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1-07-16
4차 산업혁명 시대! 그에 따른 미래 인재상은?
2021.07.16 URL복사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과 산업의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그에 따라 우리의 일상생활은 물론 직업세계에도 많은 변화가 따라오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이 변화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큰 파도 속에서 미래 인재가 준비해야 할 능력과 자세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요구되는 직업능력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직업 현장에서 수행하는 일이 바뀌면서 필요한 직업능력도 점차 변하고 있습니다. 크게 디지털 문해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력 및 융·복합 능력, 창업가 정신,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공감 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빠르게 변하는 기술,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은?

디지털 문해력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래밍하는 기술적인 능력을 넘어 컴퓨터와 IT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와 활용 능력을 뜻합니다. 즉,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징을 얼마나 이해하고 업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죠. 이는 디지털 지식의 활용도를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꼭 필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 속도가 매우 빠른 4차 산업혁명 시대. 그와 동시에 기존의 기술 및 지식의 수명은 짧아지기 마련인데요. 거치고 빠른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을 이겨내기 위해선 자기주도적인 학습 자세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찾아서 습득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몸에 익히며 기초직업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산업 포화상태 속 기회 캐치 능력과 자세는?

창의력 및 융·복합 능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 산업, 학문 간의융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 업종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데요. 지금 미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는 모두 다양한 기술이 융합돼 생겨난 것이고, 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선 창의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누가 먼저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산업을 선도하느냐가 매우 중요해졌죠.

이와 함께 요구되는 자세는 창업가 정신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 3D 프린터, 공유 플랫폼 등의 기술 발전으로 개인이 창업을 하거나, 재능을 팔기에 더욱 쉬워졌습니다. 누구나 새로운 사업을 창업할 수 있는 기술환경이 마련된 만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겸비하고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한다면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 혼자 한다’가 아닌 같이 성장을 위한 방법은?

빠른 기술 발전으로 우리에게 편리함을 안겨준 4차 산업혁명. 그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도 외면할 수 없는데요.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세대와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사회는 물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함께 요구되는 것이죠.

또한 전문지식과 기술이 복잡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하나의 제품을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 이 때 꼭 필요한 능력은 협업 능력입니다. 구성원간의 원활한 협의는 물론 다른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기술과 언어를 이해하고, 그들이 일하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좀 더 효율적으로 제품 혹은 프로젝트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터넷과 SNS, 가상현실 등으로 연결된 초현실 사회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지금과 같은 초현실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눈 깜빡할 새에 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누구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갖고 있는 능력을 갈고 닦는 것은 기본!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그에 걸맞는 역량을 키워 취업의 문을 활짝 열 수 있길 응원합니다!

※ 출처 : 워크넷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