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마켓트렌드
2020-12-24
2020년 제약업계 트렌드 한눈에 알아보기
2020.12.24 URL복사

2020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제약바이오 산업이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작년 12월부터 시작되어 전세계를 팬데믹으로 몰아 넣은 코로나19가 현재까지도 국내외 제약바이오 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죠.

이로 인해 올해 국내 제약업계에는 많은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올 한 해 동안 주목받은 제약바이오 업계의 주요 키워드를 정리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로나19 치료제 & 백신

2020년은 코로나19로 시작해서 코로나19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영향력이 매우 컸습니다. 2020년 12월 17일 기준, 전세계 누적 확진자는 7천만명을 훌쩍 넘었고 누적 사망자도 170만명에 육박합니다. 국내 누적 확진자 역시 4만명을 넘겼고 하루 신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000명도 넘어섰죠.

이에 많은 전세계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후 식약처)가 지난 12월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관련으로 승인된 임상시험은 총 34건입니다. 이 중 진행 중인 임상시험은 총 26건으로 치료제 21건과 백신 5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국내 기업들이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의 대부분은 다른 적응증을 대상으로 개발됐거나 개발 중인 약물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재창출한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대웅제약을 포함하여 종근당, 부광약품, 동화약품 등의 기업들이 나서 활발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경우에는 이미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의 해외 제약바이오 기업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 결과가 연이어 발표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미국과 유럽에서 긴급사용 승인이 진행되고 있고, 고위험 군으로 분류되는 의료진, 밀접 접촉자의 경우 영국을 시작으로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죠. 국내에서는 국제백신연구소와 제넥신, SK바이오사이언스 등에서 백신 임상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관련 콘텐츠 살펴보기-

대웅제약 코로나19 치료제 글로벌 개발 가속화

# 원격의료

원격의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보통신기술(ICT)과 바이오기술(BT)의 접목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이미 미국과 중국, 일본, 프랑스 등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원격의료가 도입되어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에 비해 원격의료에 대한 관련 규제가 엄격했죠.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역시 비대면 의료서비스인 원격의료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감염의 위험성으로 인해 환자들이 병원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과거에 원격의료는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의료 재정 악화 및 의료인력과 의료시설의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방안책으로 제시되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는 감염병 확산 저지를 위한 해결 수단으로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도 지난 2월부터 국내 의료법 제34조에 의해 의사-의료인(의사 포함)으로 국한되어 있던 원격 의료를 의사-환자 간에도 한시적으로 허용하며 완화시킨 바 있습니다.

원격의료의 범위 확대에 대해 정부기관, 의료기관, 시민단체 등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정부 또한 원격의료를 제한하는 법·규제 완화를 진행하고 있으나, 여전히 우리나라의 원격의료는 선진국 대비 다양한 환경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살펴보기-

코로나19 이후 ‘뉴노멀’의 대표 키워드 ‘원격의료’ 시장 전망

의료계 ‘뜨거운 감자’, 국내 원격의료 도입

#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최근 몇 년간 제약바이오 업계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인데요. ▲의료서비스 패러다임 변화 ▲의료데이터의 빠른 증가 ▲ICT · 의료기술 · 빅데이터 등 기술 발전 ▲고령화 및 만성질환자 증가 및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로 인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하여 진단, 치료, 병원 중심의 전통 의료산업이 변화를 겪고 있는데요. ICT 기반 기술이 융합된 질병, 예방, 소비자 중심의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의료 산업이 진화함에 따라 관련 의료기기 및 의료정보 시스템도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감염병 발병 및 확산경로 예측, 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기술을 의료영상 분석에 적용하여 코로나19 감염 유무와 질환 중증도를 판단하는 보조도구로 활용하기도 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치료제의 후보물질을 도출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콘텐츠 살펴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주도할 웨어러블 의료기기 시장과 전망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문,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 산업에 있어서도 신약개발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의약품 개발과 파이프라인 확대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신약 개발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은 전세계에 걸쳐 신약후보물질 발견을 위한 인공지능(AI) 솔루션 시장의 규모 증가, AI 투자 및 연구, 스타트업과 빅파마의 협업 증가 등으로 인해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대웅제약은 올해 미국 바이오기업 A2A 파마(A2A Pharmaceuticals, Inc.)사와 항암 신약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AI를 활용한 항암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는데요. 국내외 많은 제약 바이오 기업들도 AI를 활용한 신약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정부 또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2020년 핵심정책과제로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을 선정하며 적극적인 투자로 인프라를 조성해나가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교육 및 홍보’ 사업을 통해 제약바이오업계의 인력과 AI 기술분야의 인력 모두를 대상으로 융합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살펴보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국내·외 현황과 과제

#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

올해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시장 진입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7년 4조 1,728억 원 규모에서 매년 성장을 거듭해 올해는 4조 9805억 원대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2019년 시장 규모(4조 6,699억 원) 대비 6.6% 성장한 수치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기대됩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자가 건강 관리 트렌드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감염병이 발생한 2월부터 자가 치료 (Self-Medication)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으며, 그 중에서도 면역력 증진 관련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고령 인구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며, 정부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규제 완화도 시장 성장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9년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 규제 완화 정책을 발표하였고, 기능성 원료의 새로운 기능성 인정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는 절차 개선 계획에 대하여 추가로 발표했죠.

-관련 콘텐츠 살펴보기-

판 커지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트렌드는?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관련 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연구 개발이 가장 큰 이슈였으며, 비대면 활동의 증가로 인해 원격의료의 확대 및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도 두드러졌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도 함께 성장했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이와 같은 트렌드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내년에도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코로나19 상황을 잘 돌파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K-제약바이오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바이오헬스 신 트렌드’ (2020.)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국내·외 현황과 과제’
메조미디어, ‘건강기능식품 시장, 소비자 리포트’ (2020.09)
(사)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2019 건강기능식품 시장 현황 및 소비자 실태조사 (2019.11)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국내 개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상 승인’ (202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