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2-11-0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신가요?” 합격을 좌우하는 면접 ‘마지막 한마디’
2022.11.04 URL복사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신가요?’ 면접을 본 경험이 있는 취업준비생들이라면 아마 이 질문, 한 번쯤은 받아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답변해야회사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면서 희망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대웅제약 뉴스룸이 준비했습니다. 면접 시, ‘마지막 한마디’ 답변 잘 하는 꿀팁!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를 질문하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면접은 주로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 있으신가요?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라는 말로 자연스럽게 답변을 유도하거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신가요?’ 라는 질문으로 지원자에게 마지막을 맡기는 방법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의 ‘마지막 한마디’는 면접 결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역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앞서 면접에서 얻은 좋은 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한마디’를 묻는 기업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크게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지원자의 마지막 패기나 입사 의지를 엿보기 위해서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마지막 한마디는 지원자가 희망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 질문에 “없습니다.” 라고 답변해 기회를 날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만일 두 명의 지원자 중 한 명을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합격 여부를 판단하는데 ‘마지막 한마디’가 결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 답변은 이렇게 하세요! 4가지 꿀팁🍯

면접은 첫인상도 중요하지만, 마무리 인상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면접의 마지막 한마디를 미리 준비하고 연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다음의 4가지 꿀팁을 기억하세요!

ㅁ 짧고 임팩트 있는 문장

면접이 마무리될 시점에는 짧고 임팩트 있는 문장으로 20초 이내에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점적인 단어 몇 가지를 사용해 너무 많은 내용을 전달하지 않도록 합니다.

ㅁ 자신의 역량 강조

자신의 역량이나 강점을 마지막 한마디에서 한번 더!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의 역량은 직무 역량 혹은 인성 역량이 될 수 있겠죠.

혹은 앞서 면접관들이 했던 질문에서 기업이 원하는 능력이나, 현재 고민하고 있는 애로사항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면접관의 질문 속에서 ▲앞서 퇴사한 직원이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있었다 ▲해당 직무가 처음으로 생긴 팀에 소속된다 는 등의 상황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나는 OO한 상황에서 △△한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는 인재’ 인 점을 강조하며 자신의 역량을 한번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ㅁ 감사 표현

‘면접을 통해 해당 산업군과 직무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합니다’ 혹은 ‘바쁘신 와중에 귀한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같이 구체적으로 감사함을 표현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ㅁ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어조

위의 사항들을 바탕으로 마지막 한마디를 답변할 때는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어조로 입사 의지를 어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지금까지 합격을 좌우하는 면접에서의 ‘마지막 한마디’ 준비법을 알아봤습니다. 때때로 ‘마지막 한마디’를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구직자 분들도 계신데요. 첫인상만큼 마무리 인상도 중요하다는 사실, 반드시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