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3-10-06
10월 9일 한글날 특집✍ 영어로 된 제약산업 용어를 우리말로 한다면?
2023.10.06 URL복사


한글날 특집! 10초 만에 읽는 제약산업 용어(영어) 👉 우리말로 바꿔보기 얍! 🪄

 · First-in-Class 신약의 우리말은 일등석 신약..? ✈️
 · 스마트 팩토리의 우리말은 똑똑한 공장일까..? 🏭


여러분, 10월 9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 다 같이 외쳐볼까요? 바로바로 ‘한글날’이죠!

한글날이란? 세종대왕님께서 백성들을 위해 만든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정된 국경일이랍니다!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한글날 특집으로 영어로 된 제약산업 용어를 우리말로 바꿔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살펴볼까요? 🪄

[QUIZ] 제약산업 용어 👉 우리말로 한다면?

📌 연구개발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가 적극적인 R&D 투자 확대와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OO개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습니다!”

R&D와 오픈 이노베이션, 신약 파이프라인은 제약·바이오 업계 뉴스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단골 용어들이죠. 자! 지금부터 영어를 쓰면 안 되는 ‘훈민정음’ 놀이를 한다고 생각하고, 영어로 된 제약산업 용어를 우리말로 바꿔서 말해볼까요?

1️⃣ R&D는 ‘Research and Development’의 약자로, 우리말로 ‘연구개발’이라고 해요! 

자세히 설명하자면❓ Research(연구)는 기초연구와 응용화 연구를 말하고, Development(개발)는 연구 성과를 기초로 제품화까지 진행하는 개발 업무를 말한답니다.

2️⃣ 오픈 이노베이션(Open-Innovation)은 우리말로 ‘개방형 혁신’이라고 해요!

제약사의 신약 연구개발(R&D) 과정에서 기업 자체의 역량에만 의존하지 않고, 외부 기관·기업과 기술을 공유하거나 협업하는 방식을 말해요!

쉽게 설명하자면❓ ‘폐쇄형 혁신’이 기업 내부의 아이디어와 자체 역량으로 진행하는 것과 달리 ↔️ ‘개방형 혁신’인 ‘오픈 이노베이션’은 신약 개발에 외부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활용하는 전략인 것이죠!

3️⃣ 신약 파이프라인은 우리말로 ‘신약 개발 과제’라고 말해요!

아직 상품으로 가시화되지는 않았지만 제약·바이오 기업이 연구개발(R&D) 중인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말한답니다!

📌 신약/의약품

“제약·바이오업계 ‘대세’는 바이오시밀러?”
First-in-Class Best-in-Class 신약에 도전하는 대웅제약!”

1️⃣ 바이오시밀러(Biosimilar)는 ‘바이오(Bio)’에 ‘유사한(Similar)’이라는 뜻이 결합된 말인데요. 우리말로는 ‘동등 생물 의약품’이라고 해요! 

자세히 설명하자면❓ 특허 기간이 끝난 바이오의약품을 본떠서 만든 의약품을 뜻해요!

2️⃣ First-in-Class 신약은 비행기 일등석 신약이 아닌 😀 우리말로 ‘계열 내 최초 신약’이라고 해요! 기존 제약·바이오 업계에서는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질병을 고치는 세계 최초 혁신 신약을 말한답니다.

그렇다면, Best-in-Class 신약은 우리말로 한다면 무엇일까요?

3️⃣ Best-in-Class 신약은 우리말로 ‘계열 내 최고 신약’이라고 해요! 

같은 치료기전을 가진 치료제 중에서 가장 우수한 효과를 자랑하는 경쟁 신약을 말하죠.

📌 직무

이번 대웅제약 채용에서 MRBM(브랜드 매니저) 중에 어떤 직무로 지원해 볼까?

1️⃣ 제약·바이오 업계에서의 MR은 미스터 🙅‍♂️ 아닙니다! 바로 Medical Representative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의약정보전달자로 업계에서는 ‘제약 영업 직무’를 뜻합니다.

어떤 업무를 하냐고요❓ 의료 전문가에게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죠!

2️⃣ BM(Brand Manager, 브랜드 매니저)은 우리말로 풀자면 ‘제품 관리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어떤 업무를 하냐고요❓제품 출시 기획부터 판매 전략 수립, 결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한 제품이 판매되는 모든 프로세스를 담당해요!

📌 공장/시설/제조

2017년에 완공한 대웅제약의 오송공장은 
GMP 수준을 갖춘 스마트팩토리입니다!

1️⃣ GMP는 의약품이나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포장에서 본 적,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우수 의약품 제조 및 관리 기준’이라고 해요! 의약품의 품질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의약품 등의 제조나 품질관리에 관한 규칙을 말합니다. 품질확보에 필요한 직원, 설비, 환경, 원재료, 문서 등 다양한 항목을 다루고 있죠.

2️⃣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는 우리말로는 ‘지능형 생산 공장’이라고 바꿔 부를 수 있어요!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생산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해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지능형 공장을 의미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