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12-12
대웅제약 오송공장의 큰곰자리 품질분임조,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은상 수상!
2022.12.12 URL복사

대웅제약이 산업계의 전국체전이라 불리는 ‘제48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스마트공장 부문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수상은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분임조원들이 스마트공장 품질 관리 고도화를 위해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으로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오늘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의 은상 수상 소식과 함께 분임조 조장의 생생한 수상 소감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은상 수상!

대웅제약이 ‘제48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스마트 공장 부문 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 수상의 주인공은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인데요. 

잠깐! 전국 품질분임조 대회가 무엇일까요?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열린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여 매년 개최되고 있는 경진대회입니다. 근로자들이 15개 부문에서 현장 품질개선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이번 대회는 전국 17개 시∙도별 지역 예선을 거쳐 선발된 우수 분임조 266팀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고 하죠.

은상을 수상한 대웅제약 오송공장의 큰곰자리 품질분임조는 ‘안플원 서방정 제조시스템 구축을 통한 작업 시간 단축’을 주제로 스마트공장 부문에 도전해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는 대웅제약의 항혈소판제인 ‘안플원 서방정’의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사내 빅데이터 교육프로그램(DABA)을 활용해 공정별 작업 시간을 분석하고,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활용한 레이저 인쇄 기능 도입, 공정 검사 자동 샘플링 및 측정 시스템 적용 등의 개선점을 도출했습니다. 

그 결과 ▲스마트공장 수용도 ▲현상 파악 및 원인 분석 ▲개선대책 수립 및 실시 ▲효과 파악과 표준화 및 사후관리 등 대부분의 심사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품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 개선 활동으로 우수한 평가!

대웅제약 품질분임조는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개선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소그룹 활동입니다. 2017년 이후 올해까지 총 5번에 걸쳐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수상했으며, 특히 2018년과 2019년에는 2년 연속 국제품질분임조(ICQCC) 경진대회 금상을 수상한 바 있죠!

특히, 이번에 은상을 수상한 품질분임조가 속한 대웅제약의 오송공장은 품질 관리를 위해, 주요 공정 데이터가 실시간 자동 저장되는 품질운영시스템(QMS) 및 실험실관리시스템(LIMS), 제조실행시스템(MES),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 등의 최첨단 I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정의 디지털화를 통해 데이터가 우연히 또는 의도적으로 변조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을 확보하여 최고의 의약품 품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숏터뷰]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 조장 이상민 님

이번 수상의 주인공!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 이상민 조장을 만나 수상 소감은 물론 앞으로의 계획까지 물어봤습니다. 전사적으로 품질 개선 마인드를 전파하는 물론 대웅제약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데 끊임없이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지금 함께 만나 보실까요?

Q. 먼저 뉴스룸 독자들을 위해 오송공장 품질분임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분임조 조장 이상민입니다. 큰곰자리 분임조는 오송고형제생산팀 8명(이상민, 이현표, 김원균, 김권엽, 김현진, 신동렬, 정승완, 강현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송공장 생산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개선 활동을 수행하는 모임입니다.

Q. 오송공장 품질분임조가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는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오송공장의 품질분임조 활동은 2018년을 시작으로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기존 과제를 수행했던 현장개선, 사무간접, 상생협력의 분야를 포함하여 이번에 처음 도전한 스마트공장 분야까지 개선 주제를 진행 및 완료했습니다. 분임조 활동에서의 학습 및 경험을 통해 분임원들은 해가 거듭될수록 성장하고 있습니다. 

DABA(Daewoong Big Data Academy) 등 회사에서 제공하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지원을 받아 자발적으로 학습해왔으며,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함을 느낍니다.  

언제나 품질분임조 활동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 이승하 센터장님, 강신일 팀장님, 김성일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큰곰자리 분임조는 2022년에서 만족하고 멈추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전사적으로 품질 개선 마인드를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대웅제약 오송공장은 평소 ‘의약품 품질관리’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A. 대웅제약 오송공장은 품질 관리를 위해, 주요 공정 데이터가 실시간 자동 저장되는 품질운영시스템(QMS) 및 실험실관리시스템(LIMS), 제조실행시스템(MES),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 등의 최첨단 I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공정을 디지털화해 데이터가 우연하게 또는 의도적으로 변조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을 확보하여 최고의 의약품 품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기존 품질분임조 활동을 통해 품질향상의 효과와 더불어 상생협력, 현장개선, 사무간접, 스마트공장 분야에서 대웅제약 오송공장의 우수함을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향후에는 품질분임조 활동을 통한 새로운 과제 해결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의 도전을 통해 대웅제약의 품질 우수성을 널리 알리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웅제약 오송공장 큰곰자리 품질분임조의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스마트공장 부문 은상 수상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무엇보다도 열정과 도전의 자세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돋보이는 수상 소식이었습니다. 

대웅제약의 품질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품질분임조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