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 제품
2023-08-17
MZ세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귀여운 곰, ‘우루샷’이 떴다! (Feat. 우루샷 굿즈 활용법)
2023.08.17 URL복사

건강은 세대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중요한 필수 가치이죠! 흔히 ‘건강 관리’라 하면 중년층 이상을 떠올리기 쉽지만 최근에는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연령층도 자기관리의 일환으로 건강에 관심을 갖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대웅제약도 젊은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나섰는데요. 최근에는 ‘우루샷 IP’를 활용해 다양한 굿즈를 선보이는 등 색다른 시도로 MZ세대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잠깐! ‘우루샷 IP’를 활용했다고요? IP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IP(지식 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란, 법령 또는 조약 등에 따라 인정되거나 보호되는 지식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써 산업재산권, 저작권, 신지식재산권을 포괄하는 무형적 권리를 뜻해요.

1️⃣ 산업재산권: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2️⃣ 저작권: 저작권, 저작인접권
3️⃣ 신지식재산권: 첨단산업재산권, 산업저작권, 정보재산권, 기타

*지식재산: “지식재산”이란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에 의하여 창출되거나 발견된 지식·정보·기술,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 영업이나 물건의 표시, 생물의 품종이나 유전자원, 그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써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것을 말함(지식재산기본법 제3조제1호)

출처: 특허청, 지식재산권의 손쉬운 이용

심쿵주의보 발령시킨 귀여운 캐릭터와 ‘MZ 사회초년생’ 세계관 구축으로 공감 당해버린 MZ세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MZ세대는 어린 시절부터 각종 만화와 캐릭터들을 접하며 자랐고,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에서도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귀여운 캐릭터에 관심을 갖는 것은 물론, 때로는 캐릭터를 통해 공감과 위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한 대웅제약은 MZ세대와의 접점을 확보하고, 친숙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우루샷’ 캐릭터를 개발하고, NFT 그림(굿즈) 5종을 출시했는데요! 이 소식, 지금 바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우루샷 캐릭터를 개발하다! – MZ세대 사회초년생 친구, ‘우리’와 ‘네로’

대웅제약은 2022년 9월, 젊은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우루샷’ 캐릭터 2종을 개발했는데요. 바로 대웅제약의 상징인 곰의 모습을 한 ‘우리’와 ‘네로’라는 캐릭터입니다.

🐻 주인공 ‘우리’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회초년생 직장인으로, 하고 싶은 말은 당당하게 하는 성격입니다. 젊은 소비자들이 공감도 하고, 즐거움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네로’는 연두색 볼을 가진 귀여운 곰인데요. 네로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따뜻한 성격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와 네로라는 두 우루샷 캐릭터는 ‘NFT 콜라보 프로젝트’, ‘카카오톡 굿즈’ 등 주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때로는 오프라인에서도 소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난 2023년 6월, 우리와 네로는 난지 한강공원에서 진행된 ‘메가필드 뮤직 페스티벌’에도 참여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NFT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NFT(Non-Fungible Token)는 디지털 콘텐츠에 일종의 식별코드를 부여해 해당 작품의 고유함을 인증하는 ‘디지털 인증서’입니다. 주로 그림을 비롯한 디지털 콘텐츠에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고 증명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최근 젊은 세대는 NFT를 만들어 자신을 표현하거나, 개성 있는 수집품을 찾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2) “토닥토닥, 괜찮아!” NFT 그림으로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

대웅제약은 우루샷 캐릭터를 활용해 ‘NFT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과연 대웅제약은 이 NFT로 어떤 시도를 했을까요? 

지난 2022년 11월, 대웅제약은 우루샷 캐릭터(우리, 네로)를 활용한 NFT 그림 5종을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X’의 플랫폼에 출시했습니다. 우루샷 캐릭터를 NFT로 출시해, MZ세대에게 우루샷의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 것입니다. 

대웅제약이 선보인 NFT는 총 5종인데요. ▲‘우리’와 ‘네로’가 서로 안고 토닥이는 그림 ▲’우리’가 우루샷으로 충전 중인 그림 ▲여행을 떠나는 ‘우리’와 ‘네로’의 모습이 담긴 시리즈 2종 등으로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따스함을 느낄 만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해당 NFT는 그라운드X의 플랫폼인 ‘디팩토리’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대웅제약은 해당 NFT를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정판 우루샷 캐릭터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운동으로 ‘갓생’ 사는 MZ세대와 소통하기! 

MZ세대는 매일 계획을 세워 양질의 삶을 가꾸는 ‘갓생’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이에 운동이나 자기계발에도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떠오르는 운동이 골프와 등산, 테니스, 달리기인데요. 이는 코로나19 이후 실외 운동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블루투스 이어폰과 스마트워치 등 운동에 도움이 되는 IT 기기를 사용하는 이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러닝 크루’도 늘고 있는데요. 러닝 크루란, 러닝 앱이나 SNS를 기반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한 뒤 도심 곳곳을 함께 달리는 모임을 뜻합니다. 건강과 인맥, 즐거움을 모두 챙기는 시너지 효과가 있어 각광받고 있답니다.

이처럼 운동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러닝 플랫폼 D-Run과 손을 잡은 대웅제약의 소식, 그리고 귀염뽀짝 ‘골프 드라이버 커버’까지 출시한 소식까지!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1) 나 달리기 좋아하네? ‘우리’와 함께 달려요!

대웅제약은 MZ세대와 ‘우루샷’의 접점을 넓히기 위해, 동아닷컴의 NFT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러닝 플랫폼인 ‘D-Run(디런)’과 손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2023년 4월, 대웅제약의 우루샷 캐릭터인 ‘우리’와 디런의 캐릭터인 ‘디즈’를 활용해 콜라보 NFT 그림 2종을 ‘그라운드X’의 플랫폼에 출시했습니다.

D-Run과 함께하는 NFT는 ▲‘우리’와 ‘디즈’의 활기찬 일상 ▲’우리’와 ‘디즈’의 개운한 일상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우루샷~ 나이스샷! ‘우루샷 골프 드라이버 커버’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스포츠로 자리잡은 운동 하면 ‘골프’를 빼놓을 수 없죠! ⛳

이에 대웅제약은 나라홈데코와 손잡고 우루샷 캐릭터 IP를 활용해 골프 콜라보 굿즈 ‘우루샷 드라이버 커버’를 선보였습니다. 우루샷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캐릭터를 골프용품에 적용해, ‘우루샷’을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겠죠!

우루샷 드라이버 커버를 이용하면 골프를 치면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필드 위 인증샷을 찍을 때도 포인트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색상은 초록으로, 골프에 어울리는 동시에 ‘우루샷’을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더욱 눈길이 가는데요 👀 골프를 좋아한다면 MZ세대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에도 어필할 수 있는 귀여운 콜라보랍니다!

그렇다면 우루샷 드라이버 커버, 어디서 만나볼 수 있을까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우루샷’을 검색해 보세요! 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우루샷 20T & 드라이버 커버’ 구성으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우루샷 골프 드라이버커버 구경하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