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3-03-03
[제약·바이오 직무 가이드북] 제약 영업(MR)
2023.03.03 URL복사

대웅제약 뉴스룸이 제약·바이오 취업 준비생분들을 위해 준비한 제약·바이오 분야 직무 가이드북! 

지난 시간에는 연구(Research & Development)’ 직무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꽃이라고 불리는 ‘제약 영업(Medical Representative, MR)’ 직무 편을 준비했습니다. 제약 영업(MR) 직무가 수행하는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제약 영업(MR) 직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요건들에 대해 소개해드릴 테니 끝까지 귀를 쫑긋! 세우고 집중해주세요. 

*이 콘텐츠는 대웅제약의 영업(MR) 직무 소개가 아닌 일반적인 제약 영업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약 영업(MR) 직무란?

제약 영업(MR)은 일반 영업과 달리 최종 소비자(환자)가 아닌, 처방권자(의사, 약사)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합니다. 즉, 의료 전문가에게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고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죠.

잠깐!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제약 영업은 크게 ETC와 CH로 구분됩니다.
ETC(Ethical Drugs): 병원이나 의원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전문의약품 영업
CH(Consumer Healthcare): 약사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일반의약품 영업

한마디로, 제약 영업(MR) 직무는 계획적인 판매 전략과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담당 고객(의료 전문가)에게 올바른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약 영업(MR) 직무의 역할

1) 영업 활동 준비

제약 영업(MR) 직무의 대표적인 역할은 고객에게 올바른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고,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한데요! 먼저, 꾸준히 제품 및 학술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담당 지역 내 고객 정보와 경쟁사 정보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고객 요구에 맞춘 제품 데이터를 수집하여 영업 전략을 수립합니다. 

2) 영업 실무 활동

제약 영업(MR)의 실무 활동으로는 자사 제품 정보를 전달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일을 말합니다. 

특히 고객 관리에 있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을 통해 고객들의 패턴을 분석하고, 관리합니다. 이에 따라 영업 계획을 전략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회의를 진행하여 제품 판매와 관련한 논의를 합니다.

제약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제약 영업(MR) 직무는 제품 홍보를 위해 강연회나 연구회를 조직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각종 설명회와 심포지엄, 세미나에서 제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등 학회에서 제품을 홍보하는 업무도 진행합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고객의 정보, 즉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경영 전반에 걸친 관리체계를 말함.

3) 역량 보충 활동

제약 영업(MR) 직무는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MR 직무 담당자와 영업 기술을 공유하는 활동을 활동을 합니다. 또한, 질환의 최신 지견이나 헬스케어 산업 및 병원 홍보 마케팅 트렌드 등에 대한 교육을 수강하기도 합니다. 영업(MR) 직무는 고객과 만나는 시간 외에도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를 의약품 지식을 꾸준히 학습해야 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약 영업(MR) 직무의 요건

👉 시장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전략적 사고를 하는 자세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코로나 19 등 외부 환경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 학습하는 자세가 영업(MR)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불리한 환경에서도 어떻게 자사 제품을 포지셔닝해서 고객에게 다가갈 것인지 연구하는 전략적 사고를 겸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회복 탄력성을 기반으로 한 실천력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실적’과 ‘성과’라는 정량적 지표가 주는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도록 회복 탄력성을 기반으로 한 슬럼프와 자기관리 능력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페이스에 따라 꾸준히 업무를 이어나가는 자세가 필요하겠죠?

👉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와 노력, 성실함을 겸비하면 더욱 좋아요!

시시각각 변화하는 헬스케어 산업 및 거래처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끈기 있게 분석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장에 대한 경험과 연륜이 적은 신입사원이라면 무엇보다 성실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MR은 자신이 담당하는 지역을 책임지는 담당자인만큼 주도적으로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자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때, 더 긍정적으로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의 ‘제약·바이오산업분야 취업가이드북’을 통해 제약 영업(MR)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약 영업하면 ‘대웅제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웅제약의 영업 역량은 업계에서 유명한데요! 대웅제약의 제약 영업(MR)은 어떤 점에서 다른지 궁금하신가요? <현직자가 전하는 ETC 로컬 MR 직무의 모든 것> 콘텐츠를 통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제약 영업(MR) 직무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편도 알찬 정보로 찾아올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