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10-19
[대웅 ESG Live] “구성원이 함께 만드는 ESG 경영 문화” ESG에 대한 대웅인들의 생각은?
2022.10.19 URL복사

ESG 경영은 이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대웅제약은 모든 구성원이 전사적으로 참여하는 ESG 경영 문화를 조성하고 ESG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대웅 ESG Live]에서는 특별한 내용을 준비했는데요! ESG 경영에 대한 대웅인들의 다양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지금부터 대웅인들이 ESG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본 콘텐츠는 지난 9월 5일부터 21일까지 대웅 임직원 대상 소통 채널인 ‘베어투게더’에서 진행한 <대웅인 여러분은 ESG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조사 결과에 근거해 제작되었습니다.

대웅인 10명 중 7명은 ESG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 

먼저 본격적인 설문에 앞서 대웅 임직원들이 평소 ESG를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ESG의 뜻을 알고 있나요?” 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약 75%가 “알고 있다”고 답변했는데요. 이를 통해 이미 많은 대웅인들이 ESG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대웅인들은 ESG 핵심 요소 중 어떤 것에 가장 관심을 두고 있을까요?

1위는 바로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등과 관련된 환경(Environment) 분야였습니다. 응답자 중 60%의 선택을 받았죠. 정보보안, 뇌물 및 부패 방지 등과 관련된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와 임금 평등, 협력사 및 지역사회와 관계와 관련된 사회(Society) 분야는 각각 23%, 17%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인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후 위기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기업의 탄소 배출, 환경 오염, 에너지 효율화 같은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대웅인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ESG의 각 핵심 분야에 관한 대웅인들의 생각 엿보기!

대웅인들이 ESG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ESG의 각 핵심 분야별로 다양한 생각을 담고 있었는데요. 어떤 생각들이 모였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ㅁ 환경(E) 분야

먼저 환경 분야에서는 다수의 응답자가 “기업이 갖는 환경 관리 책임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환경은 개인과 직결되는 문제로 전반적인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 “환경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지구 온난화도 발생하기 때문”, “환경 문제야말로 인류 공동 대응의 문제이자 지속가능 경영 실천의 첫걸음이라고 생각” 등의 답변을 통해 기업이 환경을 가장 최우선해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히기도 했습니다.  평소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환경을 깊게 연관 지어 고민하는 대웅인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ㅁ 사회(S) 분야

사회 분야에서는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현재 시점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의견과 “기업이 가진 자산(인력, 물품, 인프라 등)을 활용해 저소득, 장애 등 취약계층의 사람들과 함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가치 있고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등의 답이 있었습니다. 

또, 일부 응답자들은 사회 분야가 중요한 이유를 “ESG 중에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및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요소이기 때문”,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상승시키려는 목적과 취지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 등과 같은 의견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답변 속에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업이 당연히 짊어져야 할 사회적 책임으로 받아들이는 대웅인들의 생각이 잘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ㅁ 지배구조(G)

지배구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은 기업경영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투명성,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 과 같은 답변이 있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의견으로 “주주 가치를 올리고 건전하고 투명한 기업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 등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나아가 지배구조 분야에 관해 “ESG의 3가지 요소를 모두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지배구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기업경영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나머지 환경(E), 사회(S)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 등의 생각을 밝힌 답변이 있었는데요. 올바른 ESG 경영을 위해서는 지배구조(G)를 제대로 실천해야 환경(E)과 사회(S) 분야도 유기적으로 잘 운영된다고 믿고 있는 대웅인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ESG 경영 활동이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나요?

그렇다면 대웅인들은 기업의 ESG 경영 활동이 호감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대웅인 중 무려 91%가 “호감도가 상승한다”고 답했는데요. 이를 통해 대웅인 대부분이 ESG 경영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대웅 ESG Live]에서는 ESG 경영에 관한 대웅 구성원의 인식을 살펴봤습니다. ESG에 관한 대웅인들의 다양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의약보국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대웅의 전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ESG 경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ESG 경영에 대한 대웅인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전해드리며, [대웅 ESG Live]는 더욱 생생한 ESG 이야기와 함께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