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6-09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이어 기술 수출 1조 돌파까지! 대웅제약의 성장 비결은 바로 이것!
2023.06.09 URL복사

MZ세대 취업준비생과 직장인에게 물었습니다.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 결과, 직업을 통해 ‘개인의 역량 향상과 발전’을 이루고 싶다고 응답한 MZ세대가 56.4%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일과 가정(개인 생활)의 밸런스(워라밸)’을 꼽은 응답자가 46.8%를 차지했고,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해보는 것’(42.3%)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출처: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1위 ‘나의 발전’

최근 MZ세대 직원들을 중심으로 성장과 배움에 대한 열정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대웅제약은 일찌감치 ‘직원의 성장이 곧 기업의 성장’이라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무한 성장을 위한 제도를 꾸준히 구축해 오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국내 최초 2년 연속 국산 신약 개발은 물론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기술수출 계약 1조원 돌파라는 제약업계 기념비적인 기록을 세웠는데요. 대웅제약의 눈부신 성과 뒤에는 바로 직원들의 성장이라는 든든한 배경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대웅제약의 기업문화는 업무를 통한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임직원 설문조사 중 밀레니얼 세대라 불리는 만 19~34세 근로자의 약 70%가 ‘대웅제약이 일하기 좋은 기업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는데요. 직원들이 직접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자부하는 대웅제약은 직원의 성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어떤 문화와 제도를 갖추고 있는지 지금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직원 성장을 최우선하는 기업문화와 제도

대웅제약은 직원들이 일을 통해 성장하는 행복을 느끼길 바랍니다. 일에 몰입하는 즐거움과 성취감은 다시 일의 성과를 높이는 선순환을 일으켜 직원과 회사가 동시에 성장하는 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웅제약은 직원들이 성장을 통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직원의 성장이 곧 기업의 성장’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직원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문화와 제도를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성장에 한계는 없다. 목표는 도전적으로

대웅제약 직원들은 현재 방식으로는 달성할 수 없지만 생각만 해도 설레는 ‘높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높은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혁신적인 방법을 고민하고, 학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현재보다 더 큰 변화와 혁신을 낼 수 있죠.

벤치마킹과 업계 최고 전문가를 만나 인사이트 키워

일을 할 때 “어떻게 하면 이 일을 더 잘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고민을 가진 대웅제약 직원들은 자신의 직무에서 업계 최고 전문가를 만나 벤치마킹하고 소통하기에 자연스러운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만남으로 나의 목표와 현재와의 Gap을 해결할 수 있는 혜안을 얻고, 동향과 최신 트렌드를 학습합니다.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전문성 UP!

대웅제약은 직원들이 인사이트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부서를 경험해 보는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CDP(Career Develop Program) 제도’인데요.

이 제도를 통해 직원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직무를 직접 선택해서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무로 입사해서 경험을 쌓은 뒤 마케팅 직무로 CDP해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일을 더 잘 알고, 더 잘 할 수 있는’ 업계 영업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죠.

CDP 제도로 인해 커리어 성장에 있어 큰 도움을 받았다는 대웅인들의 대담을 통해 CDP 제도의 장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변화의 시대, 학습은 끝이 없다. ‘무제한 교육 지원’

직원의 역량 강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웅제약은 직무와 관계된 교육이라면 얼마든지 지원합니다.

대웅제약은 새로운 경험이 필요한 직원들을 위해 직무와 관련해 언제든 다른 분야도 공부할 수 있는 사내 학습 플랫폼 △사이버 연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직원들은 실무지식부터 인문교양까지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데요. 비즈니스, 외국어, 영업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를 학습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빅데이터 아카데미(Daewoong AI Bigdata Academy, DABA)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습니다.

DABA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코딩(Coding) 학습을 지원하는 사내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또, 북카페부터 전자도서관 등 △사내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직무 지식, 자기 계발, 경영, 약제학 같은 직무 관련 책뿐만 아니라 인사이트를 위한 인문, 사회, 역사까지 다양한 책을 마음껏 대여할 수 있습니다. 희망 도서도 신청할 수 있어 직원들이 많이 애용하는 제도랍니다.

나의 성장을 한눈에 확인하다! 육성형 피드백

일을 할 때 중간 과정에서 잘한 점, 부족한 점, 개선할 점을 확실히 파악해 이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게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웅제약 리더들은 구성원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과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제시하는 ‘육성형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대웅제약 직원들은 ‘육성형 피드백’을 통해 리더와 수시로 ‘과정’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업무 피드백을 받아 해야 할 일들을 발전시킵니다. 애로사항을 해결함으로써 일에 완벽히 몰입하죠.

또 팀원부터 대표이사까지 모두 참여하는 ‘월별’ 피드백을 통해 매월 잘한 점과 개선할 점을 시스템적으로 확인하는데요. 실제로 대웅제약 직원들은 ‘육성형 피드백’을 통해 업무 효율 개선과 자율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처럼 대웅제약은 직원들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직원 성장을 독려하는 기업문화 조성과 제도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직원의 성장이 곧 기업의 성장’이라는 기업 철학 때문이죠!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자율과 성장, 성과를 기반으로 제대로 일하는 방식을 정립하고, 직원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