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07-12
황정호 대웅제약 향남생산관리팀 잡매니저,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 “철탑산업훈장 수훈!”
2022.07.12 URL복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바로 ‘안전’이죠! 특히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은 근로자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산업안전보건 관리의 중요성은 전 사업군을 망라하고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일찍부터 안전보건경영을 실천해 온 기업으로서, 안전보건관리 부분에서 업계를 선도해왔는데요. 근로자들을 위한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과 산업재해 예방 노력을 통해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이를 이어 최근 대웅제약에는 또 한 번의 기쁜 소식이 있었는데요! 바로, 대웅제약 향남공장 향남생산관리팀 안전보건파트에서 근무하는 황정호 잡매니저가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기쁜 소식을 지금 바로 대웅제약 뉴스룸에서 발 빠르게 전해드립니다!

황정호 대웅제약 향남생산관리팀 잡매니저, ‘철탑산업훈장 수훈’ 

지난 7월 4일, ‘제55회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고용노동부 주최로 매년 열리는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은 국내 안전보건 분야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데요!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산업안전보건 업무 종사자들에게 포상함으로써 사기를 진작시키고, 그 공로를 사회에 널리 알리는 아주 뜻 깊은 자리입니다.

이처럼 영광스러운 자리에 자랑스러운 대웅인, 황정호 대웅제약 향남생산관리팀 잡매니저가 수상자 명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는데요! 바로 ‘철탑산업훈장 산업재해예방 유공자’로 선정됐기 때문입니다. 황 잡매니저는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깊은 열정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창의적인 산재예방 기법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했습니다. 

안전공학과를 전공한 뒤 17년의 제조업 안전보건분야 경력을 보유한 황정호 잡매니저는 산업안전, 건설안전, 소방설비와 ISO45001 국제심사원 자격 등 다양한 안전분야 자격과 전문지식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먼저 생각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늘 신경써왔는데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대웅제약 향남공장만의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안전보건관리 모델 14종을 개발 및 도입을 주도하였으며, 국내 사업장을 대표하는 우수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년도 산업재해예방 유공자’ 국내 근로자 대표로 선정되어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체계화된 안전보건 제도 마련으로 안전의식 고취!

황정호 잡매니저는 제약업계 내에서 유명한 ‘안전관리 아이디어맨’으로 통하는데요! 생산현장에서 근무하는 모든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체계화된 안전 제도를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는 데 주력해왔기 때문입니다. 과연 황 잡매니저는 어떤 창의적인 제도를 통해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해왔을까요? 함께 살펴보시죠!

ㅁ ‘부서 안전보건 준수 평가제도’ 도입

황정호 잡매니저는 각 부서장의 관심이 현장 안전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하고 이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부서 안전보건 준수 평가제도’를 제안해 도입했습니다. 정량화된 평가지표에 따라 매 분기 부서별 안전보건관리 현황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안전보건 수준과 자립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관리감독자 협의회를 설치해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사업장 무재해의 Key 관리감독자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ㅁ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생산공정에서 취급하는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을 향남공장 자체적으로 개발했습니다. 이는 법적규제 대상물질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안전하게 화학물질을 관리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ㅁ ‘안전보건 가이드북’ 책자 발간을 통해 신규 입사자 필독서로 활용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해 사고에 노출되기 쉬운 신규 입사자들을 위한 안전의식 확립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웅제약 생산본부의 필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안전보건 가이드북’을 자체 개발해 신규 입사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참여 직원들의 평균 학습도가 84점을, 만족도가 94점을 기록할 만큼 높은 효과를 자랑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대웅제약의 모든 진급시험에는 안전보건 과목을 신설하였는데요. “안전보건에 대한 지식과 관심 없이는 승진도 없다”고 할 만큼,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황 잡매니저의 철학이 돋보이는 대목입니다.

[숏터뷰] 자랑스러운 대웅인! 황정호 향남생산관리팀 잡매니저

Q. 대웅제약 뉴스룸 독자들을 위해 잡매니저님의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대웅제약 향남생산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황정호입니다. 저는 대웅제약 향남공장에서 안전, 보건, 유해화학물질, ISO인증을 총괄하고 있으며, 현장의 모든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안전 제도 마련과 실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 철탑산업훈장 산업재해예방 유공자 포상을 받게 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부족하지만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대웅제약 임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차별화되면서도 실효적인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저를 적극적으로 믿고 지원해주신 향남공장 진성필 공장장님을 비롯하여 파트원들과 부서 관리감독자 동료 분들에게 수상의 영광을 나누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곁에서 한결같이 함께해준 아내와 아이들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전합니다. 

Q.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평소 산업안전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A. 올해 1월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시행에 대비하여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 파트원들과 향남공장만의 독창적이고 특화된 안전보건관리 모델 14종을 개발 및 도입했습니다. 

향남공장은 그룹 내 최초 ISO14001(환경) & ‘ISO45001(안전보건) 인증취득을 통해서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모기업의 책무인 협력사의 안전보건 동반성장을 위한 ‘공생협력프로그램’과 ‘위험성평가 인정’ 등 다양한 국가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생산공정에서 취급되는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적법한 관리 목적의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을 향남공장 자체적으로 개발해 법적규제 대상 물질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안전하게 화학물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생산본부의 필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근로자가 쉽게 이해하고 숙지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 가이드북’ 책자를 발간해 신규 입사자의 필독서로 지정하였으며, 안전교육 교안으로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부서 안전보건관리 준수평가’ 제도를 도입해 정량화된 평가지표에 따라 매 분기 부서별 안전보건관리 현황을 평가해 그 수준과 자립도를 높여오고 있습니다. 관리감독자 협의회 설치 및 정기 개최를 통해 사업장 ‘무재해의 Key’ 관리감독자 육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 ‘산업안전과 산업재해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중대재해처벌법의 시행과 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강조됨에 따라 사업장의 실효적인 안전보건관리체계 확립은 기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핵심 가치라 생각합니다. 사업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듯 안전보건도 경영의 일환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향남공장이 구축한 안전보건관리 성공모델을 그룹 내 전파하여 안전보건관리 수준을 높여,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각종 안전보건제도를 개발해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공로로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한 황정호 대웅제약 향남생산관리팀 잡매니저의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산업 현장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