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6-29
[대웅제약 ESG①]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기준 ‘ESG’
2023.06.29 URL복사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ESG 경영’ 🌏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기업의 경영 방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게 된 것이죠!

대웅제약도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대웅제약’이라는 ESG 비전 달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 6월 29일,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의약보국의 사명으로 설립된 대웅제약은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ESG 전략을 설정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대웅제약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 앞으로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ESG] 시리즈를 통해 대웅제약의 ESG 경영 분야별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첫 시간에는 ESG에 대한 정의 및 중요성과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대세 of 대세! ‘ESG’란 무엇일까요?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뜻하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 가치를 말합니다. 

즉, 기업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 지배 구조에서 의사결정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얼마나 담보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중요시합니다. 

기업들이 ESG 경영에 힘을 쏟는 이유는?

먼저, ESG 경영에 대해 알아볼까요?

ESG 경영이란 과거에 기업 경영을 평가할 때,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이것을 경영철학에 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ESG 관점에서 기업의 과제를 설정하고, 이러한 활동들을 공개하는 경영 방식을 말합니다. 올바른 ESG 경영을 위해서는 △ESG 경영 전략을 얼마나 ESG적인 관점에서 설정했는지가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환경·사회·경제적 가치와 성과를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소통하기 위해 기업들의 △ESG 정보 공개도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도 한번 살펴볼까요?

현재 ESG 경영 우수 사례로 많이 언급되는 두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첫 번째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입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ESG 평가에서 2018년 6월 이후로 줄곧 AAA 등급을 받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탄소중립을 2012년에 달성했는데요. 

더 나아가 2030년까지 탄소 흡수량이 탄소 배출량보다 높은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 달성, 소비량보다 더 많은 물을 분지에 다시 넣는 ‘워터 포지티브(water positive)’ 추진과 함께 2050년까지 창사 이후 배출한 모든 탄소를 제거하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장애인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이 밖에도 많은 제도를 통해 모범적인 ESG 경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는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의 자회사로, 1999년부터 ESG 평가를 실시해 왔으며 현재 8,500여 개의 기업에 대해 영역별 10개 주제, 35개 핵심 이슈로 평가해 AAA~CCC까지 7개의 등급을 부여함.

파타고니아의 ‘Don’t buy this jacket’
(출처: 파타고니아 공식 홈페이지)

두 번째 글로벌 기업으로는 미국의 아웃도어 브랜드인 ‘파타고니아(Patagonia)‘를 꼽을 수 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행사 시즌에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Don’t buy this jacket)’라는 캠페인을 진행하며 최고 매출을 낼 수 있는 시기에 탄소와 각종 자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소비를 지양하자는 캠페인을 벌일 만큼 환경에 진심인 기업인데요.

파타고니아는 사람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도록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유기농, 친환경 소재 및 공정무역 제품을 활용해 환경오염 및 사회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생산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매출의 1%를 ‘지구세'(Earth Tax)’로 칭하며 환경단체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출처: 경제정보센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노력, ESG경영)

그렇다면, 기업들이 ESG 경영에 힘을 쏟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사실 ESG 경영은 갑자기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는 아닙니다. 

1980년대부터 사회적 책임(CSR), 공유가치창출(CSV) 등 우리에게 친숙한 개념으로 존재해 왔는데요. 본격적인 ESG 경영은 2000년 영국이 연금과 기금을 대상으로 ESG 공시 의무화 제도를 신설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2006년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서 ESG를 거론한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기업 경영활동에서 간과되어 온 ESG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것인데요.

특히 2020년 초에 공개된 한 통의 편지는 ESG 경영 현장을 강타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습니다. 

바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의 CEO인 래리 핑크(Larry Fink)가 기업 CEO들과 투자자들에게 보낸 연례 서한에서 “기후위기는 곧 투자 리스크다. 앞으로 투자를 결정하는데 지속가능성을 투자 최우선 순위로 삼겠다”고 선언하며, 2021년 연례 서한에서도 “2050년 넷제로(탄소중립) 달성 목표에 부합하는 사업계획을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기 때문이죠. 

기후 변화로 인한 리스크를 장기적인 투자 리스크로 보고, 투자 결정 요인으로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인데요. 래리 핑크의 발언 이후, 세계 기업들은 일제히 ESG 전략을 수립하고, 또 그것에 맞게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등 ESG 경영에 힘을 쏟게 되었습니다.


⚠️잠깐! 블랙록의 CEO 래리 핑크는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길래 많은 기업들이 일제히 ESG 경영에 힘을 쏟게 된 걸까요?

래리 핑크가 이끄는 블랙록은 1경 원이 넘는 거대 자본을 굴리고 있어 세계 투자 판도에 끼치는 영향력이 매우 큰데요. 
운용자산 규모가 약 8조 5,000억 달러(약 1경 1,126조) 이상으로 애플의 시가총액인 2.69조 달러의 약 3배의 규모입니다.
블랙록은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의 지분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의 지분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래리 핑크의 영향력은 지대한 것이죠! 

따라서 기업은 친환경 정책,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자세, 투명 경영 등을 통해 시장 친화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기업들은 ‘착한 기업’, ‘투명한 기업’ ‘믿을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친환경 정책을 수립하거나, 주기적인 인재 채용을 통해 지역 경제 발전에 앞장서는 방식 등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에 힘을 쏟는 이유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사회 전반에 ‘공정’과 ‘정의’를 중시하는 가치관이 자리 잡으면서 환경보호 및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인데요.

지난 2022년, 대한상공회의소가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MZ세대가 바라보는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4.5%가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ESG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습니다.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을 묻는 질문에는 통상적인 기업의 역할인 ‘일자리 창출’(28.9%)보다 ‘투명윤리경영’이 51.3%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환경보호(13.2%) ▲봉사활동(3.4%) ▲성실납세(2.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의 주도층으로 떠오르는 MZ세대가 가격이 비싸더라도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만큼 앞으로도 기업들은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겠죠!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란?

그렇다면, 기업들이 발간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달성한 성과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고객, 주주, 지역사회 등과 같은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명하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기업이 환경, 사회, 경제 분야에서 얼마나 노력해 왔으며, 어떤 성과를 이루어 왔는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까요? 🤷‍♀️

‘ESG 경영’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인식되면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걸까요?

👉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전과 전략, 목표, 결과와 같은 정보를 명확하게 공개해 기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정보 공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생산 및 경영활동 등을 통해 자신들의 요구가 얼마나 잘 이행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어 이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별로 어떤 일을 어떻게 진행했고, 그로 인한 성과와 미흡한 것은 무엇이며,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칠 계획인지를 가시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2023년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하다!      

ESG 경영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는 가운데, 대웅제약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대웅제약은 기존에도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약보국’ 신념을 바탕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해 왔는데요. 이번에는 기존의 ‘의약보국’ 신념을 이어가며 새로운 ESG 비전(CARE)*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보고서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분야별 ESG 경영의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으로 구성되었는데요. 특히 이번 보고서의 핵심! 대웅제약의 ESG 전략인 ✨CARE for people and planet✨을 담았습니다. 


⚠️ 잠깐!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인류의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Care) ▲진보하는 윤리경영(Advance) ▲함께하는 상생경영(Respect) ▲지속가능한 환경경영(Earth)을 뜻해요! 

앞으로 대웅제약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내용은 [대웅제약 ESG] 시리즈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소개해 드릴 텐데요! 

바로 이어지는 다음 콘텐츠에서는 📌대웅제약이 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는지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인지를 대웅제약 ESG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매년 보고서 발행을 통해 대웅제약의 활동과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남은 시리즈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대웅제약의 이번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대웅제약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 대웅제약의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바로 가기


지금까지 대웅제약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념으로 준비한 ESG에 대한 정의 및 중요성, 그리고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이유까지 알아봤습니다. 

[대웅제약의 ESG경영] 시리즈,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대웅제약 ESG 시리즈 모아보기!
1️⃣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기준 ‘ESG’
2️⃣ 대웅제약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ESG팀 인터뷰)
3️⃣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1) 연구개발 및 혁신
4️⃣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2) 의약품 안전 및 품질
5️⃣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살펴본 3가지 중대 이슈 (3) 인재확보 및 조직문화
6️⃣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환경(Environmental)
7️⃣ 대웅제약의 ESG 전략 ‘CARE for people and planet’ – 사회(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