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10-17
[Group News] “수많은 반려동물 영양제…뭘 살지 고민된다면? ‘휴먼 스탠다드’ 하나만 기억하세요!” 대웅펫 CEO 인터뷰 Part.2
2023.10.17 URL복사


👀 우리 집 댕댕이, 냥냥이의 건강을 위해! 똑 소리 나는 영양제 선택 기준은? 🐶😺

 · ‘휴먼 그레이드’ 제품이면 괜찮다? 원료뿐만 아니라 ‘이것’까지 깐깐히 따져봐야!
 · 보호자 위한 ‘메타펫’과 수의사 전용 ‘베터빌’로 반려동물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박차


반려인 1500만 시대를 맞이해 무수한 반려동물 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 그러나 과대, 허위 광고 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먹는 식품과 영양제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그렇다면 반려동물 먹거리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건강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반려동물의 생애 전 주기에 걸쳐 건강 관리에 진심을 다하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대웅펫’의 이효준, 문재봉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휴먼 그레이드를 넘어 ‘사람이 기준’ 된 휴먼 스탠다드 영양제로 반려동물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한 대웅펫

Q. 최근 반려동물 시장에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원료를 사용한 ‘휴먼 그레이드’ 제품이 눈에 띄는데요. 대웅펫은 이를 넘어 사람을 기준으로 만든 ‘휴먼 스탠다드’ 영양제를 선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웅펫 이효준 대표가 휴먼 스탠다드 영양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동물의 경우 의약품, 의약외품을 제외하고는 건강기능식품, 특수의료용도식품, 건강보조식품과 같은 구분이 없습니다. 즉 동물용 의약품, 의약외품 외 모든 제품은 사료관리법에 따라 사료(가축 기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보호자들이 보다 안전한 제품에 눈길을 돌리면서 ‘휴먼 그레이드’ 제품이 주목받았습니다.

*여기서 잠깐! 사료관리법과 사람 식품 품질관리 기준의 차이

반려동물 영양제는 일반적으로 사료로 분류됩니다. 사료는 사람 식품보다 세균 수 허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대장균 등 유해 세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 식품 품질관리를 반려동물 식품에 적용할 경우, 대장균 등 유해 세균의 노출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져 반려동물에게 안심하고 급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웅펫은 ‘원료만 휴먼 그레이드를 사용했다고 해서 과연 반려동물에게 좋은 제품일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이에 시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료들의 영양 성분을 직접 분석해 봤는데요. 그 결과 반려동물 건강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이 부족하고, 생산 품질은 물론 영양소 함량에 대한 관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대웅펫은 이같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반려동물 영양제 개발 및 제조 과정을 사람의 건강기능식품 수준으로 끌어올린 ‘휴먼 스탠다드’라는 새로운 기준을 시장에 제시해, 반려동물 영양제의 품질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료만 휴먼 그레이드로 사용한다고 과연 반료동물에게 좋은 제품일까? 대웅펫은 늘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답을 찾았죠. 원료 선정부터 생산, 영양성분 표시까지
사람을 기준으로 한 제품을 만들기로요. 그게 ‘휴먼 스탠다드’ 입니다.”

Q. ‘휴먼 스탠다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휴먼 스탠다드는 원료 선정, 생산, 품질관리, 영양성분 표시의 기준까지 사람이 먹는 건강기능식품 기준으로 점검하고 생산하는 대웅펫의 개발 원칙입니다. 

휴먼 스탠다드 개발 원칙으로 생산한 대웅펫 임팩타민펫 강아지/고양이

구체적으로는 ▲원료 추적이 가능하고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원료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HACCP, GMP 인증시설에서 생산 ▲사료관리법이 아닌 식품위생법 적용 ▲영양 성분의 투입 함량이 아닌 유통기한까지의 실제 잔존 함량 표시 준수 등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휴먼 스탠다드 개발 원칙을 바탕으로 지난 2022년 11월 ‘임팩타민펫’을 출시했습니다. 또 맞춤형 반려동물 영양제 브랜드 ‘애니웰’을 론칭하고, 휴먼 스탠다드로 생산한 ‘애니웰 rTG 오메가3’, ‘애니웰 프로바이오틱스 이뮨’, ‘애니웰 루테인아스타잔틴’을 차례로 선보였죠.

대웅펫이 KOTITI 시험연구원과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품질인증제도인 ‘휴먼 스탠다드’의 출범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9월에는 국내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품질 선도를 위해 국내 최초 반려동물 영양제 품질인증제도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제품 선택권을 선사하겠다는 것이죠.

대웅펫은 휴먼 스탠다드 품질인증제도를 통해 안전성은 물론 공신력과 영향력을 확보하여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품질의 상향 평준화를 선도할 예정입니다. 특히 기업과 기관들의 적극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웅펫은 휴먼 스탠다드를 더욱 고도화해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영양제 품질인증제도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보호자들에게 안전성이 확보된 건강한 제품 선택권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Q. 반려동물의 질병 예방과 건강 향상을 위해 어떤 영양제들을 개발하고 있나요?

펫 영양제 신제품 개발 시, 대웅제약 제제기술센터와 협업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형의 펫 건기식을 개발하고 마켓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임팩타민펫 영양제를 ‘미니탭 정제’로 만들어 모든 반려동물이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제품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검토 중인 ‘펫 근감소증 완화_아로니아 소재의 영양제’, ‘인지장애 개선_포스타디딜세린 영양제’도 츄정, ODF 등의 새로운 제형으로 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재봉 대웅펫 대표(오른쪽)와 서재구 엔테로바이옴 대표는 9일 서울 강남구 대웅펫 본사에서 반려동물 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한 의약품으로 가는 전 단계에서 효능, 효과가 증명된 물질로 펫 건기식 개발을 진행해,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세계 최초로 속방형 알칼리 복합제제 특허기술을 접목시킨 췌장 효소 보조제 ‘에피클’을 선보였습니다. 근감소증 영양제, 아카만시아 피부질환개선 영양제, 다이어트 사료 등도 개발하는 중입니다.

반려동물 생애 전 주기를 맞춤형으로 관리하도록!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Q. 최근 반려동물을 케어하는 방식도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대웅펫의 반려동물 헬스케어 플랫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웅펫 문재봉 대표가 대웅펫의 플랫폼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대웅펫의 헬스케어 플랫폼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보호자들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지털 플랫폼(메타펫)이고, 다른 하나는 국내 수의사들이 역량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 플랫폼(베터빌)입니다.

Q. 메타펫(비대면 만성질환 관리)은 어떤 플랫폼인가요?

메타펫은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만성질환(아토피, 당뇨병 등)을 관리해주는 비대면 상담 플랫폼입니다. 만성질환을 가진 반려동물의 보호자들이 상담에 필요한 시간, 비용, 반려동물 건강에 대한 염려 등으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동안 행복감보다 고통을 받는 모습을 많이 봤는데요. 

이에 만성질환을 가진 반려동물을 비대면 플랫폼으로 실시간 관리함으로써 보호자들의 고민과 불편을 해결하고, 보다 행복한 반려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목적으로 메타펫을 기획했습니다. 메타펫은 오는 2024년 3월 런칭을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Q. 반려동물 비대면 진료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보호자가 반려동물의 바이탈 정보와 음식 섭취, 생활 습관 정보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토피의 경우 긁는 정도나 피부 사진 등을 입력하면 플랫폼을 통해 증상의 정도가 자동 스코어링 되어 수의사에게 수치로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건강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다양한 질병 징후를 매일 관리해 쉽게 질병을 예방하고, 필요할 때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Q. 베터빌(임상수의사 교육 플랫폼)은 어떤 플랫폼인가요?

‘베터빌’은 국내 수의사들이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전용 학습 플랫폼입니다. 베터빌은 ‘수의사들이 Class를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갖고 있는데요. 이처럼 수의사들과 협업해 제작한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학술정보와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현재 이를 바탕으로 수의사들의 진료 수준 향상과 시간 및 비용 절감을 이끌어내며 병원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Q. 대웅펫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반려동물과 사람의 건강한 동행을 꿈꾸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대웅펫. 왼쪽부터 대웅펫 이효준 대표, 문재봉 대표.

반려인들과 임상수의사 분들이 ‘대웅펫’ 없이 어떻게 살았지? 라는 생각이 들도록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 분야에서 혁신을 계속하고, 가장 가치 있는 방식으로 그 결과물을 전달해 나갈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하는 삶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반려동물 키우기 좋은 나라,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행복한 나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반려인들이 ‘대웅펫 없이 어떻게 살았지?”라는 생각이 들도록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 분야에서 혁신을 거듭하는 것. 
이것이 대웅펫의 목표입니다.”


대웅펫은 보호자와 반려동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이끌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인데요. 앞으로 ‘반려동물 헬스케어’ 선두주자로 거듭날 대웅펫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