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4-02-23
올해는 다르게 준비해야 취뽀 성공!? 2024 취업 가이드 모음.zip
2024.02.23 URL복사


  1. · 2024 취업 트렌드 세 가지 ‘유연함, 협력심, 실행력’
  2. · 서류 통과하는 자소서의 비밀 ‘이것’ 중심으로 작성하기
  3. · Job interview is Jungle! 면접에서 살아남는 법
  4. · 대웅제약이 말하는 제약·바이오 업계 취업 꿀팁(feat. 아~ 달다)

급변하는 시대, 취업 시장도 예외가 아닌데요. 원하는 회사에 한 발짝 더 다가갈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알맞은 분석과 플랜, 실행이 필요합니다.

취업 성공을 위한 첫 단추, 조금 달라진 시장 흐름을 읽는 것부터 시작해볼까요?

‘일 잘하는 회사’ 대웅제약이 취뽀 성공 팁을 알려드립니다!

2024 취뽀를 위해 10초만 양보하세요!

2024 취업 시장, 중요하게 다루는 것은?

한국바른채용인증원이 채용 전문 면접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2024년 채용 트렌드 1위로 ‘조직문화 적합성’이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2022년, 2023년) 1위였던 직무중심 채용은 3위에 자리했는데요. 그동안 직무 경험자를 선호한 탓에 인성, 협력, 책임감 등 조직문화 적합성에 대한 검증이 부족했다는 것이죠. 그로 인해 대퇴사 시대를 맞이했다는 분석입니다. 그래서 올해는 조직 지향적이고, 조직문화에 잘 적응하는 인재를 선호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2024 취업 시장 GUIDE
조직에 잘 녹아 드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세 가지 키워드를 기억해 두세요.

(1) 오픈마인드로 소통하는 유연함
(2) 모두의 성과를 위해 기꺼이 일하는 협력심
(3) 원칙을 세우고 끝까지 해내는 실행력

대웅제약 취업을 원하는 분이라면, 추가 TIP! <성장이 키워드>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대웅제약은 직원을 채용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대표하는 하나의 키워드를 꼽으라면, 바로 ‘성장’입니다.‘직원의 성장이 곧 기업의 성장’이라는 기업문화를 가진 대웅제약은 인재를 채용할 때도, 직원들을 육성할 때에도, ‘성장’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합니다. 이 사람이 과연 성장 가능성을 가진 인재인지, 학습하는 자세로 내 분야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인지 살피는 것이죠.

또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동료가 나와 같은 수준으로 일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협력하는 자세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목적과 취지를 분명히 하고, 하기로 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실행력도 대웅의 ‘취뽀’ 포인트 중 하나죠. 어떤가요? 2024 취업 트렌드는, 이미 대웅제약의 인재상과 많이 닮아 있지 않은가요?

👉 대웅제약이 자랑하는 임직원 성장 제도 ‘CDP’가 궁금하다면?
“도전으로 답을 찾아 나서다” CDP로 직무 이동한 대웅인,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 나이, 근속연한, 성별, 국적이 아닌 역량과 성과로만 평가하는 ‘직무급’ 스토리!
[대웅IN] 제약업계 최초 30대 여성 임원이 말한다! 변화를 주도하고 싶다면?

👉 자율, 성장, 성과를 바탕으로 대웅이 나아갈 방향과 대웅인이 일하는 문화 ‘대웅WAY!’
밀레니얼세대가 ‘일하기 좋은 회사’라고 콕 집어 말하는 이유_자율편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이어 기술 수출 1조 돌파까지! 대웅제약의 성장 비결!_성장편
탁월한 성과를 내는 대웅제약의 비결은?_성과편

비슷한 듯 다르다, 요즘 쓰는 자기소개서(자소서)는 어떠할까요?

면접에 이르기 위한 자소서. 사실 MZ세대 취업준비생 10명 중 8명이 취업 과정 중 가장 막막하다고 말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는 분야인데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마땅히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34.0%)’, ‘어느 정도까지 준비하면 좋을지 기준을 몰라서(26%)’ 등의 이유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요즘은 나의 경험과 경력 등을 간단하게 입력하면 내가 원하는 기업의 자소서를 알아서 써주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쓰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소서가 갖춰야 할 포인트는 스스로가 알고 있어야 좀 더 완벽한 결과물이 탄생하겠죠?

2024 자소서 GUIDE
자소서는 무엇보다 ‘왜’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지 ‘왜’ 뽑아야 하는지를 잘 써야 합니다. 그럼 어떤 방법으로 정리해야 하냐면!

(1) 자신이 기업의 인재상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서두에 강점을 어필할 것
(2) 기업이 지향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신의 최근 성장 과정을 연결 지을 것
(3) 잠재력 있는 성장형 인재로서 가치와 자질이 드러나도록 객관적이고 구체적 근거, 사실, 실제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할 것

대웅제약 취업을 원하는 분이라면, 추가 TIP! <제약⋅바이오 취업 가이드>

자소서를 쓸 때에는 희망하는 직무와 나의 역량 또는 경험이 얼마나 핏(Fit)한지 구체적인 사례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제약바이오 취업 희망자를 위해 친.절.히. 정리해드립니다! ‘제약⋅바이오 분야 직무 가이드북’, 안 보고 지나칠 수 없겠죠? 영업 사원부터 품질 보증(QA), 품질 관리(QC), 마케팅 등 업계 핫(🔥)한 직무만 모았습니다. 특히 각 직무의 필수 요건, 현직자 한마디 등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직무 꿀팁이 있으니 놓치면 후회할 거예요~
👉 대웅제약 뉴스룸이 엄선한 제약·바이오 직무 가이드북 바로 가기 (CLICK!)

다각화된 면접장, 기본을 지키는 것이 필요

서류 전형이 지나고 맞이하는 면접 전형. 면접에서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검증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전형이라 할 수 있죠. 경험이 많아도, 적어도 긴장되기 마련인 면접. 어떻게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2024 면접 GUIDE

(1) 본인의 역량과 직무 이해도를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방법을 찾을 것.
: 예상 답변을 외우는 방식에서 기업 관련 키워드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다는 생각으로 준비할 것. 학습된 것이 아닌, 자신의 이해도를 어필해야 한다.

(2) 기업이나 취업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멘토링 서비스를 참고할 것.
: 현직자를 통해 면접에 관한 직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캐치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 특히 원하는 기업에서 진행하는 구직자 대상 기업 탐방 프로그램 등이 있다면 참여해볼 것.

(3) 무엇보다 연습만이 살길.
: 면접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말하고, 면접관이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 홈페이지 내 인재상을 참고해 보자. 또한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전달하는 방법이 잘못되었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실전 감각 키우기 위해 톤과 발음을 촬영하여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피드백해 개선해볼 것.

대웅제약 취업을 원하는 분이라면, 추가 TIP! <대웅제약 면접 전 무조건 봐야 하는 콘텐츠>

제약·바이오 업계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당.연.히! 대웅제약 취업도 고려하시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야 All about 대웅제약!
실제 취준생들이 묻고 대웅제약 현직자가 답한 ‘무물타임’부터 대웅제약을 샅샅이 분석한 기업분석까지!
면접 전 5분만 훑어봐도 대웅제약 기업정보가 머리에 쏙- 들어올 거예요

대웅제약 박상준 인사팀장님 미니 인터뷰~!

Q) 팀장님, 면접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A) ‘대웅과 FIT한 사람인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 대웅의 인재상인 ‘학습·소통·협력·실행’역량을 갖춘 사람인지 검증하고 적합한 사람을 영입합니다. 인재상에 맞추어 주도적으로 실행한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어떤 일을 주도적으로 했는지? 왜 그렇게 했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최종 성과는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정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웅은 단순 스펙을 넘어, 매사에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why에 집중하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 무물타임! 대웅제약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feat. 현직자 솔직 답변 (Click)
👉 떠먹여 드립니다! 면접 전에 꼭 봐야 하는 대웅제약 기업분석 요약.zip

기회는 수시로 열려 있다, 수시 채용의 틈 준비하기

취업시즌이라는 것이 존재했던 것과 달리 상ㆍ하반기 채용에서 수시 채용으로 변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렇다 보니 무엇보다 부지런하고도 발 빠른 정보력이 중요한 시대가 됐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준비하고 있더라도 취업 서류를 내지 못하던 기회조차 가지지 못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 있는 기업의 공고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채용 정보 GUIDE
취업은 마라톤과 같기에 미리 에너지를 남겨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보 찾기에 힘을 빼서는 안된다는 말이죠. 2024 취업 시장에 알맞은 효율적 정보 획득의 방법!

(1) 다양한 채용 플랫폼을 활용
: 손에 꼽을 정도로 있던 채용 플랫폼은 어느새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모든 기업 홈페이지를 들락날락하며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없기에, 기업은 보다 알맞은 인재를 빠르게 접촉하기 원하기에 어쩌면 당연한 것. 기업의 형태(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에 따라 해당 분야에 특화된 플랫폼도 있고 산업분야에 특화된 플랫폼도 존재. 채용풀이 넓은 플랫폼이라면 원하는 기업을 관심기업으로 설정하여 공고가 발생할 시 알람이 올 수 있도록 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

(2) 관심 있는 기업의 채용 홈페이지, SNS, 채널 등을 꾸준히 체크해볼 것
: 취업 전선에 있는 MZ세대가 가장 자주 접하는 SNS 채널을 채용 공고 채널로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가는 추세다. 채용만을 위한 계정을 별도로 개설하는 기업도 존재할 정도. 관심 기업이 있다면 계정을 팔로우해보기! 그리고 채용 공고가 올라오면 빠르게 지원해볼 것. 더불어 현재 기업이 지향하는 점과 변화를 체크하기에 적절하다는 장점이 존재. 가장 최근의 흐름이 가장 잘 보이는 SNS를 놓치지 않아야 할 것.


2024년 취업 시장 트렌드를 알아봤는데요. 제약·바이오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에도 제약·바이오 분야의 채용 정보를 들고 찾아 뵙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