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2-07-25
“MZ세대가 꼽은 유망산업 1위” 제약·바이오 분야 취업 준비 첫 걸음! [2편] 영업·마케팅·관리 관련 직무 이해하기
2022.07.25 URL복사

MZ세대가 뽑은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대표 산업군 1위 ‘바이오·제약·의료’ 분야! 대웅제약 뉴스룸은 총 2편에 걸쳐 제약·바이오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부서별 주요 직무 정보를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지난 1편 <연구·개발·생산·품질 관련 직무 이해하기> 에 이어, 2편에서는 영업·마케팅·관리 분야의 주요 직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꿀팁’도 준비했으니 놓치지 말고 끝까지 함께해주세요!

체계적인 전략 수립을 통한 성과 창출! ‘영업(MR)’

‘제약의 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업직은 제약사 운영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직군인데요! 

영업 직무자는 의약 정보 전달자로서 MR(Medical Representative)이라고 부르는데요. MR은 정확한 의약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인 의사와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MR 은 시장환경과 거래처를 분석해 합리적인 성과 목표를 정하고, 전략 수립 후 실질적으로 성과를 창출합니다. 대표적인 직무로는 ETC 영업, CH(OTC) 영업, 해외 영업이 있습니다. 

ㅁ ETC 영업

ETC(Ethical drug)는 의사 처방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을 말합니다. ETC MR은 종합병원, 대학병원, 의원과 같은 의료기관의 의사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합니다. ETC 영업본부의 MR은 질환, 제품, 경쟁품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시장 분석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ㅁ CH(OTC) 영업

CH(Consumer Healthcare)는 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말합니다. 이는 약국 영업을 뜻하는 OTC(Over the counter) 영업이라는 말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CH 영업은 주로 약사를 대상으로 CH 시장 및 고객 분석을 통해 판매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해 CH 제품에 대한 영업 활동을 합니다.

ㅁ 해외 영업

해외 영업의 업무는 일본, 미주, 유럽, 인도, 제 3세계 등으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원료와 의약품을 수출하고 원료 및 완제에 대한 CMO(위탁생산), CDMO(위탁개발생산) 영업 활동을 수행합니다. 또한, 현지 시장조사와 고객사 개발 현황 등을 철저하게 분석해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규사업 발굴 및 확대를 위해 해외법인을 세팅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장 트렌드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마케팅’

바이오·제약 분야에서의 마케팅은 의약품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도록 시장 트렌드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직군입니다. 의약품이 환자의 치료에 이용될 수 있도록 여러 유관 부서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협업합니다. 대표 직무로는 ETC 마케팅, CH(OTC) 마케팅, 학술 등이 있습니다. 

ㅁ ETC 마케팅

전문의약품(Ethical drug, ETC) 시장 분석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신제품과 주요 제품을 시장 내에서 포지셔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ㅁ CH(OTC) 마케팅

CH 마케팅은 일반의약품(Over-the-counter drug, OTC)을 마케팅하는 업무입니다. 시장과 소비자를 조사하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전략을 실행한 이후에는 이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다음 전략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전체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ㅁ 학술

학술 파트는 최신의학 지식에 근거한 제품의 판촉자료를 개발하고, 내부 직원들에게 수준 높은 학술 교육을 시행하는 일을 합니다. 특히 PM(Product Manager)과 MR(Medical Representative)이 업계 최상위 수준의 지식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최신 임상연구를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학술팀은 논문해석이나 홍보, CP 규정 등에 대해서 수시로 서로 논의하며 최상의 답을 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환경 조성! ‘관리’

대웅제약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 환경을 만들어가는 직군입니다. 대표 직무로는 영업기획, 영업관리, 통합유통, 홍보, CP, 인사, 기획, 법무, 재무, 구매, 총무, 이노베이션디자인, SCM 등이 있습니다. 

ㅁ 영업기획

영업기획은 원활한 영업 활동과 성과 향상을 위한 지원 활동을 합니다. 먼저, 외부 환경 변화와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합니다. 그리고 실적 및 CRM*, 예산 등과 같은 기준을 세워 공정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또한, 부정행위를 통한 이득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리하여 영업부가 성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ㅁ 영업관리

영업부가 영업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 업무와 시스템 자동화 구축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과 같이 영업 활동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합니다. 또한, 영업사원의 전체적인 활동관리 및 업무 지원과 영업부와의 직접적인 협업 활동을 통하여 영업활동의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ㅁ 홍보

기업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수행합니다. 기업의 제품, 기업문화, R&D 현황 등을 홍보하는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언론 매체에 배포하는 대외 홍보를 수행합니다. 업계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외부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경영진과 임직원 간의 양방향 소통을 활성화하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업무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사내 웹진, SNS 등의 채널을 운영하며 온·오프라인으로 소통 환경을 조성합니다. 

ㅁ CP

준법 경영 및 윤리경영 지원을 담당하며, 대내외 경영위험 요소를 예방하고 관리해 회사의 주요 리스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공정거래법, 약사법, 의료법, 의료기기법, 국민건강보험법, 청탁금지법 등의 법 위반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합니다. 이를 통해 단 한 건의 법 위반도 발생하지 않도록 해 회사 및 고객을 보호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ㅁ 인사

기업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발굴하고 선발하기 위한 채용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합니다. 아울러 공정한 평가 문화 정착을 위해 직원들과 소통하며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직무 역할에 따른 평가와 보상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원들의 역량 육성을 위해 리더십, 직무 교육 등 사내외 교육을 관리하며 직원의 자기 계발을 지원합니다.

ㅁ 기획

기업 전반의 손익, 원가, 예산, IR/공시, 관계사 거래를 관리해 장단기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는 두 가지 파트로 나뉩니다. 먼저, 손익 관리 파트는 비용을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예산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적을 관리합니다. 

ㅁ 법무

현업 부서들의 회사 내 각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법무 지원을 합니다. 이를테면 사업전략의 법률 검토, 조언과 의견 제시, 법규위반 여부 검토, 관련 법령의 해석, 대안 마련, 계약 및 협상 지원, 국내외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과 같은 업무를 진행하여 법적 리스크를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법률과 제도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전문 분야 학습조직을 운영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비하는 전략을 구축하기도 합니다.

ㅁ 재무

영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최적의 재무 전략을 수립해 자금을 집행합니다. 이러한 자금 운용 과정에서 재무 리스크를 파악하고 제거해 자금 사고를 방지하여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국내외 전략 투자 업무, 그룹 관계사의 구조 개편 기획, 자본 투자 평가와 진행 상황에 대한 사후 관리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ㅁ 회계

회계 처리부터 사업 성과를 평가하는 결산, 기업 경영 개선을 위한 재무제표와 선행 지표 작성, 각종 세금 신고 및 절세전략 수립, 기업공시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회계 업무를 통해 여러 부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숫자로 표현하고 협업을 통해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수준 높은 이해가 가능합니다.

ㅁ 구매

물품 항목(원료 포장재, 시약*, 초자*, 판촉물, 비품 등)부터 서비스 항목(아웃소싱, 공사 등)까지 대웅제약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략과 구매를 담당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매하려는 항목에 대한 목적과 취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품질, 비용, 딜리버리를 고려해 공급사를 선정해 가격 적정성을 검토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이때 공급사의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 공급사 풀(Pool) 관리 등을 통해 Smart Purchasing도 구현합니다.

  • *시약: 화학 분석에서, 물질의 성분을 검출하거나 정량하는 데 쓰는 약품
  • *초자: 유리실험기구

ㅁ 총무

기업 임직원에게 최적의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제도를 활성화하여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기업 전체의 업무효율 증대를 위해 대웅그룹 아웃소싱 조직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크게 세 가지 파트로 나뉘는데요. 총무팀은 사무공간(스마트오피스), OA기기, 국내외 출장, 회사 보유 자산을 관리합니다. 

ㅁSCM

SCM(Supply Chain Management) 팀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정확한 시간과 장소에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기업의 모든 공급망을 관리하는데요. 이를 위해 생산공장의 가동률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공급망 지표를 측정하고 분석해 개선 항목을 선정하고, 공급대응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업무를 개선해 이를 수행합니다. 더불어 제품의 원활한 공급과 품절 예방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2편에 걸쳐 제약·바이오 기업의 부서별 주요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어떤 직무가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나요?

대웅제약 뉴스룸은 제약·바이오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여러분을 위한 다채로운 채용, 취업 정보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 업계에 관한 다양한 소식과 뉴스,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앞으로도 대웅제약 뉴스룸을 자주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