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채용정보 > 인사이트
2021-03-02
2021년 트렌드 언택트 채용! 그 필승 전략은?
2021.03.02 URL복사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채용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언택트 채용은 가장 눈에 띄는 변화인데요. 이제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된 언택트 채용. 많은 기업에서는 2021년에도 비대면 방식의 채용 형태를 유지,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변화된 채용 트렌드에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기 마련인데요. 언택트 채용의 핵심인 화상면접과 AI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언택트 채용의 새로운 트렌드, AI면접(AI 역량검사) 대비 방법

언택트 면접의 필요성이 확대되면서 점점 많은 기업들이 AI면접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AI면접은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인의 행동적 특성부터 심리적 경향성을 파악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특수 프로그램을 통해 표정과 움직임, 단어 분석, 음색과 음높이, 크기, 속도 그리고 맥박과 안면색상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죠.

AI면접은 안면등록과 음성인식을 진행한 후 총 5단계를 거쳐 진행되는데요. 공통적으로 자기소개, 지원동기, 장단점에 대해 답변하는 기본 질문 단계를 진행합니다. 그 후, 객관식 문제를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체크하는데요. 제시되는 문장에 얼마나 동의하는지 솔직하고 빠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어서 무작위로 특정 상황을 주고 지원자가 실제 상황처럼 답변하는 상황 대처 질문 단계를 거치고, 뇌신경 과학 기반으로 설계된 게임을 수행해 지원자의 역량과 직군 적합도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앞 단계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질문에 답변하는 심층 질문 단계를 거치면 모든 단계는 끝! 앞 단계에서 솔직하게 반응해야 자신에게 적합한 질문을 받을 수 있겠죠.

역량 분석 게임은 게임 과정 속 지원자의 반응을 통해 의사결정 패턴, 정보 활용 패턴, 집중력 변화 패턴 등을 분석하여 직무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게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무의식적인 반응을 분석하여 지원자의 본질적인 역량을 측정하는 것이죠. 도형 위치 기억하기, 카드 뒤집기, 색·단어 일치 판단 등 제시되는 게임은 직군마다 다른데요. 다양한 게임 활용은 지원자가 자신을 이상적인 모습으로 꾸며서 답변하는 것을 차단하고 자극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을 끌어냅니다. 따라서 게임의 점수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게임을 수행하는 과정 자체가 평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있는 곳이 곧 면접장! 화상 면접 준비하기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채용방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화상면접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대면 면접을 화상면접으로 대체하면서, 온라인 화상면접 준비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화상면접은 지원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혹시 모를 방해 요소를 찾아 차단해야 하는데요. 집에서 면접을 보는 경우, 면접을 보는 도중 다른 가족 구성원이나 인터폰 혹은 전화벨 등의 생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 당일 먼저 가족에게 양해를 구해 도움을 받아야 하죠.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반려동물이 갑자기 들어오거나, 짖지 않게끔 사전 조치를 취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화상면접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온라인상의 면접 환경 조성도 필요합니다. 먼저, 유선 인터넷 혹은 강한 신호의 와이파이로 접속해 면접 도중 인터넷이 끊기지 않도록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조성해야 하죠. 또한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 거리, 조명 등은 사전 조정이 필수! 카메라의 화질이 많이 떨어진다면? 별도의 웹캠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헤드셋이나 마이크 달린 이어폰을 준비했다면, 스피커와 마이크의 볼륨을 확인하는 것도 원활한 화상면접을 위해 꼭 필요하답니다.

면접이 시작된 후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화상면접이 진행될 차례인데요. 영상을 통해 면접관과의 소통이 진행되는 만큼 시선 처리가 중요합니다. 면접관이 말할 때는 화면을 응시할 수 있지만,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을 할 때는 카메라를 응시해야 합니다. 자연스럽고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원활한 면접을 위해서는 주변에 소음이 없는 장소를 잘 선택해서, 음성에 소음이 섞이지 않도록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손으로 마이크를 잡으면 상대방에게 큰 소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면접 시 사용하는 PC의 알림 소리 등이 나지 않도록 사전에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면접 시 갑자기 면접관의 질문이 잘 들리지 않거나 시스템의 오류가 생기는 등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 공지 안내를 정확히 숙지해야 하며, 면접관의 질문을 잘 듣지 못했을 경우 공손하게 다시 질문을 요청해야 합니다.

화상면접도 대면 면접과 마찬가지로 단정한 면접복장과 바른 자세는 필수! 산만해 보일 수 있는 동작은 최대한 자제하고, 바른 자세를 끝까지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사전에 모의 면접 촬영을 통해 시선 처리와 표정, 고개와 어깨가 기울지 않는지 등 본인의 자세를 체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화상면접이나 AI면접은 우리에게 익숙한 대면 면접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자칫 더 긴장할 수 있는데요. 혹시 모를 돌발상황에 주의하고 미리 철저히 대비한다면, 대면 면접과 크게 다를 바 없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방법이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성공적으로 면접을 마치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출처: 워크넷 공식 홈페이지 직업, 진로 취업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