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3-03-15
[헬스케어 용어 상식] 건강기능식품
2023.03.15 URL복사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종합 비타민이나 밀크씨슬 등과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먹다 보면 겉면에 부착된 ‘건강기능식품’ 표시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주의 깊게 살펴보면 어떤 제품에는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없는 것도 있습니다. 과연 무슨 차이일까요? 

오늘 [의약성분백과]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정의와 건강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의 차이,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별 구분, 건강기능식품을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잠깐, 건강기능식품과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은 뭐가 다른가요? 

의약품은  「약사법」에 따라 질병을 치료 또는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을 말하며, 의약품에는 유효성(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또는 예방 효과)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의 차이는?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실제 효능이 확인된 제품에 대해서만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품질 관리가 잘된 업체에 한해 GMP* 인증까지 부여하는데요. GMP 인증 마크까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면 안전성과 품질을 신뢰할 수 있죠!

그렇다면, 건강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은 무엇일까요?

‘건강식품’은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제품을 통칭하며 ‘건강보조식품’은 보조역할을 한다는 명칭으로, 법에서 정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닙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기능정보 표시가 있어야 하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약자로 의약품 등의 제조나 품질관리에 관한 규칙을 말함

건강기능식품에 들어가는 기능성 원료의 종류는?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기능성을 가진 원료인 기능성 원료란 무엇일까요? 

기능성 원료란,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에 사용되는 기능성*을 가진 물질로서 원재료를 그대로 가공하거나 가공한 것의 추출물, 정제물, 합성물, 복합물 등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기능성 원료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는 △밀크시슬(카르두스 마리아누스) 추출물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 △표고버섯균사체 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는 △EPA 및 DHA 함유 유지 △영지버섯 자실체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 눈 건강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는 △마리골드 꽃 추출물 △EPA 및 DHA 함유 유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는 △프로바이오틱스 △알로에 겔 △알로에 전잎 △프락토 올리고당이 대표적입니다. 
  •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는 △인삼 △클로렐라 △홍삼 등이 있습니다. 

기능성 원료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은
식품안전나라의 ‘건강기능식품 원료별 정보’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능성: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 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

기능성 원료와 개별인정 원료가 있다던데, 차이가 뭔가요?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원료를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제품입니다. 여기서 기능성원료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인정 원료로 나눌 수 있는데요.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기능성 원료(고시형 원료)는 『건강기능식품기공전』에 기준 및 규격이 고시된 원료로 별도의 인정절차가 필요하지 않은 원료입니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건강기능식품기공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별적으로 인정한 원료를 말합니다. 제조사가 원료의 안전성, 기능성과 기준 등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인정받은 업체만 해당 원료를 제조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인정일로부터 6년이 경과하고 품목제조신고가 50건 이상 누적되어 있는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기공전』에 추가로 등재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어떻게 골라야 할까?

건강기능식품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먼저 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확인해야 할 정보로는 △섭취량·섭취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 △알레르기 주의표시 △기능성분 함량 △유통기한 △보관방법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이라도 섭취량과 섭취 방법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또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먹어야 합니다. 특정 질환을 앓고 있거나 어린이, 임산부 또는 수유부, 노인 등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나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기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이것저것 다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여러 제품을 같이 섭취하다 보면 성분들끼리 흡수를 방해하거나 특정 반응을 일으켜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러 제품을 같이 섭취하는 경우 제품마다 해당 성분의 함유 여부 및 함유량을 확인해, 한 성분을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이 다른 점, 건강기능식품을 고르는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표시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내 건강상태에 꼭 맞는 제품을 알맞게 복용하여 건강한 일상을 유지해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