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 R&D
2022-09-28
“전 세계 5명 중 1명이 자가면역질환?” 대웅제약의 자가면역질환 신약 개발 현황
2022.09.28 URL복사

자가면역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세균, 바이러스, 이물질과 같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내 몸을 지켜야 할 면역세포가 정상 세포를 공격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갑상선, 적혈구, 피부, 근육, 관절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병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세포가 어디를 공격하느냐에 따라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제1형 당뇨 등 다양한 질병으로 나타납니다. 각 질병의 주요 증상과 함께 만성 피로, 불면증, 우울증, 소화 장애 등을 겪으며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대웅제약은 지난 8월 미국 FDA로부터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DWP213388’의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으며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정확히 어떤 질병이며, 현재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의 현황은 어떨까요? 또한, 대웅제약의 자가면역질환 신약 개발은 어느 단계에 와있을까요?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흔히 몸이 건강하다는 걸 면역력이 좋다고 표현하죠. 자가면역질환(Autoimmune disease)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인체의 면역 체계가 세균,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침입자가 아닌 우리 몸 내부의 정상 세포를 공격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원인이 불분명하지만 100여 가지 질병 형태로 나타나 난치성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루푸스’ 처럼 전신 세포를 공격해 우리 몸 곳곳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 처럼 특정 장기의 세포만을 공격하기도 하고 ‘류마티스 관절염’ 처럼 특정 장기 또는 전신에 선택적으로 침투하기도 하는 것이죠. 이외에도 강직성 척추염, 만성 활동성 감염, 베체트병, 만성 갑상선염,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사구체 신염 등 수많은 난치성 질병이 포함됩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4배 정도 많은데요. 연령별로는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하게 발병합니다. 유럽과 북미의 경우 전체 인구의 5%가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글로벌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동향

그렇다면 자가면역치료제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에 따르면, 세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은 연평균 4.2%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09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52조원에 달하는데요. 2025년에는 약 200조원 규모인 1,53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나이와 성별 그리고 생활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호르몬의 영향이나 심한 스트레스를 겪은 후에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주요한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추정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신약 개발 현황

대웅제약은 블루오션으로 불리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DWP213388이 지난 8월,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 시험 계획(IND)을 승인받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DWP213388은 세계 최초의 혁신 신약(First-in-class)으로 대웅제약이 개발 중인 자가면역질환 경구용 치료제입니다.

DWP213388의 특징은 면역 세포인 B세포와 T세포에 동시에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B세포는 혈액 속을 흐르는 항체 면역글로불린을 만들고 T세포는 세포와 강하게 결합한 세포성 항체를 가집니다. 자가면역질환 환자는 보통 B세포와 T세포가 과도하게 활성화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둘을 동시에 억제하면 자가면역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B세포 또는 T세포 하나를 억제하는 기존 치료제와는 달리 DWP213388은 B세포와 T세포에 동시에 작용해 우수하고 전임상 단계에서 안전성을 확인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만성적으로 진행돼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치성의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자가면역 치료제는 환자들에게 희망이 됩니다. 자가면역치료제 신약 개발을 향한 대웅제약의 새로운 도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