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05-13
직원에게 즐거운 일터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대웅제약 향남공장이 알려드립니다!”
2022.05.13 URL복사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앞선 기술력과 cGMP 품질관리 시스템, 시설 및 장비 인프라를 갖춘 생산공장입니다. 2019년에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45001’을 획득해 세계적으로 안전한 작업장으로 인정받은 바 있죠! 향남공장은 ‘기업의 성장은 언제나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는 경영 철학으로, 직원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향남공장은 직원들에게 즐거운 일터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복지 시설을 운영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랜선투어를 통해 향남공장을 한 바퀴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따라와주세요!

홍보실 이소정 인턴사원과 함께하는 ‘향남공장 랜선투어’ Start!

짠- 오늘 여러분의 랜선투어를 함께할 가이드, 대웅제약 홍보실의 이소정 인턴사원입니다!

대웅제약 입사를 준비하는 구직자분들에게 향남공장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전해 드리기 위해 카메라 앞에 섰습니다.

“오늘은 대웅제약 향남공장의 복지시설을 보여드릴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들어가 보실까요?” (이소정/홍보팀)

향남공장에 도착해 처음 만난 직원은!? QA(품질검증)팀의 장미님입니다! 장미님은 올해 1월 대웅제약에 입사한 병아리 인턴사원으로. 두 사람은 피보다 진하다는 입사 동기입니다!

“안녕하세요! 향남공장 QA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미라고 합니다.” (장미/향남공장 QA팀)

가볍게 인사를 마치고, 로비를 지나 가장 먼저 들른 곳은 향남공장의 사무 공간입니다.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향남공장의 스마트 사무 공간

먼저, 1층에 위치한 ‘미팅룸’은 여러 현업 부서들이 모여 미팅이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다음으로 들른 곳은 사무실!

“사무실은 스마트 오피스로 운영되고 있나요?”

“네, 맞아요! 직원들이 각자 원하는 자리에 자유롭게 앉아서 근무할 수 있어요.” 

향남공장은 대웅제약 본사와 마찬가지로 스마트 오피스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크의 일환인 ‘스마트 오피스’는 정해진 자리 없이 매일 업무 특성에 맞게 자리를 선택해 앉을 수 있는 자율 좌석제를 말하는데요.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하고, 소통하기에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는 ‘건강관리실’ 

이번에는 향남공장 직원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관리실’을 찾았네요! 건강관리실은 근무 중 몸이 아프거나, 다친 직원분들이 의약품과 응급처치,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오랜 시간 회사에 머무는 직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실에 오면 항상 보건관리자님이 계시기 때문에, 원하면 언제든지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건강관리실에 들른 김에 평소 두통이 있는 장미님이 보건관리자님께 혈압 측정을 받아봅니다.

“다행히 혈압은 최고 120에 최저 80으로 정상이네요. 진통제 챙겨드릴 테니 아플 때 드시고,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에 꼭 가 보셔야 해요.” (유현아님/향남공장 보건관리자)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휴게실’과 ‘곰마루’

다음으로 발걸음이 닿은 곳은 ‘휴게실’입니다. 휴게실은 조용한 휴식이 필요한 직원들이 이용하기에 좋은 공간인데요. 일을 하면서 몸이 뻐근한 직원들을 위한 안마의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넓고 푹신한 소파까지 있어 잠시 편안하게 눈을 붙이고 싶은 직원들이 심신을 달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남자, 여자 직원분들의 휴게 공간이 따로 있어요. 휴식하고 싶은 직원들을 위해 마련된 곳이죠.” 

“안마의자, 소파에 세면대, 안마 의자까지 있어서 휴식하기에 정말 좋을 것 같아요!” 

편안한 휴게실에 계속해서 머물고 싶지만, 아직 둘러볼 장소가 많이 남았기에 발걸음을 재촉해 봅니다.

“와!!! 이곳은 어디인가요?” 

“여기는 곰마루예요. 향남공장의 대표 휴게 공간이죠!” 

‘곰마루’에 들어서자마자 푸릇푸릇한 나무들이 유리 벽을 통해 한눈에 들어오는데요. 곰마루는 직원들이 차, 커피 등 다양한 음료와 간식을 즐기며 동료와 담소를 나누거나 자유롭게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우리 향남공장은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전 직원이 다 같이 15분씩 쉬는 시간이 있는데요. 쉬는 시간이면 직원들은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해요. 업무 시간에는 이곳에서 업무를 보는 것도 가능해요.” 

“책도 빌려볼 수 있게 돼 있네요!” 

“네, 맞아요! 대웅제약 도서지원제도를 활용하여 책을 대여할 수 있어요.” 

대웅제약은 직원들의 성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다양한 도서지원제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향남공장 직원들은 곰마루에서 책을 대여해 독서를 즐긴다고 합니다. 

‘향남 맛집’으로 소문난 향남공장 구내식당

향남공장 곳곳을 누비고 다녔더니 벌써 점심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밥 달라고 조르는 위를 달래며 두 사람이 식당으로 향합니다.

“향남공장 밥이 정말 맛있다고 들었는데 궁금해요! 

“저희 구내식당 밥이 정말 잘 나오는 편이에요! 함께 가보실래요?”

향남공장 구내식당에서는 화요일, 목요일이면 메뉴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를 원하는 직원들에게는 신선한 샐러드를 제공하기도 해요!

향남공장 직원들은 출근 준비로 아침 식사를 거르고 온 날에도 걱정이 없습니다. 아침 일찍 문을 여는 구내식당에서 간편한 식사나 라면을 먹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점심은 물론이고 야근할 경우 저녁도 제공한답니다. 

“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위한 ‘탁구장’과 ‘체력단련실’

점심을 맛있게 먹고 이동한 곳은 탁구장입니다! 이곳은 점심시간에 직원분들이 자주 애용하는 곳으로, 향남공장의 핫플레이스라고 하는데요!

“저도 한 번 해봐도 될까요?”

“당연하죠~ 그럼, 같이 칠까요?” 

잠시 즐거웠던 탁구 시간을 뒤로 하고, 장미 님과 함께 마지막 장소로 향합니다.

마지막 장소는 바로 ‘체력단련실’인데요! 직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우와, 운동기구들이 정말 많아요!”

“엇, 마침 QA팀에서 가장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재은님이 운동을 하고 계시네요!”

“안녕하세요! 향남공장 QA팀에서 일하고 있는 변재은입니다.” (변재은/향남공장 QA팀)

“재은님은 주로 어떤 시간에 운동하시는 거예요?”

“저는 오전, 오후 15분 간의 쉬는 시간에는 책상에 앉아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을 하고, 점심시간에는 식사 후 남는 시간 동안 체력단련실에서 상·하체 운동을 해 주고 있습니다.”

재은님처럼 운동을 좋아하는 향남공장 직원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체력단련실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대웅제약 향남공장의 복지 시설들을 살펴봤습니다. 안마 의자가 있는 휴게실부터, 직원들의 건강을 생각한 건강관리실과 체력단련실, 매일 신선한 샐러드와 맛있는 한식을 먹을 수 있는 구내식당 등 정말 다채로운 장소를 보여드렸는데요! 여러분, 어떠셨나요? 이어지는 2편에서는 향남공장에서 근무하는 QA팀 직원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대웅제약의 향남공장을 더욱 자세히 둘러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아래 영상을 클릭해주세요!

▼ “향남공장 시설소개 및 투어” 영상 바로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