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2-09-28
“MZ세대 취업준비생은 영상으로 자기소개 한다?” 영상 자기소개서 제작을 위한 꿀팁 대방출
2022.09.28 URL복사

최근 서류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영상으로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활성화된 채용 문화 중 하나인 ‘자기소개 영상전형’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것인데요! 한 취업포털 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MZ세대 취업준비생 10명 중 6명은 ‘영상 자기소개서’ 도입에 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대웅제약도 인턴십 전형에서 자기소개를 영상전형으로 실시하고 있죠!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이토록 영상 자기소개서가 주목받는 이유와 장점을 살펴보면서 최종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영상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꿀팁까지 대공개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볼까요?  

MZ세대 취업준비생이 ‘영상 자기소개서’를 선호하는 이유 📸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는 MZ세대 취업준비생이 영상 자기소개서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해,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MZ세대 취업준비생 1,042명을 대상으로 ‘영상 자기소개서 도입’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 이상인 57%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는데요. 

가장 큰 이유로는 기존 이력서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신감, 센스 등을 표현할 수 있어서가 선정되었습니다. 이어 ▲주요 활동 및 성과를 창의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서라고 답한 취업준비생도 많았는데요. 이는 자신의 활동 사항을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더욱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기존 이력서는 분량이 길고 복잡한 것 같아서 ▲영상 콘텐츠가 대세라고 생각해서 ▲다른 구직자들과 차별화될 것 같아서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오히려 좋아! 영상 자기소개서’의 좋은 점 🥰

영상 자기소개서는 종이 이력서와 비교했을 때 표절, 첨삭, 대필 등의 문제 발생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 자기소개서는 짧으면 1분, 길어봐야 5분 이내의 길이로 제작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야 합니다. 따라서 기존 이력서에 불필요하게 넣었던 스펙들은 과도하게 쌓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영상은 매체 특성상 시청각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글로만 자신을 표현하는 것보다 자신의 역량을 다채롭게 드러낼 수 있다는 점도 영상 이력서가 가진 매력 가운데 하나입니다!

“획일화된 자기소개서가 아니라 동영상을 통해 지원자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기 위해 영상 전형을 도입했습니다.” – 대웅제약 인사팀 

입사 지원과정에 영상 자기소개서를 도입한 기업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채용 전문가들은 지원자의 센스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종이 이력서보다 효과적으로 입사지원자의 역량을 검증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말합니다. 

합격을 부르는 ‘영상 자기소개서’ 준비하는 🍯 꿀팁 🍯

ㅁ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촬영하자!

무엇이든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영상 자기소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영상을 촬영하는 장소는 조용하고 편안한 곳이 좋습니다. 촬영 장소가 집이라면, 최대한 무늬가 없는 벽을 찾고, 밖이라면 목소리가 울리지 않고 소음이 없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옷은 꼭 정장이 아니어도 괜찮지만, 깔끔한 셔츠나 블라우스를 추천합니다. 

촬영에 앞서 카메라 각도가 기울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최적의 구도를 맞추도록 하고, 목소리가 선명하게 녹음되는지도 체크합니다.

ㅁ 나만의 개성을 살려보자!

영상 자기소개서는 나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수많은 영상 가운데 특히 ‘나’를 기억하게 하려면, 보는 사람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센스 있게 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1분에서 5분 이내는 생각보다 짧은 시간입니다. 그러니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을 담은 에피소드를 하나 선정합니다. 그리고 추상적인 말보다 최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예로 들어 말하도록 합니다.

ㅁ 임팩트 있게 구성하자!

영상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고 대본을 임팩트 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나만의 강점, 관련 경험, 강조하고 싶은 점 등 어필하고자 하는 포인트들이 영상에 담기도록 합니다.

중요한 점은 채용 공고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영상에 담기면 좋을 만한 내용을 짜임새 있게 넣는 것입니다. 이때, 한 문장을 너무 길게 말하기보다는 짧은 문장으로 간결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ㅁ 스피치는 자연스럽게!

자기소개 영상을 찍을 때 문서를 보거나 읽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말하는 형태가 좋습니다. 영상 촬영으로 자연스러운 스피치를 하는 방법은 대본을 열심히 외우거나 혹은 짧게 짧게 말하는 영상을 촬영해 이어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미리 적어둔 대본을 잘 보이는 곳에 두고 일상에서 대화하는 것처럼 읽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시선 처리’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선이 카메라 중앙이 아닌 다른 곳으로 향하거나 대본을 읽는 모습이 그대로 촬영돼 오히려 더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MZ세대 취업준비생이 영상 자기소개서를 선호하는 이유와 장점을 살펴보고, 합격을 부르는 영상 자기소개서를 준비 꿀팁까지 알아봤는데요! 

이번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대웅제약은 모든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