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1-11-23
취업을 앞당기는 대외활동의 모든 것!
2021.11.23 URL복사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학 생활의 꽃’은 무엇인가요? 동아리 활동, 여행, 자격증 취득 등 많은 활동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대외활동’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텐데요. 최근 수년간 직무 경험 중심의 채용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직무 경험은 물론 인턴 활동 기회, 서류 전형 가산점까지 얻을 수 있는 대외활동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와 치열한 경쟁률까지… 대외활동에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의 경우, 나에게 맞는 대외활동의 유형이 무엇인지, 또 어떤 경로로 대외활동을 찾아야 할지 준비가 쉽지 않을 텐데요. 대외활동을 꼭 해보고 싶지만, 준비할 방법을 몰라 도전하지 못했다면 주목해 주세요! 대외활동 유형부터 고르는 법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대외활동이란?

먼저 ‘대외활동’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고 시작해 볼까요? ‘대외활동’은 대학 밖에서 이뤄지는 모든 대학생 참여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서포터즈, 기자단, 공모전, 봉사활동 등이 있는데요. 공모전에 참여하거나 직무 관련 강연을 듣는 것도 넓은 범위에서 대외활동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운영된 대외활동 유형은 서포터즈였습니다. 일반 기업이나 정부·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대외활동(3,038개) 가운데 서포터즈의 비율은 54.8%였다고 합니다. 그다음으로는 기자단(13.6%), 국내 봉사(12.6%) 순이었습니다. 어떤 대외활동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선택지가 많은 서포터즈부터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출처: <2021 Outcampus Trend Report>,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03.12

대외활동 유형은?

그럼 대외활동의 유형을 살펴볼까요?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은 대표적인 활동 – 서포터즈, 기자단, 공모전, 봉사활동 – 을 뽑아봤습니다. 서포터즈와 기자단은 주최 측을 홍보하는 게 주요 목적이라는 점에서 성격이 유사하고, 공모전은 경쟁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봉사활동은 나눔의 과정에서 정서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1. 서포터즈

서포터즈는 다양한 SNS 채널에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활동입니다. 홍보 콘텐츠 제작을 위해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자신이 어떤 역량을 길러야 할지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홍보 활동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포터즈는 마케팅, 홍보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 유행에 민감한 분과도 잘 어울리는 활동입니다!

  1. 기자단

기자단은 서포터즈처럼 홍보를 목적으로 하지만, ‘블로그 기사’ 혹은 ‘카드뉴스’ 형식의 콘텐츠를 기획·제작한다는 데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업보다는 주로 정부 부처나 공공기관에서 선호하는 활동인데요. 해당 기관의 사업과 관련이 있는 정보를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기획력과 문장력을 동시에 향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 글 쓰는 걸 좋아하거나 배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향후 신문, 방송, 출판 업계로 진출하고 싶은 분에게도 도움이 되겠죠?

  1. 공모전

공모전은 특정 주제에 대해 작품이나 기획서 등을 출품하는 일종의 대회입니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시각을 경쟁자보다 설득력 있게 전달하면 되죠.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네이밍 공모전, UCC 공모전, 학술 공모전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한데요. 수상 시 상금, 상패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일부 기업은 ‘서류심사 면제’와 같은 취업 우대 조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경쟁을 통해 뛰어난 역량을 인정받는 것이므로, 다른 대외활동보다 취업 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은 준비 기간만 한 달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팀으로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족한 시간과 역량을 서로 채워주며 시너지 효과를 만들 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이 때문에 팀 활동에 적극적이고 추진력을 가진 분,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분에게 잘 어울리는 대외활동입니다!

  1. 봉사활동

봉사활동은 복지기관 청소와 같은 간단한 활동부터 연탄 나르기, 멘토링 등 분야가 다양해 인기 있는 대외활동입니다. 다른 대외활동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 여러 경험을 할 수 있고,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이 없어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죠. 해외 봉사활동의 경우 인사 담당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흔치 않은 스펙이기도 합니다. 해외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으로 자기소개서를 채울 수도 있죠.

봉사자의 자율성이 큰 프로그램의 경우 직접 활동을 기획하면서 평소 품고 있던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실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한 봉사활동 경력은 인내심, 성실함 등 훌륭한 인성을 갖춘 인재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회에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싶다면, 타인을 도와주는 일에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 보세요! 특히 경력은 없어도 열정만큼은 충만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어떤 대외활동을 고를까?

대외활동을 선택할 때는 내용, 기간, 혜택 등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요소를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첫 번째로, 활동 내용을 주의 깊게 살피며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 주최 측 실무자와 접촉할 기회가 많은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업계 종사자와 만나 실무 관련 꿀팁을 많이 얻을수록 자신의 경쟁력을 더욱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과제나 동아리 활동으로 바쁜 학기 중에는 대외활동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6개월 이상 장기 활동의 경우, 자신이 끝까지 참여할 수 있을지 신중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세 번째, 활동 결과물이 블로그, SNS 등 공식 채널에 기록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대외활동이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는 만큼, 소정의 원고료나 활동료가 지급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좋은 대외활동을 고를 수 있는 많은 팁이 있는데요. 먼저, 앞서 활동한 학생들의 후기를 찾아보며 프로그램 내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나 오래된 프로그램인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만큼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추후 취업하려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따져봐야 합니다. 대외활동의 주된 목적은 취업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죠. 그러려면 취업의 1차 관문인 자기소개서를 설득력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합격해야 하는 타당한 근거를 인사 담당자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죠.

이때 다양한 대외활동을 바탕으로 직무 관련 경험을 쌓았다고 적는다면 자신이 준비된 인재임을 보다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 취업 전부터 해당 직무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이미 충분한 사회 경험을 쌓았기에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 인재라는 이미지도 줄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 정보, 어디서 찾을까?

그렇다면 나에게 딱 맞는 대외활동은 어디서 찾으면 될까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위비티’와 ‘슥삭’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현재 모집 중인 대외활동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기획/아이디어’, ‘광고/마케팅’ 등 분야별로 정리돼 있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대외활동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모전 팀원을 찾고 있다면 ‘캠퍼스픽’을 추천합니다. 각 공모전의 일정부터 주제, 시상 내역까지 한눈에 볼 수 있고, 게시물마다 ‘팀원 모집’ 카테고리가 있어 별도 사이트를 통하지 않아도 팀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기업의 SNS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게시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 빠르게 모집 공고를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모든 과정을 거쳐 원하는 대외활동에 합격했다면? 아무리 바쁘더라도 활동 내용은 반드시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뒤 서류나 면접 심사를 준비할 때 자세한 활동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SNS에 기록하는 것도 좋은 팁인데요! 그 자체로 포트폴리오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취업에 도움이 되는 대외활동의 모든 것을 살펴봤습니다. 알려드린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대외활동뿐만 아니라 취업까지 단숨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대웅제약은 대학생, 취준생 여러분의 모든 도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