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드
2020-06-15
[웅’s 피플] 신약개발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는 임상개발센터 신약기획팀
2020.06.15 URL복사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신약이 어떻게 개발돼 만들어지는지 알고 계신가요?

신약개발은 신약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시험을 거쳐 최종 허가를 받기까지 십 년 이상이 소요되는 아주 긴 여정인데요.
그중 신약기획팀은 발굴된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 개발 전략을 세우고 유관 부서들과 협업하며 신약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생소한 분야이지만 혁신적인 신약개발에 앞장서는 제약회사에서는 아주 중요한 직무인데요.
대웅제약 뉴스룸에서 임상개발센터 신약기획팀의 박민영님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신약개발의 시작과 끝을 책임진다! 임상개발센터 신약기획팀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소속 / 이름)
안녕하세요. 임상개발센터 신약기획팀 소속 박민영입니다.

Q2. 임상개발팀(신약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신약기획팀은 비임상단계에서 신약 후보물질이 발굴되면 해당 물질에 대해서
1) 임상진입 적절성 평가 진행
2) 전체 임상시험 개발 전략 수립
3) 유관부서 간 main contactor로서 개발일정 관리
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Q3.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현재는 신약과제로 PRS억제제신약(PL & CPL)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L
Project Leader는 전체임상시험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개발일정을 관리하여 연구소, 생산 및 품질 부서 등 다양한 유관 부서를 연결하는 직무입니다.
*CPL
Clinical Project Leader는 임상시험을 개발, 셋업, 운영, 보고서 작성 등의 임상 실무를 진행하는 직무입니다.

Q4. 어떻게 해당 업무를 선택하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을 전공하면서 신약후보물질 발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있었습니다. 졸업 후 회사에 입사해 연구원으로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하는 업무에 참여했고, 제가 발굴한 물질이 실제로 신약이 되어 환자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궁금해졌습니다. 하여 개발한 물질이 Unmet medical needs가 있어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시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발굴한 물질이 신약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실제로 환자분들의 치료 및 고통 감소에 일조하는 것을 확인하고 제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Q5. 신약기획팀(임상개발팀)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선 전 신약개발과정을 관리를 해야하다보니 전반적인 신약개발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수적입니다. 전 PL 업무를 준비 및 진행하면서 식약처에서 지원하고 법제학회에서 주관하는 규제과학 전문가 과정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임상에 대한 교육으로는 KONECT에서 실시하는 임상관련 교육들이 도움이 되었구요.
마지막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모든 사항에 대해 궁금해하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Q6. 평상시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침에 출근해 오늘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그동안 온 메일을 확인하며 추가할 일을 정리합니다. PL의 업무 특성상 회의가 많은데요, 회의 아젠다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어떤 것을 논의하기로 했는지, 어떤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좋을지 등 간단하게 메모하며 회의를 준비합니다.
이외에도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유관부서와 진행사항을 확인하는 등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7. 업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업무 성과 혹은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대웅제약의 첫 First-in class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시험을 처음 시작했을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첫 번째를 너무 강조하다보니 이상하다고 여겨지실텐데요.
세상에 없던 신약이라는 의미의 first in class 물질이고, 대웅제약에서도 처음 시도하는 물질로 임상시험을 준비하다보니 많은 고민과 이슈사항들이 있었습니다. 신약기획팀 팀장님과 동료들, 그리고 유관부서와 상황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었기에 기억에 남습니다.

Q8. 신약기획팀(임상개발팀), 이런 매력이 있다?
신약기획팀은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 개발 전략을 담당하고 있다보니 전 신약개발과정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유관부서 담당자들과 소통을 해야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유관부서에 하시는 일들에 대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결국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를 수 잇는 매력적인 부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9. 제약회사 입사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말할 수 있는 대웅제약의 자랑거리는?
대웅제약은 기본적으로 님문화, 직무급제도, 스마트워크 등 타 제약사보다 4차산업 혁명에 발맞추는 제도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특히 임상개발센터는 유연근무제와 스마트워크가 효율적으로 이뤄지는 직군이며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어 팀원들이 모여 격의 없는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분위기 덕분에 육아휴직 후에도 많은 팀원분들께서 경력단절 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Q10. 대웅제약에 입사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대웅제약에서 한 층 더 성장하는 기회를 만들어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