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 제품
2023-03-10
약 60년간 국민의 간 건강에 힘써온 우루사의 장수비결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2023.03.10 URL복사

💊 QUIZ TIME 💊

주성분인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Ursodeoxycholic Acid)의 명칭과
북두칠성인 큰곰자리(Ursa Major)의 영문명으로 조합된 이름을 가진 간 영양제는?

국내 판매액 1위 간장약은? (IQVIA MAT 4Q 2021, 03B1 간장약 판매액 기준)

정답은 (두구두구)
대웅제약의 ‘대웅우루사연질캡슐 ’입니다!

오랜 시간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로 사랑받아 온 우루사의 장수 비결은?

1) 제형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 복용 편의성 개선 

  • 지난 1961년 출시되어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우루사의 장수 비결은 무엇일까요?
  • 오늘 대웅제약 뉴스룸에서는 우루사의 변천사를 살펴보며 우루사의 장수 비결을 조명해보겠습니다✨ 함께 가볼까요? 

우루사가 처음 출시된 건 1961년입니다. 지금과 달리 우루사는 출시 당시,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우루사의 주성분인 UDCA(Ursodeoxycholic Acid)의 쓴맛이 느껴지고 목 넘김이 불편했기 때문인데요. 당시 소비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 대웅제약은 문제 해결을 위해 먹기 편한 제형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그 결과 1974년, 연질캡슐 우루사를 개발하게 됩니다! 연질캡슐은 액체 상태로 만든 젤라틴 막으로 내용물을 감싼 형태의 제형으로 UDCA의 쓴 맛과 특유의 향을 차폐할 수 있었는데요. 당시 정제(알약) 제형의 기존 의약품과는 달리 차별화된 제형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충족되지 않는 니즈(Unmet needs)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대웅제약은 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끝에 3년 후인 1977년, 우리나라 최초로 연질캡슐 자동화에 성공했습니다. 연질캡슐이라는 천군마마를 얻은 우루사는 지속 성장해 오늘날 국민 여러분들이 아시는 우루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2) 팩트로 확인된 피로회복 효과
 

앞서 살펴본 것처럼 우루사는 주 성분으로 UDCA를 함유하고 있어 간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육체피로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루사의 이러한 효능은 임상시험과 유명 학술지를 통해서도 인정받았습니다.

SCI급 국제임상저널 ‘IJCP(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Practice)’ 2016년 4월호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간 기능 장애 환자에게 4주간 대웅우루사를 투여한 결과, 대웅우루사 복용군은 간 효소(ALT, Alanine Aminotransferase) 수치가 15.7% 감소했으나, 위약군*에서는 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대웅우루사 복용군에서 간 효소 수치(ALT)*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 *위약군: 환자에게 심리적 효과를 얻도록 하려고 주는 가짜 약을 먹은 집단
  • *간 효소 수치(ALT, Alanine Aminotransferase, 알라닌아미노전이효소): 간 세포 내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 손상 시 혈중으로 유출되어 혈중 수치가 증가하게 됨.

같은 임상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피로 측정 설문지인 ‘CIS(Checklist Individual Strength)’를 활용해 피로 개선 정도도 함께 측정했는데요. 간 기능 장애 환자에게 8주간 대웅우루사를 투여한 결과 80%가 육체피로 개선 효과를 체감한 반면, 위약군에서는 46% 정도만 효과를 체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이로써 대웅우루사가 간 기능 저하에 의한 육체피로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국제적으로 입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대웅우루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행하는 의약품 재평가에서 ‘간 기능 장애에 의한 육체피로, 전신권태 개선’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소비자 니즈 충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는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2022년 대웅제약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을 기준으로 우루사가 달성한 매출만 약 880억 원(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Total)에 이르며 명실상부 블록버스터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3

3) 증상에 따라 복용할 수 있는 소비자 맞춤형 일반의약품 라인업 구축

우루사는 크게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살 수 있는 ‘전문의약품’과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피곤한 간 때문이야~”라는 유명한 TV 광고 CM송으로 널리 알려진 우루사가 바로 일반의약품입니다.

현재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우루사는 ▲대웅우루사 ▲복합우루사 ▲우루사정 100mg이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일반의약품도 증상과 효능에 따라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소비자 맞춤형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먼저, ▲대웅우루사는 만성 간질환의 간 기능 개선과 간 기능 장애에 의한 육체피로, 전신권태 개선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출시한 제품입니다. 간 해독 및 노폐물 배출을 돕는 UDCA 성분이 50mg 함유되어 있고, 티아민질산염, 리보플라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복합우루사는 육체피로를 개선하고, 몸에 활력이 필요하거나 병중, 병후 비타민 B1을 보급받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한 제품입니다. UDCA 25mg, 타우린, 인삼건조엑스, 비타민B1(티아민질산염), 이노시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삼건조엑스 50mg, 타우린 300mg 성분으로 구성되어 자양강장으로 활력을 찾고 싶은 분들께 좋습니다.

▲우루사정 100mg은 UDCA 단일 성분 100mg을 함유하여 간 집중 케어가 필요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우루사가 국민들에게 오랜 세월 사랑받아온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소비자의 니즈를 귀 기울여 듣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 1 Oh B, et al., Int J Clin Pract. 2016 Apr;70(4):302-11.
  • 2 Oh B, et al., Int J Clin Pract. 2016 Apr;70(4):302-11.
  • 3 대웅제약, 2022년 대웅제약 사업보고서, 2022.03.21, 15-16

심의번호 : 2023-1661-003900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첨부된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잘 읽고, 의사·약사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