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3-07-03
[헬스케어 용어 상식] 복합제
2023.07.03 URL복사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은 OOO 환자이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바로 ‘당뇨병’입니다.

대한당뇨병학회가 공개한 ‘당뇨병 팩트시트 2022’에 따르면, 2020년 기준 30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16.7%)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당뇨병은 합병증 유병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팩트시트 2022’ 자료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 87%에서는 ‘이상지질혈증*’이라는 합병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러한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합병증은 고혈압 환자에게서는 72%, 비만 환자(BMI 25kg/㎡ 이상) 에게서는 53.7%의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으로 약을 복용하는 인구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질환을 동시에 앓는 경우 여러 가지 약을 한 번에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기 마련이죠.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약이 바로 ‘복합제’인데요. 

이에 많은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복합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성분을 한 알에 담은 2제 외에도 3제, 4제도 연이어 출시되고 있죠. 오늘 [헬스케어 용어 상식]에서는 복합제의 정의와 장점, 나아가 복합제의 개발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 혈액 속 총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 혹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한 상태를 말함.

복합제란? 한 알로 해-결 💊

복합제란 하나의 제형에 여러 성분을 혼합해 다양한 효능·효과를 내는 의약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종합 감기약’이 있습니다. 

복합제는 한 가지 성분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두 가지 이상의 성분으로 치료해 치료효과를 높이고, 여러가지 약을 하나의 약으로 복용하면서 환자의 복약 순응도가 개선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여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두 세 가지의 질병이 동반되는 만성질환 치료제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복합제에서는 3제를 넘어 4제가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당뇨병 치료제에서도 3제 복합제가 허가됐습니다. 

대웅제약은 자체 개발한 국산 36호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신약의 주성분인  ‘이나보글리플로진’과 ‘메트포르민염산염’을 조합한 2제 복합제를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 보조제로 허가받은 데 이어, ‘이나보글리플로진’에 ‘메트포르민’과 ‘제미글립틴’을 조합한 3제 병용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복약 순응도: 의사가 처방한 약을 환자가 정확하게 복용하고, 의사, 약사, 간호사 등 전문 의료인의 충고나 지시를 따르는 정도

복합제, 무슨 장점이 있나요? 🤷

한 가지 약만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2개 이상의 의약품을 함께 처방하고는 하죠. 또 여러 질환을 한 번에 앓고 있는 환자인 경우에는 질병의 종류만큼 약을 처방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환자 입장에서 여러 종류의 약을 계속 복용하는 것은 귀찮고 부담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복합제는 여러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만큼 체내에서 다양한 효능을 발휘해 하루에 복용해야 하는 약의 개수를 줄일 수 있죠. 이러한 장점은 환자의 복약 순응도* 증가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일제를 따로 먹는 것에 비해 치료비 부담이 덜하다는 것도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복합제는 제약·바이오 기업 입장에서도 좋은 점이 많습니다.

먼저, 개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알려진 성분을 사용해 짧은 기간에 신약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약물을 혼합해 새로운 시장을 확보 및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합제 개발 단계에서 주의할 점은? 

복합제는 개발 단계에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여러 성분이 상호작용하지 않도록 배합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개발 과정에서 자칫 배합을 잘못하면 오히려 단일제보다 효과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약물 상호작용*은 최소화하고 효능은 높이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 대웅제약은 복합제 개발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 간 상호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출속도 조절 이층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국내 및 세계 특허 플랫폼 기술로, 성분 간에 약물 상호작용 없이 체내 흡수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성분별로 약물의 방출 패턴을 조절해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약물 상호작용은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이 동시에 투여되었을 때 몸 안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이다. 약물 상호작용의 종류는 다양하며, 약물의 효과가 상승하기도, 하락하기도 함


지금까지 복합제에 대한 개념을 살펴봤습니다. 복합제를 통한 복용 편의성 개선은 환자들에게 큰 이점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대웅제약은 다양한 제제기술을 활용해 앞으로도 더욱 많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는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