▲의약품 안전 및 품질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이번 3편에서 소개해 드릴 내용은 ‘연구개발 및 혁신’입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연구개발 및 혁신’에 주목한 이유 3가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대웅제약이 연구개발 및 혁신에 주목한 이유

첫 번째로 COVID-19 이후 공중보건 증진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빨리 백신이 개발되기를 손꼽아 기다렸고, 앞으로도 팬데믹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의약품을 개발하는 기업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외부 환경과 사회적 기대에 책임을 다하기 위해, 대웅제약은 ‘연구개발 및 혁신 이슈’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대웅제약은 ‘좋은 약으로 국민의 건강을 돕는다’는 의약보국의 신념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이전보다 더욱 기여하겠다는 것으로, 이 역할의 핵심이 바로 연구 개발 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에 대웅제약은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신약 개발 추진 ▲투자자와 고객, 시장 경쟁력을 고려한 제품 개발 ▲내ᆞ외부 전문가가 함께하는 혁신적인 평가 시스템을 도입, 운영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대웅제약은 신약 개발의 비결은 R&D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1983년 중앙연구소 설립 이후, R&D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했으며 그 결과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대웅제약은 ‘Best-in-class(계열 내 최고) 신약을 통한 R&D 역량 구축’과 ‘First-in-class(계열 내 최초) 신약을 통한 글로벌 R&D 역량 강화’라는 두 가지 방향성으로 R&D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Best-In-Class와 First-In-Class를 더 알아볼까요? 

[1] Best-in-Class: 계열 내 최고 신약을 뜻하는 말로 같은 치료 기전을 가진 치료제 중에서 가장 우수한 효과를 자랑하는 경쟁 신약
✔ 13년간 자체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순수 국산 34호 신약 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 기존 약물 대비 최소 30배 적은 용량으로 우수한 효력, 안전성을 나타내는 국내 36호 신약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2] First-in-Class: 계열 내 최초 신약을 뜻하는 말로 기존 제약 업계에는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세계 최초 혁신신약
✔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후보 물질 ‘베르시포로신’
✔ 자가면역질환 후보 물질 ‘DWP213388’
✔ 피부 자가면역질환 후보물질 ‘DWP212525’
✔ 난치성 통증 치료제 후보물질 ‘DWP17061’

대웅제약의 대표적인 R&D 활동 BIG 3

대웅제약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신약 개발과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R&D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노력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R&D 역량 강화 ▲순수 R&D 기술력으로 탄생한 자체 개발 신약 ▲자가면역질환, 특발성 폐섬유증 등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신약 개발 등의 성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1.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R&D 역량 강화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성장하는 대웅제약의 오픈 콜라보레이션 전략

대웅제약은 자체적인 기술력을 갖추는 데 힘쓸 뿐만 아니라, 뛰어난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R&D 역량을 강화해 함께 글로벌 최고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철학에 맞춰 2013년부터 다양한 형태의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해 왔습니다. 대웅제약은 오픈 콜라보레이션 전략으로 ‘스핀아웃’, ‘사내벤처(아웃바운드)’, ‘공동 R&D 모델’, ‘전략적 투자를 통한 상호 성장(인바운드)’ 모델 등이 있습니다.

1) 스핀아웃 & 가상신약개발연구(VRDO)

2020년에는 신약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온채널신약팀’을 스핀아웃(분사)해 아이엔테라퓨틱스를 설립했습니다. 아이엔테라퓨틱스는 Nav.1.7 비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호주 1상 시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편, 역량 있는 바이오 기업과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공동 연구 개발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미국 바이오기업 A2A 파마(A2A Pharmaceuticals, Inc), 크리스탈파이(XtalPi)社와 손잡고,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항암 신약을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망한 신약 개발사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대웅제약은 2020년부터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이노베어’를 실시해, 사내 직원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3개의 벤처를 탄생시키는데요. ‘티온랩 테라퓨틱스’, ‘브이원바이오’, ‘셀타스퀘어’ 등이 바로 그 결실입니다. 

티온랩 테라퓨틱스는 2021년 설립된 법인으로 차세대 약물전달시스템을 활용하는 특화 제형 전문 회사입니다. 브이원바이오 역시 2021년 설립된 법인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혁신 신약개발 회사입니다.

2022년에 설립된 셀타스퀘어는 약물감시(PV)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미국 IBM 본사 홈페이지에 제약산업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소개될 정도로 기술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3) 공동 R&D 모델 

대웅제약은 영국계 바이오텍 기업 아박타社와 ‘아피셀테라퓨틱스’라는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고, 2020년 양사의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세포 치료제를 개발했습니다. 자사의 R&D 역량 고도화는 물론, 벤처기업과의 동반 성장까지 이뤄낸 쾌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전략적 투자를 통한 상호 성장 모델 발굴

대웅제약과 한올바이오파마는 미국 보스턴 소재 알로플렉스(Alloplex)사에 100만 달러 규모의 공동 투자를 진행하여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중장기적 협력을 진행중입니다.  또한, 미국 신약개발회사 ‘뉴론 (Nurron)’의 시리즈 A 투자에 참여해 파킨슨병 신약 개발을 위한 장기적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한 기술창업 투자프로그램(TIPS) 운영사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유망기술을 보유한 4개사(바이옴에이츠, 뉴다이브, 시너지AI, 메디아이오티) 바이오 분야 창업지원 및 초기 기업을 지원했습니다.

2. 순수 R&D 기술력으로 탄생한 자체 개발 신약. 그 확률은 ‘1만분의 1’

대웅제약은 체계적인 신약 개발 프로세스를 운영하며 순수 국내 R&D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대웅제약의 순수 자체 R&D 기술로 2년 연속 신약 개발 성공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우선 대웅제약은 13여년 동안 자체 기술력만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를 개발했습니다. 지난 2021년 12월, 국내 34호 신약으로 식약처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또한 2022년 11월에는 제2형 당뇨병 치료제를 개발해 식약처로부터 국내 36호 신약으로 승인받았는데요. 그 동안 혈당 조절이 불충분했던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신약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고 있죠.

  • ‘1만분의 1의 확률’ 신약 개발이 지닌 가치가 궁금하다면? 👉 바로가기
  • 2년 연속 신약 개발을 성공한 대웅제약의 비결이 궁금하다면? 👉 바로가기

3. 자가면역질환, 특발성 폐섬유증 등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신약 개발 

대웅제약은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만성 질환부터 희귀 난치병까지 폭넓은 분야에 이르러 R&D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대웅제약은 난치성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을 바꿔줄 신약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첫째, 대웅제약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했습니다. 자가면역질환(Autoimmune disease)은 인체의 면역 체계가 우리 몸 내부의 정상 세포를 공격해 발생하는 난치성 질병인데요. 

제약회사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자가면역질환 신약 개발에 나선 대웅제약

대웅제약이 만든 자가면역질환 신약 DWP213388은 경구용 자가면역 치료제로, B세포와 T세포 등 면역 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표적 단백질인 BTK(Bruton’s Tyrosine Kinase)와 ITK(Interleukin-2-inducible T-cell Kinase)를 선택적으로 이중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는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신약입니다.

두 세포 중 하나만을 억제하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대웅제약의 신약은 두 가지 세포에 동시에 작용해 보다 우수합니다. 2022년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 시험 계획(IND)을 승인 받았습니다.

둘째, 대웅제약은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들의 치료에 기여하는 신약을 개발했습니다. 특발성 폐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IPF)은 섬유 조직이 과도하게 생성돼, 폐가 점점 딱딱하게 굳어지는 난치성 폐질환입니다. 

제약회사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개발에 나선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콜라겐과 섬유화의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PRS(Prolyl-tRNA Synthetase) 단백질에 주목합니다. 이에 PRS 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신약을 세계 최초로 개발합니다. 이 신약은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희귀의약품에 지정됐는데요. 2022년에는 미국 식품의약국 (FDA) 임상 2상 시험계획(IND으로) 승인됐습니다.

대웅제약의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 현황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 바로가기

대웅제약의 ‘연구개발 및 혁신’ 3대 계획과 비전

연구개발 및 혁신을 향한 대웅제약의 계획과 비전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환자와 보호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First-in-class, Best-in-class 신약 개발에 끊임없이 도전해 시장의 요구를 만족하는 R&D 혁신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외부 평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경쟁력 있는 의약품을 만들어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해 나갈 방침입니다.

앞으로 대웅제약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내용은 [대웅제약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시리즈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소개해드릴 텐데요!

이어지는 4편 콘텐츠에서는 대웅제약의 중대 이슈 두 번째! 📌’의약품 안전 및 품질’ 관리 방향과 성과가 어떻게 되는지,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매년 보고서 발행을 통해 대웅제약의 활동과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남은 시리즈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대웅제약의 이번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대웅제약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 대웅제약의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바로 가기


지금까지 대웅제약의 ESG 전략 중 첫 번째 중대 이슈, ‘연구개발 및 혁신’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대웅제약의 ESG경영] 시리즈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대웅제약 ESG 시리즈 모아보기!
1️⃣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기준 ‘ESG’
2️⃣ 대웅제약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ESG팀 인터뷰)
3️⃣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1) 연구개발 및 혁신
4️⃣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2) 의약품 안전 및 품질
5️⃣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3)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6️⃣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환경(Environmental)
7️⃣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사회(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