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1-04-22
[의약 성분 백과] 피로회복제
2021.04.22 URL복사

업무와 공부, 육아 등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쌓이기 쉬운 현대인들. 피로가 계속 쌓이면 만성피로가 되거나 집중력이 흐려지고 감각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겹겹이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피로회복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피로회복제란?

피로회복제는 인체의 피로를 감소시키는 약물입니다. 피로의 원인을 해결하거나 영양을 공급해 피로를 해소하죠. 주로 비타민 복합제나 아미노산 제제, 간기능 개선제, 자하거 제제, 한약제제 등이 피로회복제로 사용된답니다.


피로회복제 약리작용

피로는 스트레스나 영양결핍, 수면장애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피로회복제를 섭취하면 피로회복제가 피로의 원인 해결, 영양 보충, 생리기능 활성화, 원기 회복 등을 통해 피로 회복을 돕습니다.


피로회복을 돕는 성분의 특징

피로회복제는 구성 성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피로회복제 구성 성분별로 피로회복을 돕는 기전이 다릅니다.

비타민 복합제와 아미노산 제제는 단독으로도 구성되기도 하고, 간기능 개선제, 카페인 등과 복합제 형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복합제는 면역을 강화시키고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아미노산 제제는 인체의 수많은 효소, 호르몬, 항체의 구성성분을 보충하고 피로유발물질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의 대사와 해독, 면역 작용 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피로가 유발될 수 있는데, 간 기능 개선제는 저하된 간 기능을 개선시켜 피로 회복을 돕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각성시켜 피로 회복을 돕고, 자하거 제제는 인체의 혈과 기를 보충, 한약제제는 다양한 한약재들이 서로 상호작용해 면역 증강과 원기 회복의 효과로 피로 회복을 돕습니다.


피로회복제 복용 시 주의사항

피로회복제를 섭취할 때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지켜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1개월 이상 복용했음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고요. 또, 카페인을 많이 복용하면 소화성 궤양이 촉진될 수 있어 카페인 함유제제 역시 과량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제제 중 비타민B2(리보플라빈)는 소변 색깔을 노랗게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하지만 임상검사 수치에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약제제의 경우에는 위장이 많이 허약한 환자가 섭취할 시, 위장관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식욕부진이나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있는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 전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