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2-03-14
취준생이 꼭 알아야하는 ‘2022년 채용 트렌드’
2022.03.14 URL복사

“올해는 꼭 취뽀!” 를 목표하고 있는 취준생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올해도 어김없이 상반기 채용 시즌의 막이 올랐습니다. 지난 2년간 지속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내 채용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화로 도입된 비대면(언택트) 채용은 적응 기간을 거쳐 하나의 채용 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했고요. 달라진 업무 형태로 기업들은 선호하는 인재상과 채용 방식까지 바꾸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년 빠르게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 미리 알고 준비하면 ‘나만의 취업 전략’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텐데요. 올해 취업 성공을 목표로 열심히 달리고 있는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해 2022년 주요 채용 트렌드를 정리해 알려드립니다! 끝까지 함께해요!

[Trend①] 대면과 비대면 채용의 공존, 하이브리드 채용이 뜬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맞으면서 기업들은 감염 예방을 위해 채용 전형 일부를 온라인 인·적성검사, AI면접(AI역량검사), 화상면접 등 비대면으로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채용 과정의 일부를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하이브리드 채용’ 방식을 채택한 것이죠!

예를 들면 이전에는 다수가 모여 시험을 봐야 했던 필기 전형을 온라인 시험 또는 AI면접으로 대체하거나, 1차 면접은 화상으로, 2차 면접은 대면으로 혼합해 운영하는 식인데요.

실제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 따르면 기업 인사담당자 88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채용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60.9%가 ‘채용 방식이 기존 채용 프로세스와 비대면 채용의 혼합적인 형태로 진행될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 비대면 채용 방식은 채용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장소 제한 없이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Tip] AI 면접·화상 면접을 무료로 연습할 수 있는 플랫폼

아직은 온라인으로 면접을 보는 게 어색하고 불안한 분들 많으시죠? 구직자 입장에서 AI면접은 부담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쏠쏠한 꿀팁! 찾아보면 우리 주변에는 무료로 AI면접을 체험하고, 컨설팅 받을 수 있는 플랫폼들이 꽤 있습니다. 최근에는 AI면접 모의 훈련 사이트도 많아지고 있으니, 나에게 잘 맞는 플랫폼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Trend②] “취업·채용 정보도 온라인으로!” 디지털 채용 전형의 증가

과거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채용 전형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채용 과정에서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채용시장에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란 수식어를 가진 Z세대가 등장하면서 채용 문화는 더욱 빠르게 디지털로 바뀌고 있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실시간으로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거나, 기업 및 직무 소개, 자기소개서와 면접팁, 조직 문화 등을 소개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순 비대면 채용 설명회에서 한발 더 나아가 메타버스(Metaverse), SNS,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이 활용되고 있죠.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로 기업 부스를 방문해 실제 인사 담당자와 1:1로 화상면담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채용박람회’, 가상 공간의 면접장에 입장해 내 차례가 되면 화상 면접을 보는 ‘메타버스 면접’을 개최한 기업도 있고요. 채용 공고를 올린 직무를 상품처럼 판매한다는 컨셉으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채용 설명회를 연 기업도 있답니다!

[Trend③] “채용 시장의 뉴노멀” 수시 채용의 일반화

달라지는 건 채용 문화뿐만이 아닙니다. 기업 사정에 따라 필요한 인재를 빠르게 채용할 수 있는 ‘수시채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해마다 상,하반기 공개 채용을 진행하던 예전과 달리, 직무별로 전형을 달리해 수시로 인재를 모집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한 취업포털 플랫폼에 따르면 641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 정규직 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68.7%가 ‘수시채용을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이는 기업 10곳 중 7곳이 이미 수시채용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부서별 소규모 수시채용이나 채용형 인턴십을 통한 신규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경력이 없는 신입 지원자에게 수시 채용은 취업의 문턱을 더 높게 만드는 장애물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요. 직무별로 갖춰야 할 요건이 명확하기 때문에, 업종과 직무를 조기에 결정해 준비한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채용 방식과 시기를 떠나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지원자의 직무 역량’이라는 점을 반드시 잊지 마세요!

[Trend④] 직무에 딱! 맞는 실무형 인재를 찾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업들의 수시채용이 증가하는 만큼 채용 과정에서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 적합성’이 중요한 평가 요소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수시채용의 특성상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사람을 원하기 때문인데요. 즉 당장 투입해도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직무 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찾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입사 지원 시 인사 담당자에게 나 자신을 ‘실무형 인재’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원할 직무와 관련 없는 무분별한 스펙을 강조하기보다는 직무에 대한 경험과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나만의 전문성을 보여줘야 합니다.

기업 홈페이지에 소개된 직무 소개와 채용 공고에서 제시한 담당업무, 지원자격, 우대사항 등을 참고해 연관된 경험 및 역량을 정리해 보고, 직무와 관련한 경험이 있다면 일을 통해 무엇을 배웠으며, 지원하는 직무와 그 경험이 무슨 연관이 있었는지, 왜 그 일에 빠져들게 되었는지 등에 대해 잘 준비한다면 결국 자신이 그 직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하는데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22년 상반기 채용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가 때로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의 틈에는 늘 기회가 있다는 점! 반드시 잊지 마세요! 모든 취준생이 “취뽀”에 성공하는 그날까지~ 대웅제약 뉴스룸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