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4-14
대웅인들은 어떻게 업무에 몰입하고 있을까?
2023.04.14 URL복사

여러분은 어떤 순간에 성취감을 느끼시나요?

사람이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은 어떤 일에 완전히 ‘몰입(Flow)’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때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대웅제약 직원들은 과연 어떻게 일하고 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대웅인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별한 제도들과 대웅인이 직접 전하는 업무에 몰입하는 꿀팁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직장 생활에서 ‘몰입’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몰입(flow)’의 개념을 최초로 정립한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에 따르면, 몰입은 어떠한 활동 또는 상황에 완전히 빠져들어 집중하고 있는 상태로, 사람은 몰입을 경험할 때 가장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몰입이 주는 행복은 일상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는데요. 몰입하면서 얻는 행복과 만족감은 직장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나아가 개인과 팀의 업무 성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웅인들은 어떻게 몰입해 일할까? 

대웅인이 업무에 몰입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지난 3월 8일부터 22일까지 대웅제약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대웅인들에게 직접 듣는 업무에 몰입하는 나만의 집중법과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 업무 몰입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언제일지 지금 바로 살펴볼까요?

□ 업무에 몰입하기 위해 활용하는 나만의 집중법은?

대웅인들은 일할 때 몰입에 가장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커피나 따뜻한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한다(36.6%)’를 꼽았습니다. 이외에도 ‘데일리 루틴을 만들어 지키기(24.4%), ‘노래 들으며 일하기(21.5%)’, ‘산책 및 스트레칭하기(17.8%)’를 업무에 몰입하기 위한 나만의 집중법이라고 답했습니다.

□ 업무 몰입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그렇다면, 대웅인들은 언제가 가장 업무 몰입도가 높다고 답했을까요? 

바로 오전(출근 후)가 56.3%를 얻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래서 ‘유연근무제’를 활용하여 출퇴근 시간을 조정해 오전 시간에 집중하는 방식을 택하는 대웅인들도 많다고 해요!

일할 때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은?

일할 때 ‘몰입’을 중요시하는 대웅인들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꼽은 것은 ‘불필요한 보고서 및 회의(58.5%)’입니다. 뒤이어 산만한 주변환경(20%), 주변의 잡담 및 이동 소리(11.9%), 나와 관계없는 전화소리(9.6%)라고 답했는데요. 

대웅제약은 보고의 형식에 얽매일 필요 없이 내용 전달에 집중하자는 취지로 불필요한 보고서 작성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료 공유는 1일전, 시간은 1시간 이내, 결과 공유는 1일 이내’에 진행하는 <111 회의 문화> 캠페인을 통해 효율적인 회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대웅인은 몰입하고 싶을 때! 포커스룸으로 이동하는 등 자율적으로 업무 환경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 대웅인이 직접 전하는 업무 몰입 노하우!

직원들 스스로 몰입해 일하는 회사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몰입해서 일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도록 ‘스마트 워크’ 기반의 유연하고 탄력적인 근무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① 유연근무제

직원이 자신의 여건에 맞춰, 가장 몰입할 수 있는 업무시간을 조정해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인 유연근무제도는 △재택근무 △탄력근무 △부분근무 △플렉서블 타임제 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② 스마트 오피스

대웅제약이 2017년 제약업계 최초로 도입한 스마트 오피스는 직원이 스스로 가장 몰입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고정 좌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매일 자신이 몰입해 일할 수 있는 자리를 선택하는 자율좌석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무공간은 물론, 독서실 형태의 포커스룸, 서서 일할 수 있는 스탠딩석, 탁 트인 한강 전망을 보며 일할 수 있는 테라스석, 동료와 협업할 수 있는 미팅룸 등 다양한 업무 공간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③ 스마트 IT 시스템

대웅제약은 스마트 IT 시스템을 구축해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든 PC와 모바일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메일, 메신저, 일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전자결재나 다자간 음성 통화, 화상회의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이 시간과 장소 등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일할 수 있는 대웅제약의 맞춤형 근로환경은 업무의 몰입도를 향상시키는데요. 

④ 장기 리프레시 휴가

제대로 일한만큼 제대로 쉬는 것도 중요하죠! 대웅제약은 1개월의 유급 장기 리프레시 휴가를 통해 충분히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필요 시에는 자기 계발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웅인들의 업무 몰입 노하우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몰입’이란 일상은 물론이고, 직장생활의 행복과 만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뉴스룸 독자 여러분도 나만의 업무 몰입법을 찾아 즐거운 직장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