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1-05-24
취업준비생이 인턴십에 지원하는 이유는?
2021.05.24 URL복사

수시/상시 채용이 확대되면서 직무능력 중심으로 직원을 선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력 사원뿐 아니라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직무 능력에 관한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 관련 역량은 어떻게 준비했는지가 채용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데요. 어학 점수, 봉사활동 등 다양한 경험 중에서도 인턴십은 직무 역량을 쌓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인턴십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생각은 어떠한지, 인턴십 지원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턴십의 형태

많은 기업에서 인턴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인턴십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업무를 경험하는 ‘체험형 인턴’과 인턴 근무 과정 중 업무수행능력 평가를 통해 정직원으로 전환하는 ‘채용연계형 인턴’이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이 인턴십에 지원하는 이유는?

신입사원 채용 못지않게 체험형 인턴, 채용연계형 인턴 모두 치열한 경쟁률을 자랑하는데요. 수많은 취업준비생이 인턴십에 지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워크넷’에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 포커스그룹(22~27세 대학 재학/휴학 중인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40%가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라고 답했습니다. 명확한 커리어 패스에 대한 비전을 설정하지 못한 비율이 높은 20대 취준생들의 경우 막연히 취업준비 과정에서 스펙을 쌓고 경험을 채운다는 의미에서 인턴십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원하는 직무에 내가 적합한지 알고 싶어서’, ‘인턴십에 이어지는 채용 기회를 잡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는데요. 본인의 전공과 희망직무를 따져서 자신이 그 직종 또는 직무에 적합한지를 미리 판단하거나,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채용 연계형 인턴을 통해 취업 기회까지 얻고자 하는 적극적인 유형의 답변이었습니다.  

인턴십 지원을 위해 취업준비생이 준비하는 것은?

그렇다면 취업준비생은 인턴십 지원을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앞선 구직자 포커스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결과, 어학 관련 자격시험을 준비한다는 답변이 4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취업준비생들 입장에서는 어학을 가장 기본적인 스펙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전공 관련 지식, 직무 관련 경험 등의 답변이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는데요. 전공 관련 지식과 전문성을 갖추고, 스스로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직무 관련 경험을 쌓는 취업준비생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인턴십에는 어학이 1순위? 대웅제약의 인턴십에서는 NO!

많은 취업준비생이 인턴십 지원을 위해 어학 관련 자격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변했는데요. 실제로 인턴십에 어학 관련 자격시험이 합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까요? 회사마다 인턴십 채용 절차와 기준은 다르겠지만, 어학점수보다 다른 요소를 중요하게 보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바로 대웅제약의 인턴십인데요. 대웅제약에서는 직무에 대한 이해와 실제 업무와 관련된 경험을 더욱 중요한 요소로 평가합니다. 대웅제약은 인턴 실습생들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의미있을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실습생들이 대웅의 기업문화를 직접 느끼고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어떻게 현장에서 활용되는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기 때문이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취업 준비와 마찬가지로 인턴십 또한 기업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평가하는지를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대웅제약 인턴십에 지원할 예정인 취업준비생이라면 대웅제약의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각 직무마다 요구하는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 등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웅제약 인턴십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 싶다면?
취업준비생에게 필요한 정보만 쏙! 대웅제약 인턴십 LIVE 채용 설명회

업무 역량을 쌓고, 자신이 직무와 맞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인턴십! 그러나 무턱대고스펙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인턴십에 지원하기 보다는, 직무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는 것이 요즘 기업들이 추구하는 방향과도 일치합니다. 내가 가진 역량과 꼭 맞는 기업과 직무를 찾아 인턴십부터 취업까지 성공하시길 대웅제약이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 워크넷>채용트렌드>통계로 보는 취업 인사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