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드 > 채용정보
2020-08-31
스펙 키우기? 대세는 ‘소프트 스킬’!
2020.08.31 URL복사

취업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펙’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곤 하는데요. 흔히 ‘스펙’이라 불리는 것은 직무에 대한 진문 지식과 능력 등의 ‘하드 스킬(hard skills)’입니다. 하지만 지식, 기술, 정보 등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하드 스킬’뿐만 아니라 직무능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s)’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프트 스킬’이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프트 스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이를 향상시킬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의 차이점은?

하드 스킬(hard skills)은 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을 말합니다. 주로 외국어 능력이나 학위, 컴퓨터 기술, 각종 자격증 등의 통상적인 의미의 ‘스펙’에 해당하는 것이죠. 하드 스킬의 특징은 수치나 텍스트로 한 번에 증명할 수 있어, 평가자에게 객관적 지표 활용이 쉽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정규 교육이나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습득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소프트 스킬(soft skills)은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속성, 성격 특성 및 의사소통 역량을 말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리더십, 시간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이에 해당하죠. 소프트 스킬의 특징은 회사 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하드 스킬처럼 정량적 평가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한 그동안 축적해온 삶의 경험을 통해 오랜 시간을 들여야만 습득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쉽게 고치거나 개발이 어렵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 스킬을 측정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B.E.I(Behavioral Event Interview, 행동사건면접)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지원자의 과거 행동 양식을 통해 그 사람의 역량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BEI 면접이 궁금하다면 클릭!

소프트 스킬을 키우기 위한 5가지 방법

1. 커뮤니케이션 능력

직장은 홀로 일하는 곳이 아닙니다. 대부분 구성원과의 협업을 이루면서 일을 진행하죠.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이는 업무 수행 시 글과 말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고 상대방 의견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말하기, 듣기 외에도 공감, 사교 능력 등 광범위한 행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평상시 경청의 자세를 갖추는 것은 물론, 상대방의 말을 잘 요약하는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술용어와 약어 등 전문용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 명료하게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연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휘해 어떠한 일을 해결한 경험을 소개하는 것이 좋겠죠. 더불어 면접 시 면접관과 다른 지원자들의 말을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리더십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향상에 도움을 주고 동기화시킬 수 있으며, 수행 가능한 조직의목표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취업 준비생들은 ‘신입사원이 리더십?’이라는 물음을 가질 수 있는데요. 리더십은 전체를 지휘하고 통제하는 거창한 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 도전정신을 갖고 효과적으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것도 포함됩니다. 특히 스트레스 상황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방향성을 설정하며 중심을 잡아 적극적으로 리딩하는 인재라면 어떤 기업에서든 환영받을 것입니다.

리더십 능력은 성격에 따라 타고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충분한 훈련을 통해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적극적으로 리더를 맡아 팀을 이끌거나, 동료들의 상황을 인지하고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동기부여와 피드백을 건네는 등의 연습을 해 보는 것이 좋겠죠. 또한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도 도전적으로, 적극적으로 그 상황을 리딩해나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낸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팀워크

팀이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리더십만큼 팔로워십도 중요합니다. 그만큼 팔로워십을 기반으로 한 팀워크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데요. 팀워크 능력은 말 그대로 직장 내 구성원들과 함께 목표를 공유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이 맡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평소 공감 및 감성 능력을 갖추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특히 사람마다 성향과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수용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학교 등에서 공동의 문제를 동료들과 함께 원활히 해결했던 경험, 팀원들과 함께 협업하여 성과를 이뤄냈던 경험 등을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유연성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어떤 일이든 계획대로 순탄하게 흘러가지만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유연성인데요. 이는 갖가지 변수로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유연성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의지, 뛰어난 팀워크, 창의적인 사고를 나타나게 해주기 때문에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죠.

평소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울 때 차질이 생겼을 경우를 대비한 차선책을 세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등 창의적 사고와 열린 사고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연습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5. 문제해결

업무 중 구성원들과의 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갑작스러운 변수가 생겨 문제에 직면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문제해결 능력인데요. 말 그대로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창조적, 논리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벌어질 수 있는 갈등 과정을 피하지 않고, 상대방을 이해하면서 대화를 시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나 면접 시 자주 물어보는 사항이므로, 평소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침착하고 효율적으로 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고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자동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은 기계로 대체할 수 있는 하드 스킬 보다 개인의 사회적 환경 적응 능력 및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에 근거한 소프트 스킬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도 스펙 키우기에 집중하기보다 소프트 스킬 능력을 통해 차별화된 인재로 성장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워크넷>직업진로>2020채용트렌드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