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3-01-16
[의약 성분 백과] 동상 연고
2023.01.16 URL복사

추운 겨울 발을 동동 구르다 따뜻한 실내에 들어서는 순간 손발이 간질간질하고, 따끔거리며 빨갛게 부풀어 오는 기분을 느껴본 적 한 번쯤 있으실 거예요. 바로 동상 초기 증상입니다.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진 겨울에는 아무리 따뜻한 장갑을 끼고, 양말을 신어도 동상에 걸리기 쉬운데요.

오늘 의약 성분 백과에서는 동상에 걸리기 쉬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동상에 걸렸을 때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동상 연고의 효능과 효과, 사용 시 주의사항과 부작용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상’이란?

동상은 추위에 우리 몸이 신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부 속 혈관을 수축하며 신체 부위가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찬 공기에 노출이 많이 되는 귀, 코, 뺨, 손가락, 발가락 등에서 자주 발생하며, 추운 환경에 노출 되는 정도에 따라 그 증상이 달라집니다. 

동상은 크게 표재성 동상과 심부 동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표재성 동상이란 심부 동상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바깥쪽 피부가 손상을 입은 경우를 말하며, 심부 동상은 피부 전 층과 안쪽 피부의 동결을 뜻합니다. 물집이 있는 표재성 동상과 정도가 심한 심부 동상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동상 연고란?

동상 연고는 추위로 피부에 생긴 손상을 완화해주는 연고 형태의 일반의약품을 말합니다. 

동상은 추위에 우리 몸이 신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부 속 혈관을 수축하며 신체 부위가 손상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때 손상 부위에 동상 연고를 발라주면 혈관이 확장하면서 혈액 순환을 도와 질환 부위가 따뜻해지고, 증상이 점차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상 연고의 종류

동상 연고는 동상 증상을 완화할 때도 사용하지만, 추위로 인해 거칠어진 피부를 치료할 때도 사용합니다. 따라서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증상에 따라 혈액순환제, 피부 발적제, 자극성 피부염 치료제, 보습제 등이 복합된 연고를 사용하기도 하고, 당귀, 자근 등 생약 성분이 복합된 연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중 혈액순환제는 말초 부위의 혈액 순환을 도와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E인 토코페롤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부가 가려울 때 사용하는 피부발적제에는 DL-캄파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피부를 화끈거리게 만들어 가려운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울러 자극성피부염치료제는 감초에서 추출한 에녹솔론(글리시레틴산)과 글리시리진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극 완화, 항염과 진통 작용 등의 피부 진정 효과가 있으며, 보습제에는 글리세린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을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약 성분인 당귀 복합제의 경우 혈액순환, 피부재생, 보습 등 동상 증상을 복합적인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자근 복합제는 가려운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동상 연고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동상 연고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는 피부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 또는 화장품 등에 의한 알레르기를 경험한 환자, 손상된 부위에 습윤·짓무름이 심한 환자, 상처가 곪고 있는 환자, 화농 부위에 고열이 있는 환자 등에게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적: 모세혈관의 충혈에 의하여 피부 및 점막이 붉은색을 띠는 현상 

동상 연고 사용 시 주의사항

앞서 살펴본 것처럼 동상 연고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연고를 사용할 때도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평소 약이나 화장품 등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낸 적이 있는 분이나 손상 부위에 습윤이나 짓무름이 심한 분, 상처가 곪고 있는 분, 화농 부위에 고열이 있는 분은 동상 연고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특히 동상 부위에 습윤이나 짓무름이 심한 환자 혹은 화농 부위에 고열이 있는 환자라면 생약 성분인 당귀 혹은 자근 복합제를 사용해선 안 되며, 혈액순환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미리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발적제에 함유된 DL-캄파를 30개월 미만의 소아에게 사용할 경우 경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약물을 포함한 제품을 30개월 미만 소아에게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동상 연고를 사용하기 전에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를 미리 읽어보고, 의약품별 주의사항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