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1-06-07
[제약산업 용어 상식] 혁신형 제약기업
2021.06.07 URL복사

‘혁신’은 기존의 것을 바꾸어 새롭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혁신 기술, 경영 혁신과 같은 단어에 쓰이죠. 그렇다면 제약업계 뉴스에서 자주 보이는 ‘혁신형 제약기업’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 걸까요? 그 의미부터 어떤 기업들이 혁신형 제약기업이 될 수 있는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혁신형 제약기업의 의미는?

보건 향상과 제약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는 제약업계! 2020년 12월 기준으로 혁신형 제약기업에 선정된 기업은 총 48개사입니다. 어떤 기업이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받게 될까요?

혁신형 제약기업이란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신약개발 R&D 역량과 해외진출 역량이 우수하다고 인증된 기업을 말합니다. 혁신형 제약기업에 선정될 경우 국가 R&D 사업에 우선참여 할 수 있으며, 세제지원, 약가 결정 시 우대, 정책 자금 우선 융자, 해외제약전문인력 채용지원, 연구시설 입지 규제 완화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요건

정부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만큼 혁신형 제약기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일정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중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매출액 1,000억 미만 기업은 연간 50억 원 이상 또는 의약품 매출액의 7% 이상, 매출액 1,000억 이상 기업은 의약품 매출액의 5% 이상, 미국·유럽 GMP 획득기업은 의약품 매출액의 3% 이상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리베이트 제공, 배임, 주가 조작, 성범죄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등의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기준

그렇다면 인증요건을 충족한 기업은 모두 혁신형 제약기업에 선정되는 걸까요? 아닙니다. 혁신형 제약기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요. 인적·물적 투입자원의 우수성, 연구개발 활동의 혁신성, 기술적·경제적·국민보건적 성과의 우수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성과 투명성 총 4가지의 인증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뤄집니다. 이 심사에 통과한 기업만이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되는 것이죠.

이와 같은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심사는 신규인증의 경우 2년마다 이뤄지며 인증연장 심사는 3년마다 실시되며 심사에 통과한 기업의 경우 3년간 인증이 유지됩니다.

연구개발과에 투자하고 신약 연구개발 실적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제도. 앞으로도 48개사의 혁신형 제약기업이 신약개발에 집중해나가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