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2022-12-29
“제약업계 최초” 대웅제약, ‘가족친화 최고기업’으로 선정!
2022.12.29 URL복사

대웅제약이 제약업계 최초로! 여성가족부 주관 2022년 ‘가족친화 최고기업’에 선정됐습니다! 👏 ‘가족친화기업’에 4회 연속이나 인증을 받으면서 제약업계 최초로 ‘가족친화 최고기업’으로 지정된 것인데요.

가족친화기업은 어떤 기업이 선정되는 것일까요? 또, 대웅제약은 어떤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을까요? 이 모든 궁금증을 뉴스룸이 풀어드리겠습니다. 함께 가시죠! 

대웅제약, 제약업계 최초! ‘가족친화 최고기업’ 선정

지난 14일, 대웅제약이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가족친화기업’ 4회 연속 인증을 통해 제약업계 최초로 ‘가족친화 최고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가족친화기업은 어떤 기업이 선정되는 것일까요? 먼저 가족친화기업 인증의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이란,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족 친화적 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업 및 기관 등에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족친화적 경영’은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과 같은 ▲탄력적 근무제도와 배우자 출산휴가제, 육아휴직제, 직장보육 지원, 자녀 교육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자녀의 출산·양육 및 교육 지원 제도 혹은 가족단위 문화체험을 지원하는 ▲가족여가문화 촉진제도 등을 뜻합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가족친화 최고기업’ 인증은 가족친화인증제가 도입된 2008년 이후 15년(대기업 기준, 중소기업의 경우 12년)동안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유지한 기업에게 부여되는 것으로, 대웅제약이 제약업계 최초로 선정되어 더 의미가 깊습니다.

그렇다면, 대웅제약은 어떤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대웅제약의 가족친화제도’

대웅제약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임직원들이 업무를 하면서도 부담 없이 자신과 가족을 돌볼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제약업계 최초로 임직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리틀베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맞는 사무 공간을 선택해 일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 및 근무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일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운동 강사와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대웅지킴이’와 직원의 가족 구성원까지도 개인별 종합검진을 할 수 있는 ‘건강주치의’ 같은 건강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쁜 업무로 휴식이 필요한 직원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연차휴가, 하계휴가, 보건휴가, 장기 리프레시 휴가 등 많은 휴가를 제공하고 있죠.

직장어린이집 ‘리틀베어’

대웅제약은 2011년 제약업계 최초로 사내 어린이집 ‘리틀베어’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육아 걱정 없이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환경에서 아이를 양육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설립한 리틀베어 어린이집은 만 6개월부터 5살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한달에 1~2번 ‘일일 교사’가 되어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부모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인 ‘다소니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어 아이의 생활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ㅁ 스마트워크

대웅제약은 일찍이 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조화를 이루면서도 자율적으로 몰입해서 일할 수 있도록 ‘스마트 워크’ 환경을 구축해왔습니다. 이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유연하고 탄력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스마트 워크를 대표하는 제도에는 △스마트 오피스 △유연근무제도 △스마트 IT 시스템 세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 오피스는 2017년 대웅제약이 제약업계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임직원들이 자신에게 최적화된 업무 공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일하는 시스템입니다. 개인의 업무 취향과 효율적 업무 환경을 존중하기 위해 일반적인 사무공간과 독서실 형태의 포커스룸, 서서 일할 수 있는 스탠딩석, 자료 검색을 할 수 있는 듀얼 모니터존, 한강 전망이 보이는 테라스석, 동료와 협업할 수 있는 미팅룸 등 다양한 업무 공간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원의 여건에 맞춰 업무시간과 장소도 선택해 일할 수 있도록 출퇴근 시간 조정, 재택근무, 탄력근무, 부분근무, 플렉서블 타임제와 같은 유연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도는 직원들이 자신의 여건에 맞는 가장 최적의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IT 시스템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일할 수 있도록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메일, 메신저, 일정 기능을 사용하며, 전자결재나 다자간 음성 통화, 화상회의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건강 프로그램

대웅제약은 임직원 및 가족 구성원의 건강을 위해 ‘대웅 건강주치의’와 ‘대웅지킴이’와 같은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웅 건강주치의’란, 대웅제약 임직원이라면 가족들과 함께 종합검진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개인별 맞춤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임직원 토탈 건강관리 솔루션입니다. 대웅제약의 모든 임직원은 건강 검진을 실시한 후 검사 결과에 맞는 맞춤 솔루션을 받을 수 있는데요. 

‘대웅지킴이’는 리더와 팀원 간 자유롭게 소통하며 운동할 수 있는 건강 복지 프로그램입니다. 바쁜 업무 중에도 틈틈이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전문 운동 강사와 함께 운동을 배울 수 있어, 대웅제약의 많은 임직원분들이 애정하는 복지 중 하나입니다.

가족친화 프로그램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대웅제약은 직원들에게 자유로운 휴가 사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일할 때는 일하고, 쉴 때는 가족과 함께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힐링 숙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임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전국 10여 개 콘도, 리조트 등 휴양시설 회원권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웅경영개발원(DMD)을 통해 맛집 투어와 테마파크 등 지역을 탐방하는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즈넉한 산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전문 스파를 즐길 수 있는 ‘힐리언스 선마을’ 이용권으로 부모님의 건강도 살피고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효 캠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사 후 5년마다 최대 1개월의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기 휴가 제도 ‘장기 리프레시 제도’를 통해 가족과 함께 1개월 동안 장기 여행을 다녀올 수도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자기 개발을 진행한다면, 전액 비용 지원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업무에 지친 임직원들이 언제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휴식이 필요한 여성 직원들을 위한 편의시설 ‘캡슐룸’을 마련해 마음 편히 쉴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엄마와 아기가 편안한 상태에서 모유 수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수유 공간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웅제약이 제약업계 최초로 ‘가족친화 최고기업’에 선정된 소식과 함께 대웅제약의 가족친화제도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모든 임직원의 성장과 행복을 응원하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