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1-02
한눈에 보는 2022 대웅제약 뉴스 Top10
2023.01.02 URL복사

검은 호랑이의 해 🐯 2022년이 저물고, 검은 토끼의 해 🐰 2023년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한 해 동안 호랑이의 기운으로 힘차게 달려온 2022년.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2022년을 뜨겁게 장식했던 대웅제약의 이슈를 돌아보고, 희망찬 2023년을 준비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눈에 보는 2022 대웅제약 뉴스 Top10>, 함께 보시죠!

[Top1] 국산 34호 신약 ‘펙수클루정’ 출시 및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신약부문 대상 수상

2022년 7월, 위식도역류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대웅제약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정’이 국내에 정식 출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대웅제약의 펙수클루정은 2008년부터 타깃 물질 개발을 시작하여 신약개발 전 주기를 대웅제약의 자체 기술로 진행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제제의 순수 국산 신약입니다. 기존 제제의 단점을 개선하여 ▲빠른 약효 발현 ▲신속하고 우수한 증상 개선 ▲우수한 야간 증상 개선 ▲복용 편의성 ▲낮은 약물 상호작용 및 약효의 일관성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펙수클루정은 출시 전부터 미국과 중국, 중동, 중남미 등 전 세계에 기술수출 계약을 맺고, 2022년 2월에는 제23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의 신약개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제제의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는데요.

앞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의 새로운 물결(The New Wave of GERD Treatment)을 선도하며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성장할 펙수클루정의 활약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Top2] 2년 연속 국산 신약 개발 성공!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정’ 국내 허가 취득

<한눈에 보는 2022 대웅제약 뉴스 Top10> 두 번째 소식은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정’의 국내 품목 허가 취득 소식입니다! 대웅제약이 국내 최초로 SGLT2 저해제 계열 당뇨병 신약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대웅제약은 약 93조원에 이르는 전 세계 제2형 당뇨병 시장을 무대로, 2025년까지 중국,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등 주요 10개국, 2030년까지 전 세계 약 50개국에 진출이라는 로드맵을 세우고 있습니다. 


[Top3] 보툴리눔 톡신 ‘누시바’ 유럽 출시로 글로벌 공략 가속화

유럽은 전 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 2위의 시장입니다. 특히 영국은 그 중에서도 30%를 차지하는 유럽 내 최대 단일 시장인데요. 2022년, 대웅제약이 아시아 중 유일하게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누시바’를 영국에 출시했습니다.

이로써 대웅제약은 전 세계 보툴리눔 톡신 1, 2위인 미국과 유럽에 모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파트너사인 에볼루스(Evolus)와 함께 독일, 오스트리아 등 시장성이 높은 다른 유럽 국가에도 진출할 계획인데요.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제품력을 적극 알리는 것은 물론, K-바이오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나보타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op4] 국내 특발성 폐섬유증 베르시포로신, 신약 최초로 美 FDA 패스트 트랙 지정 및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2022년 대웅제약은 희귀질환 분야에서도 성과를 냈습니다. 바로 대웅제약의 베르시포로신(Bersiporocin, DWN12088)이 지난 7월, 국내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최초로 미국 FDA(식품의약국) 패스트 트랙(신속 심사 제도)에 지정되었고, 지난 11월에는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되었기 때문이죠!

이를 통해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 중인 세계 최초 PRS(Prolyl-tRNA Synthetase) 저해 항섬유화제 신약 베르시포로신은 FDA와 개발 각 단계마다 임상 설계상담과 조언 청취, 허가 승인 과정에서 긴밀한 협의가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임상 2상이 끝나고 가속 승인 및 우선 심사 신청도 가능해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되면서 앞으로 2년간 임상 시험 진행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매년 7%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글로벌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시장에서 FDA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된 대웅제약의 베르시포로신이 하루빨리 상용화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Top5] ‘2030 글로벌 제제 No.1’ 비전 선포! 미래 유망 제제기술 분야 집중 및 오픈 콜라보레이션 확대

대웅제약은 지난 6월, 글로벌 제제기술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로드맵으로 <2030 글로벌 제제 No.1>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2030 글로벌 제제 No.1> 비전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 변화된 의료 현장과 제약산업을 중장기적으로 이끌기 위해 미래 유망 제제기술 분야인 ▲지질나노입자(LNP) 기술 ▲신규 투여 경로 기술(비강분무제형 및 마이크로니들 기술) 등 2가지 분야를 선택해 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대웅제약은 새로운 적응증과 기술을 보유한 업체와 적극적으로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글로벌 개량신약 개발 등을 통해 한국형 제품에서 글로벌 의약품으로 기술 이전 및 제품화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한번의 도약을 이끌어낼 대웅제약의 2030 글로벌 제제 No.1 비전! 2023년에도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대웅제약의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Top6] ‘나보타’ 세계 최초 사각턱 개선 임상 3상 성공

대웅제약 뉴스 Top10 여섯 번째 소식입니다. 바로 대웅제약의 ‘나보타’가 사각턱(양성교근비대증)을 개선해주는 임상 3상에 성공했다는 뉴스입니다.

대웅제약이 사각턱 개선이 필요한 성인 180명을 대상으로 3상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대상자의 최대 교합과 양측 교근 두께, 하안면 부피에서 통계적인 유의성이 확인되었고 대상자의 80% 이상이 만족했다고 응답했는데요. 이를 토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허가승인신청서(NDA)를 제출한 상황입니다. 

나보타가 사각턱 적응증을 획득한다면 보툴리눔 톡신으로는 전 세계 최초가 되는데요. 앞으로 글로벌 No.1 보툴리눔 톡신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될 ‘나보타’의 활약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Top7] 펙수클루정, 글로벌 10개국에 NDA 신청 완료

대웅제약 뉴스 Top10 일곱 번째 소식입니다. 7월 정식 출시된 펙수클루정이 글로벌 10개국(브라질,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멕시코, 칠레, 에콰도르, 페루, 콜롬비아, 베트남)에 품목허가신청서(New Drug Application, NDA)를 제출했다는 뉴스인데요! 펙수클루가 한국에서 품목 허가를 받은지 1년 만의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글로벌 최초로 필리핀에서 품목 허가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대웅제약의 펙수클루정은 앞으로 2025년까지 전 세계 30개국 품목 허가 신청과 20개국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인데요. 대웅제약은 내년에도 순차적인 해외국가 승인 및 발매를 통해 펙수클루정을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지속해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Top8] CDMO 사업을 위한 세포처리시설 허가 취득

2022년은 대웅제약이 첨단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Contract Development &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을 위한 모든 조건을 보유하게 된 뜻깊은 해입니다. 바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시설(세포처리시설) 허가를 취득했기 때문인데요!

현재 첨단바이오의약품과 세포·유전자치료제의 개발 및 취급을 위해서는 법률에 따라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인체세포등 관리업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2021년 1월과 2022년 4월, 각각 두 조건을 충족한 대웅제약은 2022년 7월에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취득하며 CDMO 사업 운영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대웅제약은 CDMO 구조 기반의 ‘올인원(All-in-one) 패키지’ 사업을 가속화 시켜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CDMO: 단순 생산 수준의 위탁생산 영역을 넘어 연구개발 단계부터 임상, 제조 등 모든 과정을 도맡아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 바이오의약품 개발 리스크를 분산하고, R&D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CDMO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음


[Top9] 여성가족부 ‘가족친화 최고기업’ 및 GPTW ‘일하기 좋은 기업’ 지정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대웅제약에 두 가지의 기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첫 번째 소식은 바로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위원회(Great Place To Work, 이하 GPTW)’에서  ‘2022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획득한 소식입니다. 대웅제약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존중’과 ‘자부심’ ‘공정성’, ‘동료애’, ‘믿음’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두 번째 소식은 대웅제약이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기업에 4회 연속으로 인증받으면서 제약업계 최초로 ‘가족친화 최고기업’으로 지정된 소식입니다. 대웅제약이 임직원들에게 일과 가정을 함께 돌볼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지원하고 있는 덕분인데요.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일하기 좋은 회사, 일 잘하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다양한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Top10]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경부근긴장이상 미국 임상 2상 성공, 미용 이어 미국 치료 적응증 시장 넘본다

<한눈에 보는 2022 대웅제약 뉴스 Top10> 대망의 마지막 뉴스입니다. 대웅제약의 자사 보툴리눔 톡신인 ABP-450(한국 제품명 ‘나보타’)’이 경부근긴장이상 미국 임상 2상에서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경부근긴장이상은 목 근육이 경련, 수축되거나 비정상적인 위치로 돌아가는 신경학적 이상 증상으로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질환으로, 보툴리눔 톡신 투여가 표준 치료법인데요. 이번 임상 결과에서 경부근긴장이상 환자들에게 우수한 약효와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앞으로도 대웅제약이 미국을 필두로 한 선진국의 보툴리눔 톡신 치료시장에 국내 최초 진출 제약사가 될 수 있도록 연구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2022년, 대웅제약은 펙수클루정 출시와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정’ 국내 품목 허가를 취득하는 등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국내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최초로 베르시포로신이 미국 FDA 패스트트랙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달성하는 한편, <2030 글로벌 제제 No. 1 비전>을 발표해 ‘미래 유망 제제기술’에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했습니다. 

뉴스룸 독자 여러분! 2022년 한 해 동안 대웅제약에 보내주신 많은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 새해에도 쉼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한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대웅제약의 다채로운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2023년, 새해 福 많이 받으시고 건강한 한 해 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