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2-10-14
[의약 성분 백과] 밀크시슬엑스
2022.10.14 URL복사

전날 술을 마시거나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유 없이 갑자기 피곤함을 느낄 때 간 건강을 의심해본 경험, 모두 한 번쯤은 있으시죠? 

일상이 피로한 현대인들에게 간 건강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간 기능에 도움을 주는 ‘밀크시슬’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식품의약안전처는 밀크시슬을 2등급 건강기능식품으로 정하고,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고시하고 있습니다.

오늘 의약 성분 백과에서는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사용되는 ‘밀크시슬엑스’의 효능 및 효과부터 복용 시 주의사항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밀크시슬엑스란?

밀크시슬엑스간경변, 간염 등의 간질환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주요 성분은 카르두스 마리아누스(Cardus marianus) 혹은 밀크시슬이라고도 불리는 서양엉겅퀴의 잎과 씨앗에서 추출한 ‘실리마린’입니다. 

실리마린은 밀크시슬에서 항산화 기능을 갖는 화합물을 일컫는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해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본초학자들이 만성간질병 등 간을 보호하는 데 사용해 왔으며, 유럽 주요 국가에서도 오래전부터 간장치료제와 식이보충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밀크시슬엑스는 현재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도 사용되며, 기능성 원료로 사용될 때는 밀크씨슬 추출물 또는 카르두스 마리아누스 추출물이라고 불립니다.

*활성산소: 일반적인 산소(안정한 상태)보다 활성이 크고 불안정하며 높은 에너지를 갖고 있는 산소를 말한다. 성인병과 암을 비롯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자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슈퍼옥사이드(O2-), 과산화수소(H2O2), 히드록시라디칼(OH*) 등이 있다. 

밀크시슬엑스의 효능·효과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밀크시슬엑스는 간세포 보호와 독성 간질환, 만성 간염, 간경변 등을 보조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밀크시슬엑스’와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는?

밀크시슬엑스는 단독으로 복용하거나 비타민과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비타민B군과 복합해 복용하면 좋은데요. 간과 피로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함께 복용했을 때 피로 회복에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속에 에너지와 면역 항체를 만들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몸에 피로가 쌓이면 평소보다 많은 비타민B가 소모돼 결핍되기 쉽고, 수용성이라 우리 몸에서 쉽게 배출됩니다. 때문에 밀크시슬엑스 성분을 비타민B군을 복용하면 간 건강과 피로를 푸는 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밀크시슬엑스의 주의사항 및 부작용

밀크시슬엑스는 1회 또는 반복 복용한 시험에서 독성이 검출되지 않았고,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체실험을 적용한 결과에서도 섭취와 관련한 이상 증상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섭취량과 섭취 시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때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사람에 따라 두드러기, 습진, 피부발진, 아나필락시스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나, 구토, 복부팽만,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반드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심한 담도 폐쇄 환자와 12살 아래 소아는 밀크시슬엑스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혹은 황달이 있거나, 임부, 수유부라면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와 미리 상의한 후 복용을 결정해야 하는 게 좋습니다. 1개월 정도 복용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더 오래 복용하고 싶은 경우에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밀크시슬엑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안정성을 고려하여 실리마린을 기준으로 일일 섭취량 130mg을 넘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