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19-05-17
꼼꼼한 기업 분석이 합격의 지름길!
2019.05.17 URL복사

많은 취업준비생들은 본격적인 채용 시즌이 되면 몰려드는 채용 공고로 인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면 쉽게 놓치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기업 분석’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상대를 알아야 이길 수 있듯이, 취업 준비에서도 지원하는 기업의 특징을 알아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합격의 지름길, 기업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물론, 기업 분석 또한 단기간에 수박겉핥기 식으로 작성한 내용과 오랜 시간에 걸쳐 꼼꼼히 분석한 내용과는 글의 완성도나 진정성 측면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 입사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두고 수시로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가지 기업 분석 방법

첫번째는 경영환경 분석입니다. 이는 회사의 구조, 연혁, 비전, 주력 제품, 브랜드, 기술, 매출액 등 회사를 둘러싼 모든 경영 환경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의 산업 구조와 사회 구조 중심의 외부 환경과 기업의 성장 과정, 성장 동력, 주력 제품, 이미지, 사업 비전 등의 내부 환경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이러한 환경 분석을 통해 파악해야 하는 핵심은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내/외부 환경 속에서 이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를 도출해내는 것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기업의 지난 성장과정과 앞으로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기에 기업 분석에 있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성장전략 입니다. 앞서 진행한 경영환경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더 큰 성장으로 이끌어 줄 전략을 도출해내는 것인데요. 기업이 가진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자신만의 전략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이 때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최대한 실제로 실현 가능한 전략 제시와 그에 대한 현실적인 근거를 함께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성공전략일지라도 상상에서만 가능한 전략이라면 기업에서 필요로 하지 않겠죠.

세번째는 채용정보 분석입니다. 이는 기업에서 진행하는 채용과 관련된 정보 분석을 말합니다.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에서 최근 몇 개년 동안 언제 채용을 진행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주로 채용이 이루어지는지, 어떤 직군을 주로 채용하는지, 그리고 기업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채용공고가 나기 전이라도, 해당 기업의 입사 지원에 대한 사전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입사를 원하는 기업이 있을 경우, 사전에 우대조건을 미리 충족해놓는다면 합격에 큰 도움이 되겠죠!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찾아본다면, 꼼꼼한 기업 분석을 도와줄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다음과 같은 사이트와 보고서를 잘 활용한다면, 한 단계 더 완성도 높은 기업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 기업 공식 홈페이지 – 기업의 비전, CEO 인사말, 원하는 인재상, 기업문화 등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2.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와있는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기본정보, 연혁, 주요 사업 내용 및 사업 포트폴리오를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각종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산업통상자원부 ISTANS – 특정 산업 분야별로 통계자료나 산업동향지표를 확인할 수 있고, 산업에 대한 최근 이슈와 동향을 정리한 보고서 열람을 통해 해당 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뉴스 및 기업 가이드북 활용 – 언론에 보도되는 관련 기업의 뉴스를 통해 최근 이슈를 파악함은 물론, 자주 보도되는 뉴스 분석을 통해 해당 기업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취업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기업 가이드북을 활용한다면, 해당 기업에 대한 알짜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해당 기업이 본인의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인지, 기업의 비전과 본인의 비전이 일치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기업과 해당 산업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업 분석은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대웅제약 채용담당자는 자소서를 보면 ‘최근 기사 몇 건만 검색해보고 작성했는지, 아니면 회사에 대한 깊은 공부를 했는지’ 한눈에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죠.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는 회사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진 지원자를 높이 살 수 밖에 없는데요. 입사를 원하는 기업이 있다면 지속적인 관심과 꼼꼼한 기업 분석을 통해, 본인이 가진 역량을 아낌없이 보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