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 인사이트
2021-01-21
[의약 성분 백과] 아세트아미노펜
2021.01.21 URL복사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은 낯설 수 있지만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성분 중 하나인데요. 감기에 걸리거나 두통, 생리통, 근육통 등 통증이 있을 때 복용하는 감기약, 진통제에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여러 종류의 진통을 가라앉힐뿐더러, 열도 내려줘 상비약 중 하나로 꼽히는 아세트아미노펜.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아세트아미노펜의 정체는?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로, 발열이나 두통, 신경통, 근육통, 생리통, 염좌통 등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통, 관절통, 류마티스성 통증 등에도 사용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만 함유된 의약품도 있지만, 감기약와 같이 여러 성분이 함유된 복합제에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어 중복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약리작용

아세트아미노펜의 해열 진통 작용에 대한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현재까지 연구에 따르면 아세트아미노펜은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COX)를 경로를 억제하고, 중추신경계의 세로토닌이라는 신경물질을 조절해 진통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열의 경우 뇌의 열 조절 중추에 직접 작용해 열을 내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와 달리 염증을 치료하는 소염 효과는 없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용법

아세트아미노펜의 용법은 제형과 연령에 따라 상이! 상세한 정보는 각 제품설명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단, 약효가 천천히 나타나고 오래 지속되는 특징을 가진 서방정은 씹거나 부수지 말고 그대로 복용해야 하는데요. 더불어, 건조시럽은 물에 녹여서 복용해야 하고요. 좌제의 경우 직장 내 깊숙이 삽입한 후 밀려나지 않도록 약 1분간 눌러줍니다. 삽입이 잘 되지 않을 땐, 좌제에 물을 약간 묻혀서 사용하세요.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전 주의사항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시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간, 신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거나 소화성궤양 병력이 있는 환자, 혈액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심장애 환자, 과민증 환자, 기관지 천식 환자, 고령자, 임부 혹은 수유부, 와파린 장기 복용 환자, 리튬 또는 타아지드계 이뇨제 복용 환자 등은 의사나 약사와 같은 전문가와 상의 후, 신중한 복용이 필요합니다.

해열진통제는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므로 통증 및 발열의 정도를 고려해 가능한 최단기간동안 최소한의 용량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진통 목적일 경우 성인은 10일 이상, 소아는 5일 이상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해열 목적일 경우 3일 이상 복용하지 않아야 하고요. 통증이나 발열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섭취한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면 안되고, 12세 미만의 소아는 서방정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각 제품설명서에서 복용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