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건강정보
2023-03-17
[웅’s Q&A] “손목이 시큰시큰” 혹시 내가 손목터널증후군?
2023.03.17 URL복사

좌우 화살표를 클릭해 카드뉴스를 넘겨 보세요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의 사용량이 급증한 요즘, 손목이 시큰시큰! 찌릿하고 저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10년 간 손목 질환 환자가 12만 명에서 18만 명으로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평소 손목 통증이 지속된다면 의심해 봐야 할 질환! 손목터널증후군의 개념과 주요 증상, 예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쪽에 있는 작은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수근관을 통과하는 정중신경*이 눌리게 되어 손목과 손바닥, 손가락에 통증(저리거나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 *수근관(손목 터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 이 곳으로 손가락을 구부리는 근육의 힘줄과 정중 신경이 지나감
  • *정중신경: 팔의 말초신경 중 하나로 일부 손바닥의 감각과 손목, 손의 운동기능을 담당함

손목터널증후군은 왜 생기나요?

손목터널증후군은 반복적인 손목 사용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주로 손목을 구부리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손목이 고정된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진행할 경우, 손목을 빠른 속도로 반복 사용할 때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혹시 나도 손목터널증후군? 

혹시 손목이 시큰시큰하고, 저린 증상이 있으신가요? 

다음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손목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해보세요.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손목을 두드렸을 때 시큰하고 저린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혹은 잠을 자다가 손목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깬 적이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또한, 주먹을 꽉 쥐기 힘들거나 손목 앞부분이 자주 시큰거리지는 않는지 확인해보고, 양손을 맞댄 상태로 1분 이상 버티기 힘든지 테스트해보도록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먼저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며, 증상이 악화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무리한 손목 사용 금지 △손목에 부목* 고정하기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 치료 △수근관 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등이 있습니다. 

3~6개월간 호전이 없고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수근관을 넓혀주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나, 이는 전문의와의 적절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 *보존적 치료: 질병의 궁극적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가 아니라 현재 나타난 증상을 치료하면서 호전을 기대하는 치료
  • *부목: 팔다리에 골절, 염좌, 염증 따위가 있을 때에 아픈 팔다리를 고정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대는 나무

손목터널증후군의 올바른 예방법은?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손목 스트레칭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후 몸쪽으로 당깁니다. (10초간 유지)
2. 손바닥을 안쪽으로 향하게 한 후 몸쪽으로 당깁니다. (10초간 유지)
3. 주먹을 가볍게 쥐고, 손목을 최대한 아래로 구부려줍니다. (10초간 유지)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의 개념부터 주요 증상, 예방 스트레칭까지 살펴봤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궁금증, 속 시원히 풀리셨나요? 우리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목, 아프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건강 관리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