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1-10-14
[의약 성분 백과] 프로톤 펌프 억제제
2021.10.14 URL복사

가슴이 쓰리거나 명치 부근이 체한 것 같은 느낌 때문에 불편했던 적이 있나요? 이는 현대인의 만성 질병 중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위산 과다가 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중화할 치료제를 먹게 되는데요. 치료제의 종류 중 하나인 ‘프로톤 펌프 억제제’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란?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히스타민 -2 수용체 차단제’와 함께 대표적인 위산 분비 억제 약물입니다. 아주 빠르고 강력하게 위산 분비를 억제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거꾸로 넘어온 위산에 의해 식도 하부 점막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해 치료하는 거죠.

기본 원리는 이렇습니다. 위산 분비는 여러 가지 신경 물질 및 호르몬 등에 의해 조절되는데요. 위산 분비의 최종 단계에서는 위벽 세포에서 ‘H+/K+-ATPase’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칼륨 이온(K+)을 세포 내로 유입하는 대신, 위장 내로 수소이온(H+/proton)을 방출하게 됩니다. 이 수소이온이 염소와 결합하여 위산이 되죠.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프로톤 펌프인 H+/K+-ATPase 효소를 억제해 빠르고 강력하게 위산 분비를 억제합니다.

*여기서 잠깐! 역류성 식도염은?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의 역류로 인해 식도 하부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염증이 일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 괄약근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음식을 삼킬 때나 트림을 할 때만 열리면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 내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고 있습니다. 이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하거나 부적절하게 열릴 때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속 쓰림, 삼킴곤란, 마른기침, 쉰 목소리, 흉통,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거죠.

* 미란(erosion): 강한 위산에 의해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된 상태. 점막 아래쪽까지 손상돼 조직이 패인 상태를 궤양(ulcer)이라고 하고, 점막층만 손상된 경우를 미란이라고 한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의 종류와 복용법

대부분의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장에서 녹아 흡수되도록 만든 제형(장용정 또는 장용캡슐)이기 때문에 씹거나 부수어서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 프로톤 펌프는 식사 중에 활성이 높으므로 식전에 복용해야 식사 중 약효가 나타나는데요. 특히 식사 1시간 전 또는 식사 2시간 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 성분의 약물로는 오메프라졸, 에스오메프라졸, 란소프라졸, 덱스란소프라졸, 판토프라졸, 라베프라졸, 일라프라졸 등이 있습니다.

주의사항과 부작용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주로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 장애가 있는 환자는 용량을 감량해야 하는데요. 또, 위의 산도가 감소하면 위장관에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증가되어 위장관의 감염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지속적인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복용한 환자 가운데 전신홍반루푸스*피부홍반루푸스*가 보고된 적이 있으므로, 발진이나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장기간 복용 시 비타민 B12(시아노코발라민)의 흡수 장애, 마그네슘 감소(강직, 부정맥, 발작 등), 고관절, 손목 및 척추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기간만 복용해야 합니다. 주로 두통, 설사 등 경미한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전신홍반루푸스: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결합조직과 피부, 관절, 혈액, 신장 등 신체의 다양한 기관을 침범하는 전신성 질환
* 피부홍반루푸스: 전신 홍반 루푸스 중에 주로 피부에만 나타나 흉터를 남기는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