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건강정보
2022-11-07
[웅’s Q&A] “전국 독감 유행주의보!” 코로나에 독감까지!? ‘트윈데믹’ 대비하기
2022.11.07 URL복사

‘콜록콜록’ 한동안 주춤하던 독감이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와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면서 이동량이 늘어나고, 지난 2년간 독감 미유행으로 자연 면역 수준이 낮아졌기 때문이죠! 실제로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을 기준으로 독감 의심 환자 수가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올겨울 지역사회 유행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했죠.

이처럼 코로나19와 ‘독감’. 두 가지 질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 빨간불이 켜진 요즘! 독감 예방접종을 계획하거나,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 [웅’s Q&A]에서 독감과 독감 백신에 관한 여러분의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이란?

독감’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질환으로, 흔히 ‘인플루엔자’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 간 전파로 감염되며, 잠복기는 1~4일로, 평균 2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죠.

독감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38도 이상의 갑작스러운 고열 ▲두통 ▲근육통 ▲콧물 ▲기침 ▲인후통 등으로, 코로나19 감염 증상과도 유사합니다. 경증에서 중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입원 또는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나 어린이, 임신부, 특정 만성질환 환자, 폐 질환 및 심장질환 환자의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독한 감기’의 줄임말 아닌가요?

흔히 독감을 심한 감기에 걸린 ‘독한 감기’의 줄임말로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을 텐데요! 아닙니다,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질환이에요.

감기는 계절과 관계없이 언제든 걸릴 수 있지만, 독감은 주로 겨울에서 봄 사이에 유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와 독감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다릅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200여 가지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이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발생하는 감염 질환이라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감기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해 콧물이나 코막힘과 같은 증상이 1~2주 동안 완만히 지속되고, 개인의 면역력에 의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독감은 갑작스럽게 3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두통, 근육통 증상이 동반되고, 자연 면역만으로 호전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치료하죠. 또한, 독감은 원인이 명확한 만큼 예방접종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려고 하는데, 주의사항이 있나요?

보건 당국은 일년에 한 번씩 독감 백신을 맞도록 권장합니다. 해마다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세계보건기구(WHO)는 매년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를 예측해 발표하고, 제약사들은 이를 토대로 매년 다른 백신을 만듭니다. 지난해에 예방접종을 했다고 해서 올해 건너뛸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죠!

우리나라에서 독감이 가장 유행하는 시기는 주로 10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입니다. 독감 백신은 접종 후 면역력이 생기기까지 2주에서 한 달 정도가 소요되는데요! 이에 따라 예방접종 시기는 독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인 9월에서 12월까지로 권장됩니다.

현재 (2022년 10월 기준) 보건 당국에서는 생애 첫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어린이와 만 13세 이하 어린이 가운데 1회 접종 대상자, 임신부, 만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접종 대상은 2022년 9월 2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지정된 전국 동네 병·의원(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해 무료로 독감 백신을 맞을 수 있죠. 하지만 이때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나 과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람의 경우 백신을 맞아서는 안 됩니다.

□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예방접종 전·후에는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접종 전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해요. 혹, 아픈 증상이 있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의사와의 상담은 필수입니다! 또한, 예방접종을 받는 날은 건강 상태가 좋아야 하며, 가까운 의료 기관에 사전 확인 후 방문해야 장시간 대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을 한 이후에는 20~30분 동안 의료기관에 머물며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지의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해야 합니다. 또, 예방접종을 한 당일에는 지나친 운동이나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

예방접종 후, 일시적으로 경미한 이상 반응으로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 근육통, 두통, 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2~3일 내 호전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독감(인플루엔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오늘 [웅’s Q&A]에서 소개해드린 독감에 관한 오해와 진실! 유익하셨나요?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년 유행 전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독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 예방접종을 통해 모두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독감 백신과 치료제에 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의약성분백과 – 독감 백신 및 치료제(click)> 를 통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