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7-14
[대웅인의 성장스토리] ‘품질 자격증, 학위 취득, 대회 수상까지’ 어나더레벨 대웅인의 Next는? QA팀 이상민님
2023.07.14 URL복사

‘직원의 성장이 곧 대웅제약의 성장’ 💪

대웅제약에게 회사란 ‘직원들이 일을 통해 성장하는 행복을 느끼며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곳’입니다.
일에 몰입하는 행복과 성취감은 다시 일의 성과를 높이는 선순환을 일으켜 직원과 회사가 동시에 성장하는 길이 되기 때문이죠!

대웅제약안에는 자신의 성장은 물론 동료의 성장까지 견인하는 그야말로 갓.생.을 살고 계신 대웅인이 많다고 하는데요.
회사의 무제한 성장 지원을 톡톡히 활용하고 있는 대웅인 3명이 전하는 성장 story..⭐ 함께 만나보시죠!

[대웅인의 성장스토리] 시리즈의 첫 번째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커리어 목표를 향해 자격증은 물론이고, 다양한 교육 이수, 석박사 취득까지! 그 목표를 향하는 길이라면 어떤 학습이든 불꽃 같은 열정으로 몰입하는 대웅제약 오송 QA팀 이상민 님의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불꽃 열정러! 대웅제약 오송 QA팀 이상민 님을 소개합니다.

대웅제약 QA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상민 님은 대웅제약은 언제나 직원의 성장을 최우선하는 곳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기업 문화 속에서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성장하는 모습에 자극을 받아 많은 활동들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올해 품질분임조 지도사 자격증 취득했어요!” 품질분임조란?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웅제약에서 품질분임조는 무엇보다 그 의미가 남다른데요. 그동안 상민 님은 다년 간의 품질분임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9년 청운만리 분임조 전국대회 금상, 2020 PIONEER 분임조 충북대회 우수상, 2022 큰곰자리분임조 전국대회 은상을 수상한 적이 있죠!

올해는 품질분임조를 직접 지도하며, 전국대회를 준비 중인 상민 님, 이에 발맞춰 올해 ‘품질분임조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 잠깐! 품질분임조가 무엇일까요?

품질분임조란, 의약품의 품질과 관련된 문제들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화합하여 ‘작업 현장의 오류 수정’과 같은 미시적 차원의 이슈에서부터 ‘생산성 향상’ 등 거시적 차원의 이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제안, 개선 활동을 하는 소규모 그룹을 의미합니다.

그동안의 품질분임조 활동으로 쌓아온 학습과 경험, 플러스! 한 달여간의 개인적인 스터디를 통해 자격증 취득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상민 님! 

다년 간 품질분임조 활동에 대해 회사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 주어 현장 개선, 6sigma* 등 다양한 분야와 주제로 품질 분임조 활동을 하며 경험을 쌓아온 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6시그마(6sigma, 6σ):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

사내 교육 프로그램 ‘DABA’를 통해 디지털 역량을 섭렵했어요!

품질분임조 활동 외에도 대웅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코딩 학습을 지원하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 DABA(대웅 인공지능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수료한 상민 님. 

DABA는 대웅제약이 운영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크게 ▲인공지능, 빅데이터, 머신러닝의 개념과 활용 ▲공공데이터의 종류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등을 배우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답니다.

상민 님은 ‘DABA 2기를 수료하며 업무에 접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최우수상까지 수상했는데요 🏆 상민 님의 한계 없는 열정이 돋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직접 원하는 부서를 지원하고 경험할 수 있는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제도 등 다양한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상민 님. 이를 통해 올바르게 일하는 방식을 갖추고, 업무 인사이트를 넓히고 커리어 패스에 대해 확실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었다고 자신하는 모습이었습니다. 

‘CDP 제도’를 활용해 직무 인사이트를 넓혔어요!

대웅제약에는 직원들이 직접 원하는 부서를 지원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경력개발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제도입니다.

상민 님은 현장에서 의약품이 생산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품질에 대한 역량을 더욱더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겼는데요. 여기에 더해 ‘지금보다 더 넓은 시야를 가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던 중 대웅제약의 CDP 제도가 떠올랐다고 합니다! 

이후 오송 QA팀으로 직무를 이동한 상민 님은 QMS(Quality Management Systems, 품질경영시스템) 전반에 대한 업무를 진행하며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직무를 변경하여 일하는 즐거움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전문성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인사이트를 많이 얻고 있어 만족감이 크다고 합니다!

스스로에게 늘 “Output(성장)에는 더 많은 Input(학습)이 필요하다”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상민 님! 

상민 님은 품질경영전공 석사 학위 취득과 더불어 박사 과정까지 진행 중인데요. 또 한 번 성장의 계단을 성큼 오르는 상민 님의 모습이 눈에 보이는 듯하죠?! 👀

끝없는 성장 의지! 석박사 학위 취득에도 도전! 🏫

회사가 직원의 성장을 우선시하는 만큼 동료들 또한 박사 과정 취득에 열심인 상민 님을 늘 응원해 준다고 하는데요! 이에 동료분들에게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꼭 전해달라고 하셨답니다 😊

또 동료들을 위한 칭찬도 아끼지 않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본 대웅인들은 학습이 생활화 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저도 언제나 그 모습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어요!”

상민 님은 지금까지 자격증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교육 이수와 제도 활용, 석박사 취득 도전까지 많은 활동들을 해오고 있는데요. 과연 업무에는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고 있을까요?

의약품의 품질에 대해 접근하는 일을 하는 데 있어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품질과 관련된 외부 교육(6sigma, 개선 프로세스, 미니탭* 등)을 통해 현재 QA(품질보증)팀에서 일을 하는데 반드시 갖춰야 할 부분을 갖춰나갈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막연히 일을 하는 것이 아닌 확립된 프로세스를 근거로 절차에 따라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미니탭(Minitab):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에서 기초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해 교육용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6시그마와 품질 개선 활동을 위해 사용됨

회사를 다니며 주경야독!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던 비결은?

일과 공부를 병행하기는 분명 쉽지만은 않은 일일 텐데요! 그럼에도 상민 님은 “공부하며 지나왔던 시간들(석사 졸업 등)은 분명히 의미 있는 시간들이었다는 것”을 늘 되새기며 극복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상민 님이 이렇게까지 성장을 향한 목마름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궁극적으로 대웅제약 내의 GMP Gudie Line의 정석으로써 품질 명장이 되고자 하는 꿈이 있었기 때문이죠!

의약품의 품질에 대해 지금보다 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명장 수준의 역량을 갖추고자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는 상민 님! 언젠가 그 목표에 도달해 있을 상민 님의 미래를 기대하며 응원하겠습니다! 💪


[대웅인의 성장스토리] 시리즈의 첫 번째 주인공, 이상민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오늘의 콘텐츠를 모두 읽고 나니 성장에 대한 욕구가 뿜뿜하는 기분인데요! 

오늘 인터뷰가 흥미로웠다면? 다음 편인 “직무 관련 사외 교육 프로 참석러” 대웅인의 이야기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