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6-30
탁월한 성과를 내는 대웅제약의 비결은?
2023.06.30 URL복사

성과 평가를 받은 경험이 있는 직장인들에게 물었습니다.

‘성과 평가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성과 평가를 마친 남녀 직장인 351명을 대상으로 ‘성과 평가 결과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성과 평과 결과에 불만족한다고 대답한 직장인이 75.8%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반면,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았다’고 응답한 직장인은 24.2%에 그쳤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과 평가 결과에 불만족하는 이유로 무려 49.2%의 응답자가 ‘평가 방법과 기준이 공정하지 못해서’를 1위로 꼽았습니다.

뒤이어 27.1%의 응답자가 ‘연봉 인상과 승진 등에 반영되지 않는 형식적인 절차라서’라고 답했으며, ‘상대 평가라 열심히 해도 누군가는 낮은 점수를 받기 때문(19.5%)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은 1️⃣공정한 평가 방법과 기준 2️⃣연봉 인상과 승진 등에 실제로 반영되는 것 3️⃣개인 성과에 대한 절대 평가를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인데요!

대웅제약은 일찌감치 ‘나이와 성별, 국적, 근무 연한’과 관계없이 오로지 개인의 역량과 성과로 기회와 보상이 주어지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제약업계 최초로 30대 여성 임원이 된 ETC(전문의약품) 마케팅 본부장 박은경 님의 사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웅제약의 기업문화는 밀레니얼 세대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밀레니얼 세대라 불리는 만 19~34세 근로자의 약 70%가 ‘대웅제약이 일하기 좋은 기업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과연, 대웅제약의 성과 평가는 어떻길래 밀레니얼 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대웅제약의 성과 관리, 그 목적은 무엇인가요?

대웅제약의 성과 관리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평가를 통해 개인 성과에 대해 합리적으로 보상하기 위해서 입니다. 두 번째는 성과 관리 과정을 통해 직원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성장을 해야 하는지 피드백을 제공하여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대웅제약은 ‘성과 관리’의 2가지 목적을 어떤 제도들을 통해 실현하고 있을까요?

‘잘 한 만큼 확실하게’ 역량과 성과에 따라 평가/보상 받습니다.

대웅제약은 나이, 성별, 국적, 근속연한에 상관없이 역량과 성과에 따라 평가/보상 받을 수 있는 직무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과에 따라 더 많은 기회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육성형 피드백 △반기·연간 평가 △다면평가 등 다양한 평가 시스템을 통해 직원들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평가하여 직책자로 빠르게 승급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능력 있는 대웅제약 구성원들은 자유와 더불어 무한한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죠.

대웅제약은 직원의 성과를 투명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대웅제약은 직원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직원의 성과를 투명ㆍ공정ㆍ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를 위해 평가의 3원칙을 세우고 다양한 평가 시스템(다면 평가, 종합 평가 등)을 통해 성과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평가의 3원칙은 바로 1️⃣절차의 공정성 2️⃣내용의 타당성 3️⃣존중의 피드백을 말합니다.

먼저 △절차의 공정성은 나이, 근속, 성별, 국적에 상관없이 공정한 절차와 평가를 통해 직무 역량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내용의 타당성은 기준과 원칙에 따라 심의하여, 역량과 성과가 탁월한 직원이 주변 동료의 인정을 받으며 승진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 번째, △존중의 피드백은 성과 관리 과정을 통한 피드백을 통해 지원자는 회사로부터 충분한 존중과 지원을 받는다는 신뢰를 가지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높은 목표를 향한 여정 속에서 성장합니다.

대웅제약 구성원은 OKR*을 통해 기존의 방법으로는 쉽게 달성되지 않는 수준의 높은 목표 수립합니다.

일을 더 잘하기 위해 고민하고 할 일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것이죠. 얼마나 달성했는지가 아니라 어떤 변화를 만들었는지가 중요합니다.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 및 핵심결과 지표라고 불리는 성과 관리 기법

일에 완벽히 집중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리더십

대웅제약은 매월 상사와 상호 소통하는 ‘육성형 피드백’을 운영합니다.

리더와 구성원 1:1 육성형 피드백을 통해 일의 과정에서 잘한 점, 부족한 점 등을 피드백하며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점검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소통합니다.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구성원에게 자유와 더불어 무한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 문화를 마련하는 데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