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3-09-15
[대웅人사이드] 최고 성과를 이끄는 일 잘하는 팀의 비결 (feat. ETC 영업 소장님 인터뷰①)
2023.09.15 URL복사

영업은 제약의 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제약회사에서 아주 중추적인 직무입니다.

또한, 제약 영업은 MR이라고 표현하는데요. MR(Medical Representative)은 의약 정보 전달자로서 질환과 자사 제품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정확한 의약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죠.  ETC는 Ethical Drugs로 전문의약품을 뜻해 ETC MR이라고 하면 전문의약품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ETC MR 대표주자로 ETC 영업본부 남부 1사무소의 리더이자 우수한 실적으로 우수관리자로 선정된 김태인 소장님을 만나보려고 합니다! 

김태인 소장님의 리더십부터 성과를 내는 비결은 무엇인지 궁금한 것들이 산더미인데요😆 함께 만나보시죠!

잠깐! 이어지는 2편에서는 남부사무소 팀원들의 ETC 영업 직무에 대한 궁금사항과 입사 꿀팁에 대한 인터뷰도 준비되어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

우수관리자에 선정된 특별한 비결이요? ‘제대로 몰입하는 팀원들’ 덕분이죠. 

Q. 안녕하세요, 소장님. 먼저 7월 우수관리자에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 ‘대웅제약 뉴스룸’ 독자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ETC로컬본부 남부1사무소 소장 김태인이라고 합니다. 

Q. 대웅제약에 입사했을 때의 담당 업무와 입사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살짝 공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직업군인으로 군 생활을 7년 정도 꽤 오래 했는데요. 이 경력을 살려 대웅제약 ‘전역 장교’ 채용 전형으로 입사했습니다. 군입대 전에는 타 기업의 인력조정실에서 인턴으로 1년 반 정도 근무했었어요. 

군 생활을 했기 때문에 회사 생활을 늦게 시작해 동기들보다 나이가 더 많다 보니 진급을 빨리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는데요. 역량이 탁월하면 1년 만에 고속으로 진급할 수 있는 제도가 대웅제약에 있어서 입사 지원하는 큰 동기부여가 됐습니다. 

ETC 영업본부로 입사한 첫 해 신규 고객 확보에 집중한 결과, 나름 조기 진급을 하며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개인의 역량에 따라 보상과 동기부여를 주는 면이 참 좋습니다 👍

Q. 우수관리자에 선정된 특별한 비결이 있으실까요? 그리고 대웅제약에서의 소장님의 미래 비전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가장 큰 비결은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학습하고 실행하는 팀원들입니다. 리더로써 팀원들이 일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영업 현장에서 한 끗 차이로 최고의 성과를 만들 수 있는 고객관리 고도화, 제품/시장 학습, 디테일 역량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했는데요. 이를 위해 회사의 다양한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회사와 팀 내 Best Practice를 팀원들이 본인 고객 유형에 맞게 접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팀 전체의 노력들이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얼마 전 뉴스 인터뷰 기사에서 한 기업 CEO의 말이 기억에 남는데요. “3명의 상사를 진급시키고, 자신을 진심으로 따르는 5명의 후배를 갖게 된다면 본인의 역량이 뛰어난 것이고, 리더십이 검증됐다는 뜻이다.”라는 말이었죠. 앞으로도 굳건한 팀워크로 더 성장하는 팀을 만드는 것, 또 그런 리더가 되는 것이 가까운 목표이고, 미래에는 다양한 경험을 거쳐 ETC 영업/마케팅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우수관리자: 그달의 성장 및 성과가 뛰어난 우수사무소의 관리자를 시상하는 제도

김태인 소장의 모토? 일과 휴식은 철저히 구분한다! 

Q. 지난달 ‘ETC영업 남부사무소’가 우수영업소로 선정됐습니다. 팀이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고객 만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만나기 전 준비 단계에서도 고객의 입장에서 반응이 어떨지 시뮬레이션을 해보기도 합니다. 

또한, 특별히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팀원들에게 동기부여를 많이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일하고, 제대로 쉬자는 모토로 ‘평일 18시 이후 연락 금지’도 꼭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일을 할 때는 성과를 향해 서로서로 파이팅하고🔥 이후 시간에는 그 어떤 이벤트(?)가 있어도 개인의 휴식을 지켜주는 편입니다.

Q. 탁월한 성과만큼이나, 팀의 분위기도 굉장히 좋다고 들었는데요. 좋은 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소장님께서 노력하신 부분과 노하우가 있다면요?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일과 휴식을 철저히 나누려고 합니다! 

일과 직장생활은 가족과 함께 행복하기 위해 하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철저하게 업무 시간 이후의 주말, 휴가 등은 절대 Never! 연락도 하지 않고, 신경 쓰지 않습니다. 주말에 뭐 했는지도 절대 묻지 않아요 ^^ 

하지만, 상대적으로 성과에 대한 보상은 확실하게 반영해서 일을 할 때 동기부여도 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합니다. 

Q. 팀을 리드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어휴, 말해 뭐해요. 당연히 1등, 우수사무소 선정됐을 때죠! 😄 

팀원들과 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성과에 대한 인정, 그리고 그에 따른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질 때의 기분은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짜릿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팀원들이 조기 승진할 때 정말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대웅제약 ETC 제약 영업은 직원의 성장를 위해 체계적으로 서포트합니다!

Q. 제약회사에서 ETC 영업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고객의 성장이 우리의 성장’이라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어 고객이 찾는 베스트파트너가 되기 위해 질환, 제품, 학술, 트렌드 등 필요한 정보에 대해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저희가 디테일 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특장점, 학술 근거를 정말 정교하게 제공하려고 노력하죠.

Q. 대웅제약 ETC 제약 영업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대웅제약은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시장에서 최고 MR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지식과 경험 등을 다 갖출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표적으로 MSA(Master of Sales Administration)라고 불리는 영업전문가 역량강화 커리큘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의약품 지식은 기본이고 성공모델, 고객관리, 병원 경영, 홍보/마케팅까지! MR이 갖춰야 할 지식은 물론 고객관리를 위한 고도화된 시스템들도 갖추고 있어 일을 제대로 할 수 있게끔 모든 지원을 회사에서 해주고 있다고 느낍니다.

‘알아서 성과 내세요’가 아니라 직원의 성장과 성과를 위해 필요한 걸 체계적으로 갖추고 서포트 해주는 게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자본주의 사회에 일을 할 때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합리적인 보상이 중요한 요인인데요.!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근무연한이 아닌 성과와 역량에 따라 평가와 보상이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저와 저희 팀원들이 1년 만에도 진급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 여기 있죠.. 직장인으로써 정말 큰 동기부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제도입니다. CDP 제도는 직원들이 직접 원하는 부서를 지원하고 경험할 수 있는 대웅제약의 경력개발 프로그램인데요. 영업 직무를 하다가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면 마케팅 직무로 이동하여 업무할 수 있어 본인의 커리어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경쟁력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현재 CDP를 준비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대웅제약 입사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집중해 주세요! 

Q. MR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떤 인재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지 궁금합니다.

제가 대웅제약에 입사한 지 햇수로 17년 정도 됩니다. (라떼는 말이야 같겠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MR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으로는 “성실”이라고 생각해요. 성실함 속에는 책임감과 실행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포함되는데요. 

여러 고객을 만나는 일이다 보니 시간 약속은 기본이고, 고객과의 약속을 기억하고 지키고 피드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책임감과 실행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이 기본사항을 잘 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클라이언트와 긴밀하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중요해요! 이때 빠른 속도는 물론이고 고객이 궁금한 사항이 없도록 중간중간 소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컨대 우리가 시간 약속을 해도 변수가 생길 수 있으니, 고객에게 먼저 ‘이러한 상황이라 현재 진행이 이런 상태입니다.’라고 말씀드리는 식으로요.  

Q. 대웅제약 ETC 제약 영업을 다섯 글자로 정의한다면요? 그 이유도 궁금합니다. 

저는 대웅제약 ETC 제약 영업을 다섯 글자로 “제약대장주”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대장주라고 할 만큼 누구나 인정하고 투자 가치가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지금 대웅제약 직원들의 파이팅 넘치는 열정이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대웅제약 우수관리소 ETC영업  남부사무소의 김태인 소장님의 인터뷰를 전해드렸습니다. 팀원들이 ‘일이면 일, 휴식이면 휴식!’에 제대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리더십이 성과를 내는 비결이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다음 편에서는 남부사무소 6인의 팀원을 만나 어디서도 들어볼 수 없었던 생생한 취업 꿀팁과 함께 ‘ETC 제약 영업 MR은 E 성향이 강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지👀’ 모두가 궁금했던 ETC 제약 영업에 대한 모든 것을 샅샅이 살펴보는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