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10-13
[Group News] 반려동물 혁신신약으로 250조 글로벌 반려동물 시장 도전! 대웅펫 CEO 인터뷰 Part.1
2023.10.13 URL복사


👀한 눈에 보는 대웅펫과 반려동물의 건강한 동행 🐶😺

 ·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 댕댕이, 냥냥이 전용 약은 왜 필요할까
 · 마냥 귀여운 ‘우리 집 막내’, 사람으로 치면 벌써 어르신? 어떻게 돌볼까


‘나만 없어 고양이😺’, ‘나만 없어 댕댕이🐶’라는 말처럼,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내 반려인 1500만 시대를 맞이한 만큼 반려동물이 가족이라는 인식도 자리 잡은 지 이미 오래죠!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에 따르면 전 세계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2년 약 220조 규모에서 올해는 9.5% 성장한 250조 규모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소중한 반려동물과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려면 무엇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한데요. 여기! 생애 전주기에 걸쳐 반려동물의 건강을 책임지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대웅펫’입니다.

대웅펫의 이효준, 문재봉 대표님이 들려주는 대웅펫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반려동물과 사람의 건강한 동행을 추구하다! 대웅펫

대웅펫 로고

대웅펫은 반려동물과 사람의 건강한 동행을 추구하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입니다. 주로 반려동물의 난치성 질환을 치료 및 개선할 수 있는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확대를 위한 다양한 컨설팅 및 공동연구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반려동물의 건강을 케어할 수 있는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죠.

대웅펫은 2021년 8월 ㈜대웅의 자회사로 거듭났는데요. 이후 대웅제약의 R&D 투자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반려동물 혁신 신약과 제품 개발을 선도해 나가고 있답니다!

Q. 대웅펫을 설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왼쪽부터 대웅펫 이효준 대표, 문재봉 대표.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의 전 생애주기 동안 더 건강하게,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합니다. 안타깝게도 반려동물은 몸이 아파도 보호자에게 “아프다”라고 말하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의 질병 예방부터 관리, 치료와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많은 고민을 합니다. 

대웅펫은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이끄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국내에 수많은 반려동물 서비스와 상품이 출시되었지만, 반려동물의 ‘건강’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이에 대웅펫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동물의약품과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펫케어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해, 가장 가치 있는 방법으로 보호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반려동물은 아파도 아프다고 말하지 못하잖아요.
그래서 보호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를 항상 고민하고 있죠.
대웅펫은 반려인과 반려동물 모두 걱정 없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돕는 기업입니다.”

여기서 잠깐! 대웅펫의 사업 영역!
✔ 반려동물의 만성질환과 항노화(노령견) 등 혁신 신약 개발
✔ 동물의약품 전문 임상CRO
✔ 휴먼스탠다드 기반 반려동물 프리미엄 영양제
✔ 반려동물 맞춤형 플랫폼 서비스

‘가장 가치 있는 반려동물 신약’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

Q. 반려동물 전용 신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웅펫 문재봉 대표.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졸업했다. 이리온동물병원 대표 원장을 거쳐 2021년 8월 출범한 대웅펫의 공동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국내 동물병원에서 사용하는 의약품의 약 70%는 인체용 의약품을 소분 분쇄 조제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처방과 조제의 편의성이 떨어지고, 교차 오염 문제와 약물 흡입 문제, 보호자 만족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반려동물 전용 의약품을 개발해 정확한 용법과 용량으로 반려동물 환자에게 안전성이 검증된 약물을 처방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웅펫은 반려동물을 위한 신약 파이프라인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는 반려동물 전용 의약품을 개발해 맞춤 처방해요.
반면 국내에서는 반려동물 전용이 아닌 사람용 의약품을 사용하고 있죠. 
이게 바로 반려동물 전용 신약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Q. 반려동물용 의약품이 늘어난다면 어떤 점들이 달라질까요?

수의사들은 조제의 편의성으로 인건비를 절약하고 교차 오염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약물 흡입으로 인한 직원의 건강 문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처방 단위의 변화로 재고 관리가 용이하고 매출이 늘어날 수 있으며, 약사법을 위배하지 않고 처방 및 조제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들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반려동물 전문 의약품을 처방 받는다면 신뢰가 크게 증대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펫보험 등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는 등 반려동물 업계의 전반적인 발전과 성숙에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반려동물 만성질환, 항노화 치료제로 글로벌 반려동물 헬스케어 기업으로 우뚝

Q. 대웅펫이 반려동물 만성질환 및 항노화 치료제를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웅펫 이효준 대표. 반려동물 플랫폼 회사 ‘핏펫’의 임원으로 근무하며 당시 연매출 60%를 책임졌다. 반려동물 사업 능력을 인정받아 30대의 젊은 나이로 대웅펫의 공동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반려동물은 생애주기 중 초기에 빠른 노화를 겪습니다. 보통 반려동물의 수명을 평균 15세 정도로 보는데요. 사람에 비교했을 때 반려동물이 7세가 되면 중장년층으로, 10세 이상이면 노견으로 분류합니다. 질병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나이가 된 것이죠. 노령견의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2년 기준 약 20%가 노령견이고, 중장년층까지 확대하면 40%에 이릅니다.

대웅펫은 나날이 증가하는 노령견의 건강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항노화 치료제를 개발 중인데요. 오는 2026년까지 세계 최초 동물용 엑소좀 치료제(아토피, 퇴행성 관절염 및 근감소증 개선)를 개발해 노령견의 건강을 책임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적응증을 확대해 다양한 질환(항노화, 뇌수막염, 디스크 질환, 피부질환 등) 치료제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반려동물이 건강하지 못하면 반려동물과 보호자 모두의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웅펫은 반려동물이 더 건강하고 오랫동안 보호자들과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끝까지 도울 계획입니다.

“대웅펫은 오는 2026년까지 세계 최초 동물용 엑소좀 혁신 신약 개발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Q. 대웅펫은 반려동물 만성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대웅제약은 현재 반려동물 당뇨병 치료제(SGLT2 Inhibitor), 면역조절제(Jak Inhibitor), 위염 치료제(Fexuprazan) 등 3개의 반려동물 만성질환 치료제의 임상을 진행 중인데요. 내년 하반기에는 당뇨병 치료제를 시작으로 줄줄이 신약 출시가 예정돼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임상시험 후 출시된 동물 신약은 4개에 불과한 점을 비교해 볼 때, 앞으로는 대웅그룹이 국내 동물용 의약품 시장을 선도할 것이 자명해 보입니다. 

특히 대웅펫은 대웅제약과 함께 내년 품목허가 예정인 세계 최초 경구용 반려동물 당뇨병 신약의 글로벌 L/O(라이센스아웃)를 심도 있게 논의 하고 있습니다.


대웅펫은 보호자와 반려동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혁신 신약 개발에 매진할 예정인데요. 

이어지는 인터뷰에서는 반려동물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대웅펫의 영양제 개발 스토리와 생애 전 주기를 관장하는 플랫폼 사업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반려동물 헬스케어’ 선두주자로 거듭날 대웅펫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