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3-04-12
취업 성공을 부르는 포트폴리오, 4가지만 지키면 된다?
2023.04.12 URL복사

‘포트폴리오’하면 어떤 직종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디자인 직종을 떠올리실 텐데요! 최근에는 포트폴리오가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고, 실무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어 직군과 관계없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걱정부터 앞서는 분들을 위해 대웅제약 뉴스룸이 준비했습니다. 취업 성공을 부르는 포트폴리오 작성법! 지금 시작합니다.

포트폴리오란?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비롯해 참여했던 프로젝트와 성과 등을 시각적이면서 구체적으로 표현한 문서를 말합니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와 달리 포트폴리오는 텍스트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이나 사진, 표, 도형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지원자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기본 구성요소

포트폴리오는 지금까지 본인이 참여한 프로젝트와 직무와의 연관성 등 다양한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 개인의 성향에 따라 그 구성이 달라지기도 하나, 기본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자기소개, 주요 경력(경험) 사항, 기타 경력(경험) 사항이 있습니다.

□ 자기소개

먼저, 자기소개에는 자신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증명사진이나 프로필 사진 등을 첨부합니다. 그리고 이름과 지원하는 직무를 기재합니다.

또한, 공인 어학성적 등 보유한 자격증이나 해당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등도 함께 기록해주면 좋습니다. 이루고 싶은 목표나 비전 등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주요 경력(경험) 사항

지금까지 본인이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여기에는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했는지(개요)와 △어떤 부분에 기여했는지(담당 역할) 해당 프로젝트에서 강조할 점은 무엇인지 그에 대한 성과는 무엇인지 등을 작성합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맞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어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 기타 경력(경험) 사항

기타 경력(경험) 사항은 지원하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은 없지만, 자신만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주요 경력(경험) 사항과 마찬가지로 개요와 담당 역할, 성과 등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라톤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다면, 직무와는 연관이 없더라도 자신의 끈기와 열정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어필해보는 것이 좋겠죠?

취업 성공을 부르는 포트폴리오 꿀팁 4가지!

첫 번째, 자신의 강점을 키워드로 강조해보세요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입사지원서를 검토합니다. 그러니 단순하게 경력과 작업물을 나열하는 것보다 본인의 기획력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더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꿀팁🍯 지원자의 특성과 강점이 잘 드러나도록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드나 문장으로 강조해보세요! 

두 번째, 핵심 역량만 간결하게 담아주세요!

모든 것을 담아내려다 오히려 더 복잡하고 장황한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를 보여주기보다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선별하여 핵심 역량만 담아내도록 합니다. 

꿀팁🍯 직무와 관계 없는 프로젝트라면,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도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해보세요

인사담당자의 눈을 사로잡기 위해 이미지나 동영상, 표, 인포그래픽 등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의 성과를 그래프나 표를 활용해 수치로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꿀팁🍯 작업물의 용량이 너무 커서 업로드에 문제가 생긴다면? 링크를 연결하거나 클라우드 기능을 연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로드 방식은 해당 기업 인사팀에 문의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 다양한 레퍼런스를 활용해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해보세요

꿀팁🍯 혹시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들어 막막하다면? 어떤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담으면 좋을지 다양한 레퍼런스 참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취업 성공을 부르는 포트폴리오의 기본 구성 요소와 함께 4가지 꿀팁까지 알아봤는데요.

지원자의 특성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취업 성공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를 대웅제약 뉴스룸이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