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건강정보
2023-07-31
여름인데 으슬으슬 춥다구요? 더위보다 무섭다는 여름감기 냉방병!
2023.07.31 URL복사

좌우 화살표를 클릭해 카드뉴스를 넘겨 보세요

기상청 공식 선언! “올여름 장마 종료” ☀️

여름철 장마 시즌이 마무리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실내 곳곳에서 에어컨 가동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지나친 냉방으로 인해 몸에 한기를 느끼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냉방병 예방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Q. ‘으슬으슬’ 여름 감기, 냉방병이란 무엇인가요? 

여름 감기라고도 불리는 냉방병은 지나친 냉방으로 실내외 온도 차이가 5~8 이상 지속되면서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 나타나는 이상 증상으로, 냉방 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냉방병의 증상으로는 감기와 비슷하게 기침,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같은 △호흡기 증상과 두통, 오한, 나른함,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운 외부 온도 때문에 몸속에서 계속 열을 만들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소화불량, 하복부 불쾌감, 배탈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폐기능이상자, 관절염환자, 당뇨병환자 등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Q. ‘냉방병’은 왜 걸리는 걸까요? (a.k.a. 냉방병의 원인)

우리 몸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예민한데요. 날씨가 덥다고 오랜 시간 에어컨을 틀면 실내외 온도 차이가 커 혈관이 빠르게 수축하고, 혈액 순환과 체온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 기능이 떨어집니다.

만약, 실내 냉기를 유지하기 위해 실내를 환기하지 않는다면 두통, 눈·코·목 부위 따가움, 어지러움,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청소하지 않은 에어컨 속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Legionella)’ 균이 공기 속으로 퍼져 우리 몸을 감염시킬 수도 있는데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되면 폐렴,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게다가 에어컨 바람에 의한 실내 습도를 30~40% 감소시켜 호흡기계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며, 현기증, 신경통, 발의 나른함, 관절의 중압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여성에게는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생활 속 냉방병 예방수칙은?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실내 적정온도인 25~28℃를 유지하면서 실내외 온도 차이가 5~6℃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적어도 2~4시간에 한 번씩 창문을 열어 5분 이상 환기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적어도 2주에 한 번 꼼꼼하게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찬 바람이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긴소매 옷이나 담요 등을 준비해 오랜 시간 에어컨을 켜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통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되도록 냉면 같은 찬 음식은 피하고, 바깥 공기를 마시며 혈액순환을 돕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냉방병은 면역력이 약할 때 걸리기 쉬우므로 규칙적인 생활과 건강한 식습관,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여름철 필수 가전제품, 청소 꿀팁은?

여름철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가전 제품들, 청소와 관리도 매우 중요한데요. 여름철 대표 가전 제품인 선풍기와 에어컨, 제습기는 이렇게 청소해 보세요!

① 선풍기 

외관을 신문지로 감싸고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5분 후에 신문지를 제거하면 먼지가 신문지에 흡착되어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 선풍기의 모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유는 회전 시에 가열되어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터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선풍기 헤드의 나사를 풀어서 분리한 후에 물티슈로 모터를 닦고 물기는 마른 천으로 제거해주면 됩니다. 

② 에어컨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터를 분리하여 1차로 먼지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준 후에 건조시킵니다. 먼지가 많으면 중성 세제나 비눗물로 세척하는 것도 좋습니다.


③ 제습기

물통의 물은 자주 갈아주고,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과 베이킹소다, 세제, 식초를 1:1:1:0.5의 비율로 넣고 섞으면 깨끗하게 세척이 됩니다.


지금까지 냉방병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원인과 증상, 예방수칙까지 알아봤는데요. 냉방병에 걸리는 이유와 예방수칙을 잘 기억해 질병으로부터 안전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