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1-12-21
[의약 성분 백과] 이소소르비드
2021.12.21 URL복사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하면서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은 과거 고령환자에게만 발병하는 질환으로 치부됐지만, 최근에는 20~30대를 포함한 전 연령에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심혈관질환은 대부분 예고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과 관리, 치료가 모두 중요합니다.

심혈관질환 치료제로 사용되는 ‘이소소르비드’는 심혈관 치료에 사용되는 만큼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무분별하게 여러 약을 함께 복용하거나, 장기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소소르비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소소르비드란?

이소소르비드는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에 혈류가 부족해지는 ‘협심증’과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질환인 ‘심근경색’에 사용되는 혈관 확장제입니다.

니트로글리세린*과 같은 유기 질산염인 ‘이소소르비드’는 혈관 평활근으로 쉽게 들어가서 산화질소로 바뀌는데요. 산화질소는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확장해 심장에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줍니다. 동시에, 정맥 또한 확장시켜 전신에서 심장으로 보내는 혈액의 양을 줄이고 심장의 부담을 감소시킵니다.

* 니트로글리세린: 협심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출처: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이소소르비드의 제형은 일반정, 서방제형(서방정, 서방캡슐), 스프레이 등으로 구분됩니다. 제제로는 이질산염과 일질산염으로 구분돼 각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소소르비드의 효능 및 효과

이소소르비드는 지속성 제제속효성 제제로 나뉩니다. 지속성 제제는 협심증, 심근경색 등에 사용되고, 울혈성 심부전에 강심배당체나 이뇨제와 병용하여 보조요법으로 사용됩니다. 속효성 제제는 스프레이 형태로 협심증 발작의 예방과 치료, 급성 심근경색에 사용됩니다.

  • * 울혈성 심부전: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 심부전에 의해 폐나 다른 조직에 혈액이 모이는 질환을 말한다.
  • * 강심배당체: 심장 근육의 수축력을 강화하여 심장 기능을 회복시키는 약물

이소소르비드 복용시 주의사항

모든 약물을 복용할 때는 약물의 효능·효과, 발병할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죠! 특히 이소소르비드의 경우, 심혈관과 직결되는 만큼 복용에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이소소르비드 복용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 중 급성 심근경색 및 심근 장애, 저혈압, 빈혈이 있는 환자, 그리고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는 이소소르비드를 복용해선 안됩니다. 심각한 저혈압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소소르비드는 복용 시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고용량을 장기간 지속해서 복용해서는 안 되는데요. 이와 동시에 자의적인 판단으로 갑자기 복용을 중단해서도 안됩니다. 갑자기 복용을 중단할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별도로 머리에 외상이 있거나 뇌출혈이 있는 환자나 소아·청소년의 경우에도 이소소르비드를 복용해선 안되며, 임부·수유부, 고령자의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신중히 복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소소르비드의 부작용

이소소르비드는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사용자의 약 10% 이상에서 부작용이 보고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 예시로는 두통, 어지러움, 졸림, 무력증 등이 대표적인데요. 10% 미만의 확률로 협심증 악화, 피부 알레르기, 홍조 등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 드물지만 빈맥, 기립성 저혈압, 가슴쓰림, 혈관부종,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저혈압, 열감, 두근거림, 간수치(AST, ALT) 상승, 박탈성 피부염 등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 스티븐스-존슨 증후군(SJS): 급성 중증 피부 점막 질환으로, 주로 약물에 의해 발생한다.

이소소르비드의 상호작용

이소소르비드와 동시 복용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하는 약물도 있습니다. 여기서 상호작용이란, 이소소르비드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성을 높이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소소르비드과 함께 복용하면 안되는 약물로는 혈압강하제, 삼환계 항우울제, 신경이완제, 알코올,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 항히스타민제(아스테미졸 등)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