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09-16
[대웅 ESG Live] 모든 임직원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몰입하여 일할 수 있도록! 대웅의 안전보건경영
2022.09.16 URL복사

대웅제약은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보건 관리 절차와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45001’ 인증에 따라 고객, 임직원, 협력사 및 이해관계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현장 내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재해 사업장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에 전 임직원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의 안전보건경영 활동과 주요 성과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웅제약의 환경·안전보건 경영방침 

대웅제약은 환경·안전보건을 기업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전 임직원의 책임 의식과 적극적인 의무 이행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준수해야 할 네 가지 – ▲환경 안전·보건 경영체제 ▲안전한 작업환경 ▲안전문화 ▲상생협력 – 핵심 가치를 담은 ‘환경·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전담 조직 신설과 시스템 도입을 통해 전사적인 환경·안전보건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 눈으로 보는 대웅제약의 안전보건경영 성과👀

1) 무재해 달성

대웅제약은 ‘환경·안전보건 경영방침’에 따른 활발한 안전보건 및 유해위험요인 제거 활동을 바탕으로 2021년 설정한 무재해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대웅그룹 전체 재해 건수도 2020년 1건, 2021년 0건으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2) 안전문화 조성

ㅁ 부서 안전보건관리 직무수행 평가제도 시행

대웅제약은 2018년도부터 ‘부서 안전보건관리 직무수행 평가’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량화된 평가지표를 사용한 공정성 있는 평가를 통해 부서 안전보건관리 수준의 성장과 자립도를 향상시키고 있는데요. 평가 결과는 부서장 및 관리감독자의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 안전보건 평가와 매 분기 진행되는 안전보건 우수 관리감독자 시상 등에 활용됩니다.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해당 제도를 통해, ‘안전보건관리 관계법규위반 및 안전사고 Zero’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ㅁ 안전보건 의식 확립(feat. 신규입사자 교육 프로그램 도입, 안전보건 뉴스레터 발행)

대웅제약은 안전보건경영의 핵심 목표인 ‘기본에 충실한 안전보건 문화 정착과 무재해 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직원 대상 교육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안전보건 가이드북을 제작해 신규입사자 교육 프로그램의 교안 및 진급시험 문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규입사자 교육 프로그램은 안전보건에 대한 중요성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안전, 보건, 화학물질에 관한 특별 교육인데요. 프로그램 이수 후에는 학습도 및 만족도 평가제도를 통해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부터는 사내 안전보건 활동을 공유하기 위해 ‘안전보건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반기별 안전보건 추진활동 및 이슈사항, 관계 뉴스 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안전보건에 관한 임직원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ㅁ 비상대응체제 구축 (feat. 비상사태 대응훈련 체계화 및 다양화)

대웅제약은 비상사태 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상황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 체계를 확립하고자 매뉴얼 및 절차서를 제정하였으며, 지난해에는 밀폐공간 구조 훈련과 화학물질 누출 방재훈련, 심정지 상황 응급처치 훈련 등 다양한 비상상황에서의 초동 대응 역량 강화를 중점으로 훈련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비상상황 ZERO’를 달성했습니다.

ㅁ 직원 건강 관리 

대웅제약은 모든 임직원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몰입하여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뇌·심혈관질환, 근골격계질환, 직무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SMP*) 등을 통해 ‘근로자 정신건강 관련 병가 및 휴직 발생 ZERO’를 달성했습니다. 

*SMP: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Stress Management Program)

3) 유해화학물질 관리 (feat. 화학물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대웅제약은 업계 최초로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ACEL: Accident prevention, Cost reduction, Efficiency, Legal compliance)을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급 화학물질을 적법하고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급성 중독과 같은 중대 재해를 예방하고, 법 규제 대상 화학물질을 자동으로 선별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4) 협력사의 안전보건 상생협력

대웅제약은 협력사의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제공하기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인적·물적 지원을 통한 안전보건 기술지원 활동, 위험성 평가 및 수립된 정책 등을 지원·확인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관계사의 위험성 평가 결과에 대한 적격성 심사를 통해 향남공장에서 사업을 수행중인 대웅이엔지가 2020년, 팜팩이 2021년 위험성 평가 인정서를 취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대웅제약의 안전보건경영 활동과 주요 성과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의약보국의 이념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 환경 조성에 책임을 다하고 있는 대웅제약의 다양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대웅제약 뉴스룸은 앞으로 더욱 생생한 ESG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뉴스룸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