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07-14
대웅제약 향남공장,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2022.07.14 URL복사

대웅제약 향남공장 황정호 잡매니저의 철탑산업훈장 산업재해예방 유공자 포상에 이어, 대웅제약 향남공장이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의 수상은 직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사업장 보건관리를 ‘매우 잘하고 있다’고 외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데요! 오늘 뉴스룸에서는 대웅제약 향남공장의 보건관리 우수사례를 살펴보고, 향남공장을 대표하여 우수사례를 발표한 향남공장 보건관리자 유현아 님의 수상소감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대웅제약 향남공장,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지난 7월 7일, ‘2022년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가 열렸습니다.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유해한 작업환경개선, 근로자 건강증진 활동 등 사업장 보건관리 분야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공동으로 마련한 자리입니다.

이날 대회에서는 서류 및 현장 실사를 통과해 본선에 진출한 대웅제약 향남공장을 포함한 5개의 사업장이 유해한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창의적인 활동 사례들을 발표했는데요!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안전보건 문화를 정착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우수한 산업안전보건 노력으로 긍정적인 평가!

대웅제약은 일찍부터 안전보건경영을 실천해 온 기업으로, 직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동참할 수 있는 안전문화를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 정신을 토대로, 대웅제약 향남공장 생산관리팀 안전보건파트는 향남공장의 대표 우수사례(▲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비상사태 대응훈련, 안전보건 뉴스레터 도입 ▲신규입사자 교육프로그램 도입 ▲부서 안전보건관리 직무수행 평가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를 발표했습니다.  

①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취급 화학물질의 적법하고 안전한 관리를 통한 급성중독과 같은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인 ACEL(Accident prevention, Cost reduction, Efficiency, Legal Compliance)을 개발했습니다.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ACEL)은 법 규제 대상의 화학물질을 자동으로 선별해주는 시스템으로, 화학물질 규제사항을 준수하고, 근로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는데요! 실제로 공정 별 유해인자 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법규 준수에 관한 업무효율성이 극대화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② 비상사태 대응훈련

의약품 제조업은 특성 상 화학물질 누출사고 및 밀폐공간 질식사고에 대한 위험성이 있는데요.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이에 특화된 밀폐공간 구조훈련, 화학물질누출 방재훈련, 심정지 응급처치 훈련 등을 진행합니다. 

실제와 같은 가상 대응훈련은 대응체계 점검을 완비하고, 임무 숙지와 명령지휘체계를 확립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에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밀폐공간 재해자 발생 ZERO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③ 안전보건 뉴스레터 도입

안전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근로자 간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보건 뉴스레터’를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이는 임직원과 안전보건에 대한 관심과 참여, 소통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안전보건 추진활동과 이슈사항, 관련 뉴스 등의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특히, 주기적인 뉴스레터 발행은 대내외 안전보건 이슈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 협조율을 높이고, 안전보건문화를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④ 신규입사자 교육프로그램 도입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안전보건가이드북의 교안을 제작하고, 신규입사자들을 위한 안전, 보건, 화학물질에 관한 특별교육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21년도 교육을 이수한 신규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평균 93점을 기록할 만큼 각 교육의 유효성이 검증되었습니다.

⑤ 부서 관리감독자 직무수행 평가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2018년부터 부서 관리감독자 직무수행 평가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정량화된 평가지표를 설정하여 공정성 있는 평가로 부서 안전보건관리 수준의 성장과 자립도를 견인하고자 진행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부서장 및 관리감독자의 OKR 안전보건 평가에 반영하고, 안전보건 우수관리감독자로 선정 시 이를 근거로 활용하여 매년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서 안전보건관리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향되는 효과로, 안전보건관리의 법규위반 및 안전사고 ZERO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⑥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사업장 내 뇌∙심혈관질환과 근골격계질환, 직무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문의료기관과 협력해 자발적으로 건강증진 활동을 실천하도록 뇌·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고혈압 예방 관리 캠페인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더불어 직무 스트레스 저감을 위한 SMP(Stress Management Program) 활동으로 부서장이 직접 감소 대책을 수립하고 부서 내에 건의함 설치, 반복 작업 개선, 인력 충원, 실험실 리모델링, 신축성 있는 작업복으로 교체하는 등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요인을 관계갈등, 직무요구, 물리적 환경 등 여러 방면으로 분석해 개선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심리상담 기관도 연계해 전문 상담 심층심리검사 서비스까지 운영하며 임직원이 더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숏터뷰] 대웅제약 향남공장 보건관리자 유현아님

Q. 뉴스룸 독자들을 위해 잡멘토님의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대웅제약 향남공장에서 보건관리자로 근무하고 있는 유현아입니다. 모든 임직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 건강상담, 응급처치 등의 건강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건강증진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2022년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 참가할 기회도 얻고 상까지 받아 과분하고 영광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대웅제약 향남공장 생산관리팀 안전보건파트 모두의 업적이며, 황정호님 지도 아래 최은선님, 한석현님, 조신아님의 훌륭한 업무역량과 적극적인 협업으로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파트원 모두의 업적으로 제가 대표로 발표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을 만드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Q.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평소 ‘사업장 보건관리’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A. 임직원에게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자발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뇌심혈관질환예방, 직무스트레스예방 등의 다양한 건강증진활동을 기획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임직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재미있고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도입도 준비 중입니다. 

Q. ‘사업장 보건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직원의 건강이 곧 기업의 경쟁력인 시대에 사업장 보건관리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습니다. 보건관리는 화학물질, 소음, 분진 등의 작업환경 유해인자로부터 질병에 이환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을 포함하여, 건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을 증진시키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하루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는 직장인은 소속된 사업장의 보건관리 체계와 방향에 따라 건강 수준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더욱더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모든 임직원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임직원과의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건강위험요인을 해소하고, 건강한 환경과 문화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감사한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부족한 제가 훌륭한 파트원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안전보건파트를 아낌없이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시는 향남공장 진성필 공장장님과 훌륭한 선장의 역할을 해주신 황정호님께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지금까지 ‘2022년 사업장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보건관리 역량 강화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한 대웅제약 향남공장의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안전하고 건강한 생산 현장을 구축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